영어가 대입 필수관리 과목으로 자리 잡았다. 그만큼 주요 대학 입시에서 수능영어점수 반영율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소수정예 중고영어전문 부천 상동 에듀핏영어에서는 중등영어의 기초실력을 강조한다. 수능과 내신 영어 만점을 위한 중고등영어의 연관성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입시영어를 중등에서 시작해 마무리해야 하는 이유
부천 고교생들은 고등영어 첫 시험에서 대부분 충격을 받는다고 한다. 중학교 영어점수만 믿고 시험을 치렀는데, 그 결과는 높은 난이도와 그에 따라 점수 또한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부천중고영어 에듀핏영어 한동화 원장은 “고교생들이 당황하는 이유는 절대평가 체제에서의 중등 영어점수 자체가 입시영어를 치르기에 과대 평가된 실력이란 점에 있다. 실제로 A점수 학생이 60%까지 나오는 중학교들도 있다. 이런 실력은 고등학교에서 5~6등급에 해당한다”라고 말했다.
결국 입시 영어인 고등영어의 실력을 기르려면 중요한 어법은 중학교에서 기초를 닦아야 한다. 고등내신에서 어법 문제는 2~3문항 혹은 5문항 이상으로, 1문제만 틀려도 내신에서 1등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법은 중학교에서 마무리하고 어법적 기초를 닦아놓아야 한다. 고등에서는 문법의 활용인 어법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이다. 또한 서술형 문항이 어법적 기초가 되어 있지 않으면 감점이 많아지는 점도 어법적 기초를 일깨우는 대목이다.
수능영어 1등급을 위한 중등영어실력
고등 내신과 수능영어를 잘하려면 중등부터 단련된 언어적 감각은 필수이다. 수능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독해는 언어적 이해 능력을 포함하는데, 여기에서 영어 단어를 조합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적 감각은 어렸을 때 더 잘 형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등 시기에 언어적 감각 향상을 위한 기반 마련이 중요하다. 여기에 영어에서 중요한 어휘와 그 활용 능력 또한 고등학교에서 시작하면 늦을 뿐만 아니라 시간 또한 부족한 게 입시 현실이다.
부천 상동중고영어 에듀핏영어 한 원장은 “수능영어는 언어적 감각을 통한 빠른 독해와 논리적 분석에 따른 이해 및 추론 능력이 밑받침 돼야 1등급을 위한 기초가 마련된다. 결국 중학교 때, 언어적 감각과 어휘, 배경지식 등의 획득이 필수이다. 또한 중등에서 수능영어 실력을 미리 쌓아둘수록 고3 시기의 영어 절대평가 경쟁력을 미리 확보하는 장점도 있다”라고 말했다.
학교별 출제경향에 따른 맞춤식 내신 준비도 필수
영어는 수능점수와 더불어 내신관리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부천 상동 및 중동지역의 중등과 고등영어의 출제경향을 살펴보자. 시내 학교들의 문제 유형과 부교재 활용 그리고 서술형 출제 대비를 위해서는 학교별 독특한 출제경향을 파악해둬야 한다.
에듀핏영어가 학교별 맞춤식 내신지도를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특히 정명고는 1학년부터 어법 문제를 강화한 형태로 출제된다. 또 상원고는 문제 변형이 심화되어서 나온다. 따라서 어휘 및 변형 문제에 대한 대처가 중요하다.
맞춤식 내신준비를 위해 에듀핏영어에서는 한 반당 5명 미만의 학교당 2~3명의 반 편성을 레벨테스트를 통해 맞춤식으로 구성한다. 또한 방학 중 예비중부터 중등반은 2시간씩 2회 주말반 등이 운영되며 2시간 자습도 추가된다. 고등은 예비고반부터 내신대비 서술형, 문법 특강 및 모의고사 및 수능 준비로 운영되며, 특별 정시반과 일반반도 요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