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뭐니 뭐니 해도 자녀 교육이다. 입시를 무사히 치러내기 전까지는 과정별로 알아보고 준비해둬야 할 갖가지 정보들을 알아보느라 분주하다. 2학기에 부천에서 열리는 교육 정보들을 알아보았다.
부천 입시생을 위한 제4차 진로진학설명회
입시를 준비하는 예비 학년인 초등고학년과 중학생들을 위한 진로진학설명회가 열린다. 학부모와 수험생을 위한 진로진학설명회는 2018부천진로진학전략지원단 운영계획에 의한 제 4차 부천시민과 함께하는 진로진학설명회로, 오는 9월 13일 오후 7시부터 3시간 동안 오정어울마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부천시내 초등생과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며, 동남고 이만희 교사가 ‘진로에 맞춘 나만의 학생부 완성법’에 대해 강의하게 된다. 향후 하반기 진로진학설명회 일정으로는 오는 10월 25일 ‘변화하는 교육과정과 대입준비’에 대해 소명여고 오수석 교사의 진행, 올해 마지막 일정으로 11월 22일에는 부천시민회관에서 ‘수능분석과 정시진원전략’에 대해 경신고 김창묵 교사가 맡을 예정이다. 진로진학설명회 참석은 당일 현장 선착순 입장이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과학, 천문관측, 천문 공작교실 등
부천천문과학관이 오는 9월 14일과 15일 공개관측회를 개최한다. 공개관측회에서는 천문학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천체관측을 비롯해 과학관 보물찾기, 천문공작교실, 영화상영 등을 무료로 진행한다. 전시실도 개관시간인 오후 2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관측실에서는 낮에는 태양을, 밤에는 가을철 대표 천체들을 직접 관측할 수 있다. 야외체험부스에서는 나만의 성운 만들기와 영화상영이 진행된다. 과학관 보물찾기는 입장 시 안내데스크에서 미션 종이를 받아 참여하면 된다. 과학관의 전시물과 참여부스를 둘러보며 숨겨진 답을 찾아 퀴즈를 풀 수 있다. 모든 퀴즈를 풀어 완성된 미션 종이를 제출하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
천문공작교실에서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별자리 야광램프 만들기를 진행한다. 부천천문과학관 홈페이지 또는 부천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 후 참여하면 된다. 행사는 천문공작교실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다.
초등 NIE 독서토론 하반기 프로그램
동화도서관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논리가 술술 NIE 독서토론’ 하반기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프로그램은 매주 주제와 도서를 정해 함께 읽고 토론하며 생각 나누기, 줄거리 이어가기 등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이해력과 사고력을 높이는 내용이다.
대상은 초등 3~4학년으로 오는 9월 15일부터 11월 17일까지 매주 토요일 동화도서관 문화강좌실에서 진행된다. 참여 신청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부천시립동화도서관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 독서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 시간은 11월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이며, 5~9세 어린이를 위한 ‘마녀가 들려주는 동화 그림책’을, 매주 목요일 오후에는 5~8세 어린이를 위한 ‘전래 톡톡 아트 톡톡’을 운영한다. 참여는 사전신청 없이 당일 가능하다.
초등고학년을 위한 신트리어린이독서회
북구도서관에서는 시내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오는 12월까지 주1회 12회에 걸쳐 ‘어린이독서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어린이독서회 수업은 국어교과와 연관된 수업 활용 도서를 읽고 토론과 글쓰기, 속담 퀴즈대회 등 다양한 독후활동을 진행한다.
독서회에서는 자유로운 독서토론과 글쓰기 수업을 통해, 참여 어린이들은 독서력을 기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고자 한다. 어린이 독서회 참가 신청은 선착순으로 28일(화)부터 북구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북구도서관은 어린이들의 독서습관 형성과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독서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신트리 어린이독서회 운영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북구도서관 어린이자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어린이추천도서와 가족과 함께 하는 마술극
꿈빛도서관에서는 독서의 달을 기념해 오는 9월 30일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마술쇼 ‘비니위니의 수상한 사탕가게’를 공연한다. ‘비니위니의 수상한 사탕가게’는 어린이 추천도서 ‘천개의 요술사탕’을 바탕으로 제작된 스토리텔링 마술극이다.
마술사의 공연과 함께 ‘코인캔디’, ‘어메이징 캔디박스’ 등 관객이 참여하는 코너도 준비돼 있다. 공연은 오후 2시 꿈빛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진행되며, 별도의 신청 없이 선착순으로 60명까지 관람 가능하다.
부천출신 작가들을 돌아보는 부천인문로드투어
부천문학을 기반으로 한 ‘부천인문路드’ 투어가 열린다. 부천인문路드는 경기문화재단과 문학지도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투어 프로그램이다. 투어는 크게 총 3구간으로 양귀자의 소설 ‘원미동 사람들‘ 속 배경지와 원미산 둘레길, 소사동에 위치한 정지용 시인 거주지터 등 총 8km거리를 3시간에 거쳐 함께 걸어보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진흥부 윤진경 차장은 “부천문학지도 ‘부천인문路드’는 부천의 대표 문인 수주 변영로, 정지용, 양귀자 작가의 작품세계를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이번 투어를 통해 부천의 문인, 문학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라고 전했다.
문의 032-320-636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