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시작되면 한 해의 가족 건강을 위해 새로운 계획을 세우곤 한다. 하지만 건강실천이 작심삼일로 그치지 않으려면 각별한 계획과 그에 따른 정도도 필요하다. 1월부터 열리는 부천시민을 위한 건강 교실을 알아보았다.
스마트 금연 클리닉부터 이동 금연 클리닉까지
끊었다가도 다시 피게 되는 게 담배이다. 이를 위해 부천 시내에서는 흡연자의 금연 성공을 위한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금연 클리닉은 흡연자에게 금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금연 실천을 유도하고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운영되고 있다.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서는 금연을 원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방문 및 사전 예약을 통해 1:1 금연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금연을 원하는 시민은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과 같은 금연 보조제 및 각종 행동 강화 물품을 통해 금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금연을 3개월, 6개월 동안 성공할 경우, 금연 성공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또한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서는 스마트 금연 클리닉 및 이동 금연 클리닉을 함께 운영하여 시민들이 금연 클리닉을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QR코드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문의 032-625-4406
미취학 아동의 건강 첫걸음
부천시는 1월부터 2월까지 원미권역 어린이집에서 미취학 아동의 올바른 건강 습관 형성과 비만 예방을 위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튼튼 자람 건강 교실 1기’를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사전에 신청한 원미권역 어린이집 6~7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여러 가지 체험형 교구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으로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매일매일 자라는 쑥쑥 신체활동 교육, 스티커 북을 활용한 편식 예방 식생활 교육, 음주 고글을 이용한 음주 예방 교육 등 총 3가지 주제로 운영한다. 튼튼 자란 건강 교실은 3~5월 병설 유치원, 11~12월 일반유치원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간 운영 예정이다.
문의 032-625-4412
실버들을 위한 청춘 건강 교실
부천시가 ‘실버 청춘 건강 교실’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역 주민 중 만성 질환 관리 군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소사보건소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건강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확산할 방침이다.
실버 청춘 건강 교실은 두 가지 조건으로, 65세 이상 80세 이하와 만성 질환 위험군을 모두 충족하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2월부터 4월까지 주 2회인 매주 화, 목 오전 10시 30분~11시 30분까지 3개월간 진행한다.
프로그램에서는 건강검사를 시작으로 체력측정, 생애주기에 적합한 건강생활실천 교육 및 정보 제공, 운동 교실 등으로, 참여자는 분야별 전문 인력의 개인별 진단 및 평가,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참여도에 따른 기념품도 지급할 예정이다. 모집 기간은 1월 31일까지이며, 접수는 전화로 하면 된다.
문의 032-625-9801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예방수칙
부천시는 지난해 전국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에 따라, 시민들에게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인플루엔자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백신 접종 및 마스크 착용 등 호흡기 감염병 예방수칙을 지킬 것을 권고했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12월 넷째 주 외래환자 1천 명당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 수는 전주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인플루엔자는 감염된 환자의 호흡기로부터 침방울로 전파되며, 증상 시작 1일 전부터 발병 후 5~7일까지 전파될 수 있다.
또한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38~40℃의 고열과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과 근육통, 피로감, 쇠약감, 식욕부진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65세 이상 어르신과 임신부, 어린이 등 무료접종 대상자는 물론 고위험군의 보호자와 자녀들도 접종을 챙길 것을 권고했다.
문의 032-625-990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