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피는 4월에 이어 5월 가정의 달이 오고 있다. 새 달 가정의 달에는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어버이 날 등 가족들을 위한 각종 행사로 풍성하다. 특히 부천 지역에서는 로봇과 과학관련 축제를 비롯해 어린이들이 함께 참여하면 추억이 되는 페스티벌들이 열릴 예정이다.
부천로보파크에서 즐기는 ‘어린이날 펀&조이 페스티벌!’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로봇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설립된 부천로보파크에서는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날 펀&조이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날 주요 행사는 ‘제 12회 전국어린이 로봇그림 그리기대회’로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로봇’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회는 유치부,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고학년(4~6학년)부문으로 나뉘어 열리며, 각 부문별로 모두 21명에게 상장과 부상이 지급된다. 또한 그림대회 외에도 에어로켓대회와 승마로봇대회는 주어진 키트를 가족과 함께 조립하고 대회참가하면 순위에 따라 상품이 지급된다.
이밖에도 ‘내가 딱지왕!’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딱지를 많이 득한 사람에게 상품도 지급된다.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코너로 비누만들기, 비누카네이션 만들기, 3D종이로봇만들기, 시내 고등학교 과학동아리 로봇만들기 체험 등도 진행한다. 어린이날 페스티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부천로보파크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부천천문과학관의 어린이날 별빛축제
도당산 정상에 위치한 부천천문과학관에서도 어린이날 기념행사들이 열린다. 5월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 별빛축제로 마련되는 행사는 과학을 즐겁고 쉽게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서는 천문관련 만들기 부스와 관측 행사, OX 퀴즈대회에 무료로 참가 할 수 있다. 전시 실은 개관시간 동안 상시 오픈되며 만들기 부스에서는 자외선 팔찌, 태양계 주사위, 빨대에어로켓 만들기 등을 진행한다.예약이 필요한 프로그램은 물로켓 발사대회와 천문공작 교실이 있으며, 물로켓 발사대회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된다. 천문공작교실은 별자리 투영기와 신기한 더블콘 만들기를 진행하며 초등 3학년부터 고등 3학년까지 참가가 가능하다.
물로켓 발사대회는 5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하며 초등4학년 이상 자녀를 둔 가족 20팀만 예약 참가가 가능하다. 물로켓 발사대회 참가비는 5000원이다. 이밖에도 OX퀴즈대회가 6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안내데스크에서 접수하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물로켓 발사대회는 1, 2, 3등, OX퀴즈대회는 1등 및 최후의 5인에게 상품이 수여된다.
부천천문과학관 위치는 도당배수지 위에 자리하며, 주소는 부천시 도당동 부천로 264번길 117이다. 대중교통은 7호선 춘의역에서 도보로 약 20분이 소요된다. 자가용 이용 시 부천천문과학관 전용 주차장(여월농업공원에 위치)에 주차해야하며 주차 후 과학관까지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아빠를 이해하는 전시
어린이날을 맞아 무한한 상상력으로 가득한 미술관에서 따뜻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부평구문화재단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우리 아빠 그리고 가족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참여형 교육 전시 ‘아빠를 찾아라’를 선보인다.
보고 느끼며 즐길 수 있는 본 전시는 오는 5월 27일까지 부평아트센터 갤러리꽃누리에서 열린다. 아빠와 가족을 주제로 한 ‘아빠를 찾아라’는 벽화, 미디어아트와 같은 현대미술을 통해 단순히 작품을 보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그려보고 만들어 볼 수 있는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실제 아빠의 인터뷰 영상을 디지털 캔버스에 표현한 미디어 아트, 작가와 관람객들이 함께 만드는 벽화 등과 같은 독특한 작품들을 통해 관람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예정이다. 전시에서는 현대미술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김우령, 성낙진, 윤서희, 이정은 4명의 젊은 작가들이 참여하였고, 부평아트센터를 위해 새롭게 작업한 신작을 포함하여 총 50여 점의 작품을 전시한다. 이 밖에도 좀 더 이해 높은 관람자들을 위해 예약을 통한 도슨트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고등학교 과학동아리와 즐기는 ‘과학아 놀자’
부평도서관에서는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재능을 활용하고 서로에게 재능을 전수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줄 ‘2018 과학아 놀자!’를 운영한다. 세일고등학교 물리실험 동아리 ‘카오스’의 재능기부로 진행되는 ‘2018 과학아 놀자!’는 5월 12일, 19일 각각 10시부터 12시까지 모두 2회로 열린다.
대상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이며, 참여 인원은 15명 내외이다. 장소는 부평도서관 별관 나래울 2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과학동아리와 즐기는 행사에서는 전동기 만들기, 스피커 만들기 등 흥미로운 과학 만들기 활동을 고등학생과 초등학생이 함께 팀을 이루어 실습하게 된다.
행사는 과학을 매개로 유대관계 형성을 통해 고등학생들의 재능을 활용하고 봉사할 수 있는 기회이다. 또한 재능 나눔과 교육 봉사활동의 자리가 되어줄 예정이다. 이 외에도 부평도서관에서는 지역주민의 지식재산권 창출 및 권리화 그리고 지식재산권 인식 확대를 위하여 대상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아이디어나 특허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경우에는 도서관 홈페이지나 특허정보자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