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검색결과 총 84개의 기사가 있습니다.
- 컴퓨터 사용의 바른자세로 통증에서 벗어나기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업무를 보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을 정도로 컴퓨터는 업무 및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우리 삶에 들어와 있다. 특히 직장인들의 경우 하루 8시간이상 책상 위 모니터를 보고 업무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이 호소하는 불편은 허리 목 두통 등의 통증이다. 많이 사용하는 만큼 컴퓨터를 사용할 때 자세가 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인식하고 바른 자세로 사용 하는게 옳지만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있다 보면 쉬운 일은 아니다.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 관련된 우리 몸에 발생되는 문제를 총칭하여 ‘컴퓨터 관련 질환’ 또는 ‘VDT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VDT 증후군이란 Visual Display Terminals의 약자다. 영상표시단말기라고도 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컴퓨터이며 컴퓨터 작업으로 인해 발생되는 목이나 어깨의 결림 등의 경견완증후군과 기타 근골격계 증상, 눈의 피로와 이물감, 피부증상, 정신신경계증상 등을 말한다.그 중 자세의 부정확으로 인해 발생하는 목이나 어깨통증 및 두통은 사소해 보이지만 우리 삶의 질을 생각보다 많이 낮게 만든다. 병원을 다녀보아도 그때뿐 또 다시 발생하게 되는 통증들은 업무능력 향상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사소한 업무습관을 고침으로써 그동안 시달리던 통증에서 벗어나보자. 먼저 컴퓨터 앞에 앉을 때는 허리를 숙이지 말자 등과 허리를 의자 등받이로 지지해서 앉자 그다음 눈높이는 인터넷 주소창 과 일직선이 되도록 의자 높이를 조절하고 모니터와 눈의 거리는 팔을 뻗었을 때 모니터에 손끝이 닿을락 말락 정도가 좋다. 절대로 허리를 숙여서 모니터 가까이 얼굴을 대지 말자. 마지막으로 다리를 꼬고 앉지 않기 까지 실천해보자. 사소해 보이지만 바른자세 만으로도 그동안 시달리던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고 몸이 전보다 가벼워지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이다.파주운정 건준컴퓨터학원박윤정 원장문의 031-937-8284 2019-12-20
- 코딩으로 대학가기 - ③신직업에 대비하기! 수많은 직업 중에 신직업들이 최근 많이 만들어 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직업중에 IT 관련 직업들이 두드려지게 많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증강. 가상현실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들이 만들어 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를 대비해서 코딩을 공부한다면 어느 시기가 좋을까?가능하면 초등과 중학교 때 아무래도 프로그램 입문 과정을 하는게 좋을 것이다. 기본적인 문법들을 배우다 보면 관심 있는 학생들은 자신이 만들어 보고 싶은 게임이나 앱을 만들어 보면서 흥미를 가지게 된다. 그럴 때 주변에서 도움을 준다면 그 학생은 SW 분야에서 많이 성장할 것이다. 갑자기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알게 되는 것이 아니다.고등학교때는 좀 더 심화된 코딩기술을 배우고 그 기술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 하는 시간들을 가진다면 좋을 것이다. 수학처럼 컴퓨터도 어려운 문제나 해결되지 않는 내용을 해결하면 성취감이 생겨서 더 공부를 하게 되고 더 많은 기술들을 익히게 된다. 소프트웨어 분야도 관심이 중요한데 자주 프로그램을 만지다 보면 없던 관심도 생기게 된다. 관심이 생긴 학생들에게는 교육환경 또한 중요하다. 옆에서 누군가 도와줄 멘토가 있으면 금상첨화 이지만 없다면 친구들과 함께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다. 대학에서는 이러한 관심이 있어서 꾸준히 뭔가 재능을 발전시킨 학생들을 뽑으려고 한다. 선발하는 특기자 전형 조건을 보면 1차 서류평가와 2차 면접으로 선발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특기 증명 서류와 학생부를 통해 특기의 우수성,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 인성, 발전가능성을 평가한다. 면접은 특기 관련 우수성과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해 구술 면접과 제시문 면접, 자소서 기반질문 등을 실시한다. 그래서 결국 프로그램 능력이 있는 학생들이 면접 때나 실기 시험 때 유리하다.평소 시간 될 때 마다 프로그램을 조금씩 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의 실력을 쌓아야 자신감도 생기고 대입도 준비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미래 새로운 직업이 생겨도 준비된 자로서 적응해 갈 수 있다.일산 명문소프트웨어학원권상조 원장문의 031-912-2398 2019-12-20
- 디미고 입시 준비를 위한 첫걸음 대학입시에 대한 정보는 넘치지만 정작 고등학교 입시는 잘 모르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대다수다. 최근 특성화고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모집 학교에 지원하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학교가 바로 안산시 와동에 위치한 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다. 전국단위 특성화 고등학교인 ‘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는 대입 실적도 높고 무엇보다 차별화된 커리큘럼인 강점인 학교다. ‘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진학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올해 14명의 디미고 합격생을 배출한 ‘인코딩 플러스학원’을 찾아 디미고 입시의 모든 것을 알아봤다.‘디미고’는 컴퓨터 천재만 가는 학교다?우선 디미고에 대한 가장 큰 편견 중 하나는 ‘컴퓨터 잘 하고 좋아하는 학생들만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인코딩 플러스 김정준 원장은 “디지털미디어 고등학교 모집학과 중 디지털컨텐츠학과와 이비지니스학과는 인문사회과학에 중점을 둔 문과형학과다. 그러니 이과계열 그 중에서도 특히 컴퓨터 잘하는 학생들만 모집한다는 것은 편견에 불과하다”고 말한다.올해 디미고는 △디지털 컨텐츠과(1학급) △이비지니스과(1학급) △웹프로그래밍과(2학급) △해킹방어과(2학급)등 4개과 6개학급에서 신입생 200명을 선발했다. 디지털 컨텐츠과와 이비지니스과는 문과형교육이 웹프로그래밍과 해킹방어과는 이과형 교육이 진행된다.특별전형과 일반전형 두 번의 기회디미고의 입학전형을 살펴보면 컴퓨터를 잘하는 학생이 아니라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있는 학생을 선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로적성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이뤄지며 특별전형에서는 대회 입상자이거나 학과 진학을 위한 노력한 성과 혹은 소질과 적성이 있어 해당분야로의 진로 목표가 뚜렷한 학생, 혹은 비즈쿨 창업동아리나 창업활동을 했던 학생을 선발한다.김 원장은 “입시 준비는 자신이 가진 컨텐츠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준비하면서 고민을 가다듬어 가는 과정이다. 성과물은 동영상이 될 수도 있고, 보고서나 홈페이지 형태가 될 수도 있다. 결과물의 형태보다는 어떤 일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만들고 싶어하는지 자신만의 독특한 컨텐츠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특별전형에서 낙방했어도 일반전형에 재도전할 수 있다. 1단계 내신으로 선발한 후 2단계 생기부 활동과 면접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꾸준히 준비해온 친구들은 일반전형에 재도전할 때 유리하다. 김 원장은 “일반전형 내신 기준은 자사고나 외고만큼 높지는 않다. 1단계만 통과하면 진로활동, 전공적합성을 많이 보기 때문에 특별전형을 준비하던 학생들이 재도전해 성공하는 사례들이 많다”고 말한다.입시준비 자체가 성장을 위한 밑거름디미고 진학을 위해 준비하는 기간은 약 1~2년 남짓. 김 원장은 “빠른 친구는 중학교 1학년 무렵 진로를 정해서 준비하지만 늦은 경우는 중학교 3학년에 진학하면서 준비를 시작해 디미고에 합격한 사례도 있다”고 말한다. 입시에 도전한 학생들은 도전 그 자체가 성장이라고 입을 모은다. 스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해 보고 온라인쇼핑몰을 만들어 관심있는 물건을 판매도 해보며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시키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대회에 도전했다가 실패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결과가 아닌 그 과정을 보면 대회를 준비하며 그만큼 성장한 것이다. 고입을 준비하다 보면 대입 준비가 다르지 않다는 걸 알게 된다.”누구나 자신만의 이야기로 진로를 정하고 도전해 볼 수 있는 ‘디미고’. 자유학년제를 마친 중학생과 학부모라면 지금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2019-12-12
- 코딩으로 대학가기 - ②코딩교육, 컴퓨팅 사고력 향상시키는 것 지난 20여년간 코딩교육을 하면서 느낀것의 핵심은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핵심은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사고력 향상을 시키기 위해는 주어진 문제의 뜻을 알아야 하고, 규칙이나 흐름을 알아야 하고, 지금 상황에서 다음에 어떤 상황이 될지 예측하거나 미리 구상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야 하며 알고리즘을 스스로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일반적으로 컴퓨팅 사고력은 수학적 사고력에서 출발한다. 그래서 수리적인 문제, 논리적인 문제, 창의적인 문제를 많이 접해보면 사고력이 향상된다. 또한 놀이를 통해서도 사고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레고로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고 하나씩 분해하면서 절차를 기록으로 남겨서 재차 조립하다보면 설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고 생각 하나가 얼마나 중요한지 배울 수 있다. 움직이는 로봇이나 센서로 작동 시키는 아두이노도 마찬가지로 모든 작업에 순서와 기록을 통해 다시금 배우게 되는 것이다. 블록코딩으로 사고력을 향상시키기에 좋은가 하면 사고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언플러그드 교육도 있다. 최근에는 장난감이나 보드게임으로 논리를 배우는 경우가 많고 카드게임으로도 규칙을 배울 수 있다.자신의 생각을 프로그램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 무엇을 만들 때 왜 만드는가? 어떻게 작동했으면 좋은가? 어떤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하도록 할 것인가? 같은 이야기를 함께 써가면서 코딩을 하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이 절차적 사고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며 순서, 순열, 배열, 반복, 함수 같은 수식에 자연스럽게 적용된다. 결국은 알고리즘을 얼마나 알고 적용하는가에 따라 코딩교육의 결과도 달라지는 것이다.일산 명문소프트웨어학원권상조 원장문의 031-912-2398 2019-11-29
- “창의융합교육이 대세, 핵심 교육은 코딩!” 코딩의 열풍 속에서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컴퓨터 교육의 부침을 견뎌내며 중계동 컴퓨터학원으로 오랫동안 이름을 알려온 중계컴퓨터학원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C-언어를 비롯해 초·중등 대상 스크래치, 아두이노, 파이썬, JAVA 등 코딩 과정은 물론 영재학교 진학생 대상 정보수업, 대학생의 C-언어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이미 오래전 자체 교재를 제작하며, 정보경시대회 수상자를 꾸준히 배출해오던 내실이 탄탄한 중계컴퓨터학원의 박진옥 원장을 만났다.이론이 탄탄한 코딩 일대일 눈 높이 & 아두이노 프로젝트 수업중계컴퓨터학원의 장점은 ‘보여주기 식, 맛보기 식’의 컴퓨터 교육이 아니라 필수적인 컴퓨터 이론과 프로그램별 결과물을 산출하며, 플랫폼 제작 능력까지 갖추는 장기적이고 학구적인 수업이 가능하다는 데 있다.스크래치와 같은 이론 수업은 일대일 눈 높이 수업을 통해 언제든지 질의 응답이 가능하고, 실기 비중이 높은 아두이노의 경우는 4명 단위의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원장 직강의 영재학교 대비 정보 수업을 비롯해 ITQ와 그래픽 수업, 스크래치, 아두이노 실습 등 코딩 수업 등을 마련해놓고 있다.박 원장은 “C-언어를 배우고도 문서 작성이 서툴다고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활용능력은 이론적인 토대가 확보되면 어느 순간 폭풍 성장하는 것이 바로 컴퓨터 교육이다. 짧고 빠른 성과가 아닌 기본 이론수업의 토대위에 아이가 성장하면서 활용능력이 확장된다.”며 “ 중계컴퓨터학원이 탄탄한 이론 수업 위에 실기를 강조하는 이유”라고 설명한다.겨울방학, 초중학생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박 원장은 “지금은 초등부터 컴퓨터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단언한다. 단순히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크래치, 엔트리, 파이썬, JAVA 등 코딩 과정을 깊이 있게 배우면서 논리적 추론과 사고력 확장이 된다는 것. 결국 이는 다른 주요과목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중계컴퓨터학원은 이미 7~8년전 부터 영재학교 진학생을 대상으로 정보수업에 필요한 C-언어, JAVA, 코딩 등 팀별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영재학교 외에도 노원지역 일반 고등학교에도 정보과목에서 스크래치, 컴퓨터 역사, 발전 과정, 컴퓨터 언어 등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실제 청원고, 대진고, 대진여고 재학생의 다수가 중계컴퓨터학원에서 배운 실력으로 교내외 대회에 코딩 결과물을 출품하고 있다.박 원장은 “코딩을 배우면 생각하는 힘이 커지고, 아이의 상상력이 구체화된다. 초·중학생부터 코딩을 배우면 고등학교 진학 후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해지고, 자율동아리 활동, 교내외 대회 출품 등을 통해 특기자 전형 등 다양한 진로의 기회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게임만 좋아하는 아이, 부모 교육의 전환이 중요!# 이현석(가명, B중- 한국과학영재학교 - KAIST 전자계산학과 진학)하루종일 컴퓨터에 매달려 지냈던 현석이. 이를 지켜보던 부모님 손에 이끌려 중2부터 중계컴퓨터학원을 다녔다. 시작은 간단한 코딩 수업이었지만, C-언어와 코딩 과정 등 학문적으로 접근하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이 확장된 것은 물론 문제해결 능력, 토론 및 발표능력도 나날이 발전했다. 이를 계기로 영재학교 진학에 도전했고, 합격한 후에도 정보 수업에 필요한 코딩과 C-언어, 자바까지 이곳에서 배웠다. 지금은 컴퓨터관련 진로를 결정하며 카이스트 에 재학중이다.박 원장은 “자녀들이 게임만 좋아한다고 걱정하는 부모님이 많다. 야단치기보다 컴퓨터를 능숙하게 갖고 노는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이 없으면 그저 게임을 즐기는 아이지만, 학문적인 공부가 토대가 되면 게임을 만드는 창의적인 학생이 된다. 아이가 좋아하는 일에 학습과 동기부여를 해주었으면 한다.”고 조언한다.문의 : 중계컴퓨터학원 02-931-4636 2019-11-21
- 고입기획- 청원여고 2020학년 입학설명회 현장스케치 지난 11월 12일 오후 1시 30분 청원과학관 1층 시청각실에서 2020학년도 청원여자고등학교(교장 홍성도, 이하 청원여고)의 입학설명회가 개최됐다. 청원중학교 주최로 100여명의 청원중 여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했으나 청원여고에 대한 인근 중3 학부모들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 청원여고 설명회를 겸해서 80여명의 외부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들도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청원여고 이광수 교감선생님의 ‘열심히 교육활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다시 만나자’는 인사말로 시작해서 영재교육부 박지원 교사가 청원여고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했다. 간략하게 내용을 정리했다.11명 신청한 ‘경제’과목 개설, 학생 선택권 보장오프닝은 청원여고 홍보 동영상 시청이었다. 영어말하기대회, 형사모의재판경연대회 등 각종 대회와 동아리, 봉사 활동, 코딩 교육 모습 등이 담긴 영상을 틀어주며 박지원 교사는 오늘 설명회 내용의 압축판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으로는 학교 규모에 대한 안내로 이어졌다. PPT 화면을 꽉 채운 전경 사진에는 1만평이 넘는 대지에 넓은 운동장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여고, 남고가 빙 둘러 있는 모습이다. 또한 체육관으로 이용되는 청원관, 단독 급식실인 청원 그랜드 카페테리아, 과학관, 3학년이 별도로 사용하는 인산지해관, 지성관 등도 보였다.박 교사는 청원여고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첫 번째 ‘학생 선택 교육과정’을 이야기했다. “2학년 ‘경제’ 과목을 신청한 학생은 11명, 물리를 신청한 학생은 14명이었는데 개설되었습니다. 20명 이상이 되는 과목은 당연히 열립니다. 소수일 수 있지만 이 학생들의 진로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두개반 정도의 인원이 나와야 수월하지만 청원여고는 학생 선택권을 존중해 원하는 학생이 소수라도 모두 개설한다는 것이 원칙이다. 3학년도 사실상 학교지정과목 없이 수능 준비 여부에 따라 학생들이 직접 선택하고 있다. 학생의 진로에 따른 자율적 선택권을 최대로 부여하고자 하는 노력이 엿보였다.두 번째로 강조된 것은 연합형 교육과정이다. “소인수 과목으로도 개설하지 못하는 경우 연합형 교육과정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개별학교에 희망자가 워낙 적어서 열 수 없는 경우, 특정학교를 지정해 그 지역의 학생을 모아서 교육시키는 것을 거점학교라 하고 그중 하나가 연합형 교육과정입니다. 청원고와 청원여고가 연합하여 개설한 융합과학탐구, 로봇기초, 고급수학1, 사회과제연구 등 과목별 연간 6단위를 추가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학생 맞춤형 진로설계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1학년 전교생에게 정규교과로 실시하는 코딩 교육세 번째로는 전교생 코딩 교육을 말했다. “2017년 소프트웨어 교육선도운영학교로 지정된 이래 매년 다양한 코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언플러그드 활동, 블록형 코딩언어 스크래치, 햄스터 로봇을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텍스트 기반의 파이썬이 정규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IT Cloud>, <IF:Bot> 등 전문 SW동아리 지원, 아두이노를 활용한 IoT, EV3 활용, 게임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교육이 시행됩니다.”청원여고의 핵심 프로그램으로는 ‘미래인재반’, ‘영재 학급’ 등이 운영된다고 한다. “미래인재반은 줄여서 ‘미인반’이라고 부릅니다. 소속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합니다. 물론 공부를 잘해야 하지만 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다면 누구에게나 기회가 제공됩니다. 영재학급은 1학년 수학, 2학년 인문, 과학영재반 각 20명씩 총 60명으로 한 학교에서 개설할 수 있는 최대 3학급이 모두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번 달에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개최되는 <오픈카이스트> 프로그램에 참가, 첨단 미래 기술을 체험하고 진로를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라며 학교생활기록부에 ‘영재학급 수료’라고 한 줄 적히지만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강한 힘을 발휘한다며 한번쯤 도전해 보길 독려했다.인서울 4년제 170명 합격, 수시 121명, 정시 49명2019학년도 전형별 합격자 현황도 공개했다. 인서울 4년제 대학에 170명이 합격, 이 중 학생부종합전형이 101명, 교과 5명, 논술 6명, 적성 2명, 실기 4명, 사회적배려 3명으로 총 121명이 수시로 합격했다. 수도권 대학까지 합하면 4년제 대학에 319명, 전문대 124명으로 총 443명에 이른다.(졸업생 448명)“학종은 평범한 학생들에게도 기회의 전형입니다. 올해도 이미 상당수의 학생들이 인서울 합격 소식을 알려왔습니다”라며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면 그것만으로도 대학에 갈 수 있다는 증거라고 했다.설명회는 질의응답으로 마무리됐다. 문·이과반 비율에 대해서는 올해는 문과 10반, 이과 3반이었지만 2020학년도부터 통합과정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어졌다고 했다. 소인수 과목에 대한 평가방법에 대해서는 1등급이 1명도 안 나오기 때문에 ABC 성취평가로 한다고 응답했으며 정시 확대 기조에 대해서는 대학별 전형 비율이 아직 확정전이지만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개 질의 외에도 개인별 상황에 따른 상담이 쏟아져 중3 학생들의 청원여고에 대한 열의를 느낄 수 있게 한 자리였다.표1. 청원여고 2019학년 대학 입시결과표2. 청원여고 월별 개최 대회 2019-11-21
- 우리 동네 무료 메이커공간. 코딩, 3D프린팅, 웹툰, 영상제작 무료로 배워요 AI가 일상 속으로 성큼 들어왔고 4차산업혁명 덕분에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세상이 펼쳐지는 중이다. 개인이 지녀할 핵심 덕목은 주체성, 창의성, 협업능력이며 ‘머릿속으로 구상한 걸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본 경험치’가 중요한 자산이다. 메이커 공간이 속속 생기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집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우리 지역 창작공간을 소개한다.▶광진정보도서관 메이커스 팹라이브러리전국적으로 손꼽히는 독서와 토론 프로그램이 활성화된 광진정보도서관은 ‘스토리, 메이커 창작 교육'을 일찌감치 시작했다.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드라마작가, 시나리오작가, 웹툰 교육을 진행중이며 미래창조과학부 지원을 받아 2013년 문을 연 무한상상실에서는 3D모델링, 오토마타, 코팅, 로봇, 3D 프린팅 교육을 선보이며 매년 작품 전시회를 열었다.2018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일반랩으로도 선정되어 메이커 공간을 추가로 오픈했다.3D프린터, 레이저커터기, 페이퍼커터기, 3D펜, 우드버닝펜, 재봉틀 장비를 고루 갖춘 것이 장점. 장비안전사용교육을 이수한 사람 누구나 메이커 스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문턱을 낮췄다. 3D프린터 등 보유 기기 소개와 활용법을 익히는 장비사용 무료교육은 매월 정기적으로 열리며 홈페이지(www.gwangjinlib.seoul.kr)를 통해 신청 받는다.교육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스토리창작소에서는 웹툰작가, 그림책 작가과정과 자서전 쓰기가 열린다. 장비 활용 교육으로는 3D모델링, 아두이노, 오토마타, 종이 드론, 골드버그,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 재봉틀로 손인형 만들기 등을 선보인다. 3D프린터, 레진아트 등 원데이클래스도 다양하게 진행된다.“레이저커터기를 활용해 책 속의 한 장면을 사물로 만들고 여기에 톱니바퀴를 연결해 물체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한 로봇의 기초가 되는 오토마타 프로그램처럼 독서와 창작을 결합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는데 만족도가 높습니다. 앞으로 도서관 이용자들의 사용 빈도가 높은 3D프린터 같은 장비는 추가로 구입할 예정입니다”라고 서영란 사서는 설명한다.▶글마루도서관 IT메이커스쿨송파글마루도서관 1층에 메이커 공간이 지난 10월 새롭게 문을 열었다. 삼성SDS후원으로 오픈한 메이커스쿨은 웹툰을 제작할 수 있는 웹툰 강의실과 1인 크리에이티브 영상과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미디어제작실을 갖췄다.웹툰강의실에는 테블릿 10대, 노트북 9대를 갖췄으며 방음설비가 된 미디어제작실에는 방송용 캠코더와 마이크, 프리미어 편집장비, 라이브송출 시스템이 마련돼 있다.송파글마루도서관은 12월말까지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12월에 코딩, 유튜브 방송 교육 프로그램부터 진행할 예정인데 저소득층 어린이와 청소년이 우선 교육 대상입니다.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부터 교육 대상자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라고 이신재 사서는 설명한다.유튜브 방송은 미디어리터러시 기초교육을 비롯해 방송 기획안 작성, 유튜브방송 스토리보드 짜기, 카메라 촬영 실습, 조명 활용법,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편집, 유튜브 방송 실습 등으로 진행된다.초등생 대상 코딩교육은 미술과 수학, 코딩을 접목한 융합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스크래치 기본 이해부터 코딩을 통해 정다각형 그리기, 스트링아트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관찰력, 분석력, 컴퓨터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송파미래교육센터송파구는 모든 연령층 대상의 맞춤형 교육모델 ‘송파쌤(SSEM. Songpa Smart Education Model)’을 민‧관‧학 협력으로 추진중이다. 이와 연계해 4차산업 관련 메이커 공간을 지역 내 계속 마련할 계획이다.첫 스타트로 송파미래교육센터가 10월 헬리오시티아파트 단지 내 가락1동주민센터 2층에 문을 열었다. 공간은 강의실, 미디어제작실, 회의실로 이뤄졌으며 3D프린터, 노트북을 비롯해 캠코더, 편집장비, 조명기기, 마이크, 크로마키 등 영상제작 장비를 갖췄다.앞으로 이곳에서는 주민 대상 AI, 코딩, 로봇, 드론, 3D프린팅, 영상제작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송파미래교육센터에서는 겨울방학 동안 초중학생 대상으로 다채로운 무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코딩 입문자를 위한 ‘플레이 코딩스쿨’, 3D프린트 출력을 체험해 보는 ‘3D프린트’, 엄마와 자녀가 함께 기초교육을 받고 소품을 제작해 보는 ‘엄마와 함께하는 3D프린트’, VR에 대해 알아보는 ‘VR 교육 및 체험’ 교육이 1주 과정으로 주 4회 진행된다.중학생 대상으로는 영상 콘텐츠 기획과 실습, 유튜브 채널 만들기로 구성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되어보기’, 스피치 교육을 통해 효과적으로 발표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아나운서 교육 및 체험’교육을 선보인다.이 외 환경, 경제, 공익, 인권 등 글로벌 핫이슈를 주제로 토론과 발표를 진행하는 ‘오픈보이스’, 외국인이 자국 문화를 소개하며 체험해 보는 ‘세계시민교육’이 주 1회 4주 과정으로 열린다.프로그램은 12월30일~2월7일까지 진행되며 신청은 12월2일부터 선착순 접수 받는다. 송파구는 내년부터는 전 연령층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019-11-20
- 미래인재 양성하는 로봇·코딩 전문학원 4차 산업혁명 속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이 바로 소프트웨어교육인 코딩이다.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교육이 정규 교과로 편성되었고, 대입 과정에서도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과 관련 학과가 늘어나고 있어 코딩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가운데, 수지 상현동의 스마트브릭스 학원이 국내외 로봇대회에서 우수한 수상실적으로 로봇·코딩 교육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창의적 미래의 리더를 키우는 스마트브릭스요즘은 간단하게 명령을 내려 로봇이나 전자기기를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코딩을 배울 수 있다. 이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이 바로 레고에듀케이션의 학습 솔루션이다. 어린 시절부터 친숙하게 가지고 놀던 레고로 손에 만족감을 느끼며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재미와 교육을 모두 잡은 멀티 교육이라 할 수 있다.아이들은 익숙한 레고를 통해 세상을 움직이는 기계와 기계구조를 이해하며 곧 수업에 몰입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또한 스스로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 역시 크게 느낄 수 있다. 스마트브릭스에서는 단순히 레고를 만들고 코딩 기술 습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최적의 프로그램 ‘레고에듀케이션’으로 최고의 교육을 하는 ‘스마트브릭스’레고에듀케이션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놀이가 학습이 되는 3단계의 교육영역으로 구성돼 있다.1단계는 5~7세의 유치부 과정이다. 놀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호기심을 촉진하고 교육용 레고를 이용한 즐거운 학습을 통해 아이들의 공간지각력, 창의력을 향상시켜주며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2단계인 1~2학년의 초등부 과정은 과학과 수학이 숨어있는 STEAM(융합)수업이다. 위두2.0과 과학기술, 공압, 재생에너지와 같은 교구로 ‘4C’(Connect-Construct-Contemplate-Continue) 기반의 수업을 진행한다.3단계인 초등 3학년~고등부는 로보틱스 과정이다. 레고사의 교육용 로봇 ‘Mindstorms EV3’를 하드웨어로 삼아 모터와 각종 센서를 사용하여 다양한 모형들을 조립한다. 동시에 LAB VIEW 기반의 블록 형태 소프트웨어인 ‘LME(LEGO Mindstorms Education)’로 프로그래밍해 각자의 모형을 구동, 제어, 실험, 관찰, 토의,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시대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비판적 사고력, 문제 파악+해결, 위기대처능력이 길러진다. 유치부부터 초·중·고등 과정의 모든 수업에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아우르는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된다.코치들과 아이들의 도전정신과 열정으로 이뤄낸 값진 성과 스마트브릭스는 학생들이 다수의 국내외 로봇대회에 출전해 훌륭한 수상 성과를 낸 것으로 유명하다. 대표적으로 지난 2월에 개최된 ‘2019 한국로보컵오픈’ 대회에서 스마트브릭스 재원생들이 3종목에 출전, 3종목 모두 1위를 석권하였고 2, 3위,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 기관에서 세 종목을 동시에 석권한 것은 한국로보컵 사상 최초라는 어마어마한 성과를 거둔 것이다. 이는 스마트브릭스의 코치들과 아이들의 열정이 이뤄낸 값진 결과라 할 수 있다.이형노 원장은 “국‧영‧수 학원 다니기에도 바쁜 아이들이 스스로 주말에도 나와 대회 준비를 했습니다. 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무언가에 몰입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발휘되는 창의력과 성공 후 맛보는 성취감은 그 어떤 배움보다 값진 것입니다. 대회경험이 없는 학부모들께서 아이들이 이렇게 열심히 하다보면 학업에 소홀해지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경우가 간혹 있었지만, 저희는 자기관리에 대한 책임감을 항상 강조하다보니 대회준비와 참가를 통해 싹튼 아이들의 열정이 좋아하던 게임도 접고, 학업에도 좋은 영향을 끼쳐서 대회를 겪은 학부모님들은 너무 만족해 하며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셨습니다”라며 스마트브릭스 학생들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했다.요즘은 11월말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개최되는 ‘2019 로보텍스인터내셔널’ 세계대회에 한국대표로 출전을 앞두고 준비가 한창이다.문의 010-6290-1253, 031-265-2050 2019-11-11
- 코딩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우다!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이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리 아이가 그 상황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대처하기를 바라는 건 아마 모든 부모의 마음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이런 능력은 자연적으로 생기기보다 많은 경험을 하고 이해하고 훈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수학 문제를 풀 때도 단순히 식을 대입해 푸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 과정을 수학적인 방정식으로 처리하는 논리수학이 있다. 하지만 수학 문제를 풀면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건 아마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피 할 듯하다.뇌를 계속해서 자극하고 사용하면서 논리적이 사고방식이 점차 커진다. 뇌는 사용하면 할수록 무한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반면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성장하는 아이들의 뇌를 성장하는 만큼 논리적으로 키우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코딩이다. 어렵지 않고 힘들지 않고 재미있게 놀이 하듯이 성장이 아이들의 뇌를 자극하고 성장 시킨다. 스크래치라는 코딩프로그램은 간단한 프로그램 같아 보일 수 있지만 그 안에서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어른들도 이해하기 힘들만큼 복잡한 결과물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 재미가 있으니 아이들은 학습이라 생각하지 않지만 코딩 하는 동안에 뇌는 계속해서 학습하고 저장한다. 말 그대로 놀이가 학습이 되는 것이다. 단계적으로 코딩의 기본을 배우고 배우면서 아이가 즐거워하면 심화단계까지 올라가 스스로 만드는 게임까지 완성해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다. 또한 아이의 적성에 맞는다면 진로를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듯하다. 문제 해결 능력! 고민하고 있다면 코딩으로 즐겁게 향상시키고 정규과목으로 편성 되었으니 1석 2조로 챙기자!파주운정 건준컴퓨터학원박윤정 원장문의 031-937-8284 2019-11-01
- 코딩으로 대학가기 - ①시대의 변화, 입학제도의 변화 4차 산업시대 우리 자녀들이 무엇을 배웠으면 좋을지 고민해 봤을 것이다. 특히 고등 진학을 앞둔 학생을 둔 부모라면 더 많이 생각해 봤을 것이다. 우리 자녀들의 미래는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내신 잘 받아 좋은 대학에 가면 되는 것이 아니다.어느 정도의 학문을 한 학생 이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다양하게 연구해 보는 그런 시기를 보내야 할 것이다. 어려서부터 컴퓨터 언어를 접하면서 마치 놀이처럼 사용하다보면 친숙해지고 어른이 되도 자유자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처럼 가능하다면 저학년 때부터 프로그램을 가르치는 것이 좋겠다. 앞으로 대입제도는 많이 바뀔 것이다.내신이 등급제로 변할 것이며 어느 정도 점수만 되면 이수 하는 방식으로 변화가 올 것이다. 점점 학생 수가 적어지면서 상대평가보다는 절대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진로를 선택하게 하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지금부터 우리 아이는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심도 있게 생각해 봐야 한다. 지금과 같은 내신점수 1~9등급 형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2016년도부터 대학들도 변화고 있다. 아니 시대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있다. 그전까지는 없던 소프트웨어중심 대학이라고 하면서 선정되면 연구비를 비롯한 각종 혜택을 받고 있는 것이다.SW중심대학에서 학생들 선발하는 기준은 과거와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학교 내신도 물론 무시하지 못하지만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컴퓨터 관련한 구체적인 활동 사례를 묻는다든지, 정보올림피아드대회에서 수상한 내용을 직접적으로 본다든지, 대학교 자체적으로 평가 시험을 본다든지, 대학교에서 치루는 컴퓨터경시대회에 참가해서 수상한 학생들에게 입학할 때 2차 면접 시험을 면제해 주는 등 SW전형을 자체적으로 마련해서 정말 4년 동안 SW를 전공할 수 있는 학생인지를 보는 것이다.지금까지는 순수 내신 서류 접수로만 1차, 2차 합격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작년부터 계속 변화하면서 학교마다 다양하게 선발하고 있다. 그렇다면 ‘무엇을 배워야 하는 것인가?’를 생각해야 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를 고민해야 한다.일산 명문소프트웨어학원권상조 원장문의 031-912-2398 2019-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