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다. 5월은 가정의 달이자 박물관과 미술관 주간으로 부천 시내 곳곳에서는 자녀를 동반한 볼거리와 교육 콘텐츠들이 풍성하게 마련된다. 봄에 즐기면 좋은 문화소풍을 미리 다녀와 봤다.
부천 3대 박물관 5월 프로그램
부천시박물관(이하 박물관)에서는 ‘2024 박물관 미술관 주간’을 맞이하여 오는 5월 31일까지 30일간 부천시박물관 3개 관인 부천시립박물관, 부천 활박물관, 부천 펄벅기념관에서 ‘2024 박물관으로 떠나는 문화소풍’을 진행한다.
부천 시내 박물관에서는 2016년부터 ‘박물관으로 떠나는 문화소풍’을 개최해 왔으며, 올해에는 특히 5월 한 달 동안 만나볼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마련했다.
부천시립박물관 1층에서는 옹기 관을 배경으로 영수증을 찍어 인증하고 박물관에서의 순간을 남기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이어 통합관 1층에서는 기억에 남는 공간과 마음에 드는 소장품을 나만의 종이 필름 카메라에 그려 박물관의 순간을 남기기 코너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박물관 3곳에서는 감사 평 나만의 상품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박물관은 관람객 누구나 별도 예약 없이 현장에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교육 체험과 즐거운 이벤트 참여하기
이와 함께 박물관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이벤트 당첨 기회도 마련된다. 부천시박물관 3개 관의 교육 체험 행사 2회 이상 참여자에게는 웰컴 백 선물 ‘소풍 준비물’을 선착순 증정한다.
부천시립박물관 통합관 1층에서는 퀴즈 응모를 진행하여 만점자 중 추첨을 통해 퀴즈짱 선물 ‘소풍 준비물’ 증정하는 퀴즈짱 이벤트가 열린다. 또한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박물관·미술관 주간 내, 프로그램 참여 사진, ‘소풍 준비물’ 수령 후기 등 문화소풍 후기 작성자 중 우수자를 선정하여 ‘부천시박물관 기념품’ 증정하는 인스타그램 후기 이벤트도 이채롭게 마련된다.
또한 부천시립박물관 기획전시 ‘부천, 시간을 담다 : since 1973’, 각 관 교육 체험 행사, 부천뮤지엄 미션 투어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다. 부천시박물관은 관람료는 무료이며,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입장 마감은 오후 5시이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내용은 부천시박물관 누리집(www.bcmuseum.or.kr)에서 행사 안내: https://www.bcmuseum.or.kr/ko/event/1393/view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32-320-6422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우리 마을 체험
부천시가 부천 미래 교육 협력지구 사업으로 ‘우리 마을 체험 뚜벅뚜벅 마을 교실’을 운영 중이다. 뚜벅뚜벅 마을 교실은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내가 사는 마을의 배움터를 직접 방문해 학습 경험을 넓히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활동이다.
마을 체험은 학교 교사와 친구들이 함께 교실이 아닌 마을 배움터에서 목공, 도예 등 다양한 체험을 하고 우리 마을에 대해 배울 수 있어,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달 MBC 뉴스투데이에 소개되기도 했다.
마을 배움터 프로그램은 문화와 예술, 생태와 환경 등 13개 분야, 280여 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으며, 마을 교사 400여 명이 활동 중이다. 2022년부터 시작된 뚜벅뚜벅 마을 교실은 부천 미래 교육센터를 통해 진행된다.
부천 미래 교육센터는 마을 배움터 프로그램 발굴과 마을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에 힘쓰고 있으며, 우리 마을 교육정보를 누구나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원클릭 시스템도 운영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