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5명, 서울대치대포함 의치약수 6명. 중고등 수학전문학원 플랜지에듀의 2024학년도 대입 결과이다. 중복 없이 최종등록기준으로만 발표된 결과이며, 이외 연세대(언더우드학부), 고려대(차세대통신학과, 스마트보안학부, 신소재 공학과, 화학과, 스마트모빌리티학부), 성균관대(자연과학계열), 중앙대(전자전기공학부), 이화여대(지능형반도체공학), 건국대(전자전기공학부), 홍익대(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경인교대 등 대부분의 학생이 서울 주요 대학에 합격했다.
플랜지에듀 전진우 원장은 “발표된 결과는 모두 중복 없이 24년 2월 16일 최종등록기준으로 대부분 재원기간이 20~30개월 이상이라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플랜지에듀가 처음부터 상위권 학생들이 다니는 학원은 아니었다. 1등급이 되고 싶은 학생과 1등급을 만들어주는 강사진이 만나 1등급 학생들이 다니는 학원이 됐다”라며 “노력해준 학생들과 선생님, 믿고 응원해준 학부모님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플랜지에듀 장기 재원생들의 실력 향상과 대입 결과 “화제”
“우리 학생들은 중2~3학년이나 고1 때 들어온 학생들이 많아요. 오랫동안 관리를 한 학생들이고 점차 실력이 향상된 학생들이죠. 중학생의 경우 현행이 잘 안 되어 있는 학생도 많고 그 학생들을 기초부터 탄탄히 닦아서 고3 수능 때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소문을 듣고 찾아간 플랜지에듀의 중등과정은 현재 정원 마감된 상태로 대기자로 등록해야 한다. 그만큼 평촌 학생과 학부모들에게는 이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뜻이다.
전 원장은 “학원에 오래 다니면 당연히 성과가 있어야 하고 오래 다닐 이유가 있어야 한다”라며 “중학교 때 중위권에서 점차 성적을 향상해 고3이 되면 대부분 모의고사 기준 1~2등급으로 현재 재원생 30~40%가 1등급을 받고 있고, 80%가량이 2등급 안에 들어온다”고 자랑했다.
수학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공부량이 중요하다. 풀었던 문제집이 몇 권이라던가 공부시간이 몇 시간 같은 겉보기 공부량이 아니라 제대로 공부한 양이 중요하다. 질 좋은 공부량과 더불어 필요한 또 하나에 대해 전 원장은 강사의 실력과 열정을 꼽았다. 플랜지에듀의 강사진은 중등부도 고등부 수업이 가능한 실력 있는 강사진들로 구성되어 있다. 중등부 강사가 중등에서 고등 선행 수업을 하는 것과 고등부 강사가 중등에서 선행 수업을 하는 것은 매우 다르다. 단순하게 한 번 훑는 정도의 선행은 자기 만족감은 클 수 있지만, 실제 고등부에 올라갔을 때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플랜지에듀는 고등부에서 꼭 필요한 개념과 문제를 중등과정의 개념과 연계해 확실하게 짚고 넘어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체킹이 다른 학원, 풀이 과정 꼼꼼하게 점검하며 메타인지 능력 향상
플랜지에듀의 강사진은 학생이 ‘문제를 이해했다’라는 말을 믿지 않는다. 정답을 맞혔다 하더라도 풀이과정이 정확한지 한 번 더 확인하고 점검한다. 이는 장기간 재원한 학생들과 유대관계가 깊어졌을 때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늘 열심히 하는데 막상 시험을 보면 기대보다 성적이 안 나오는 학생들이 플랜지에듀에서 성적 향상을 이루는 결정적 이유도 이러한 꼼꼼한 관리 덕분이다.
보통 학원은 티칭, 체킹, 코칭의 3요소가 어떻게 잘 이루어졌는가에 따라서 학생들의 실력이 달라진다. 상위권을 대상으로 하는 학원의 수학 수업은 대부분 실력이 뛰어난 강사들이 하기 때문에 티칭의 차이는 크지 않을 수도 있다. 코칭 역시 수동적으로 주어진 질문에 답하는 정도는 시간만 허락된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체킹은 다르다. 학생 개개인의 성적 향상을 이루고자 하는 강사의 열정과 노력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플랜지에듀의 체킹 과정인 클리닉 수업은 학생이 진짜 알고 푼 것인지, 풀이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하는 시간으로 내가 아는 것과 안다고 착각하는 것을 파악하는 능력, 즉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하고 있다.
전 원장은 “상위권이 되려면 메타인지가 뛰어나야 한다. 메타인지가 잘되기 전까지는 학원에서 이러한 능력을 서포트해줘야 하고 이는 담당 강사의 시간이 많이 요구되는 까다로운 과정”이라며 “모르는 문제는 한 번 더 고민하고, 아는 문제는 해답지와 자신의 풀이과정을 비교해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등 상위권 학습법을 터득한 플랜지에듀의 재원생들은 점점 수학뿐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실력을 향상하며 공부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학원에 오래 다니면 어느 정도의 성적 향상은 기대할 수 있지만, 플랜지에듀만큼 꾸준하게 포텐이 터지는 학원은 흔치 않다. 공부방법에 관한 잔소리와 교정이 가능한 시기가 있다. 고3 수능 수학 1등급을 받고 싶다면 조금 서둘러 플랜지에듀에서 상담받아 보는 것이 좋겠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