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산책은 물론 자녀 바깥 놀이공간 동네공원이 변신을 시도했다. 올해부터 부천시 상동호수공원, 도당공원과 넘말공원 등의 어린이놀이터가 모험심을 자극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특색 있는 놀이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해 찾아가 보았다.
상동호수공원 어린이놀이터
상동호수공원 등 놀이터 3곳은 아이들의 이용률이 매우 높으나 시설 노후화와 단순하고 획일적인 놀이시설 배치로 안전상 위험과 시설 이용에 대한 지속적인 민원이 있었다.
상동호수공원 어린이놀이터는 경사로에 밧줄 놀이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창의력을 길러주는 놀이공간으로 조성했다. 바운딩을 활용한 놀이공간으로 놀이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호기심과 모험심을 키우고 놀거리 가득한 놀이터로 재탄생했다.
특히, 평지 놀이터에 협소했던 면적을 확대 조성하면서 집라인(zipline), 흔들다리 건너기 등 아이들의 놀이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형 놀이시설을 설치했다. 또 야간 가족 동반 이용객을 위해 놀이 형 경관조명을 관내 최초로 도입해 다양한 즐거움을 주고자 했다.
넘말공원 생태 놀이터
이번에 조성된 놀이터들은 먼저 설계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수차례에 걸친 설문조사 및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반영해 완공됐다.
특히 넘말공원 어린이놀이터는 숲속에서 뛰어놀 수 있는 생태 놀이터를 주제로 해 생태목재데크에 그물다리건너기 놀이시설을 추가로 설치했다. 더욱이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집라인(zipline)을 부천시 내 처음으로 설치해 만족도를 높였다.
도당공원 숲속 놀이터
부천시는 아이들의 모험심과 창의력을 기르고 안전사고 걱정 없는 놀이터로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어린이 놀이시설 리모델링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도당공원 어린이놀이터는 어린이를 위한 공간으로 숲을 즐기며 놀이하는 숲속 놀이터를 새롭게 조성해 집라인(zipline)과 다양한 모험 놀이시설을 체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한마음공원 시민 품으로
한마음 공원은 리모델링을 통해 드디어 시민 품으로 돌아왔다. 공원은 설계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리모델링 과정과 이후 설문조사 및 주민설명회를 거쳐 주민 의견을 반영했다.
한마음 공원 전체 면적은 6181㎡로,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복합 공간이다. 공원 주요 공간으로 녹지공간, 휴게공간, 외곽 순환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시니어 운동 공간, 기타 편익 시설 등을 조성했다. 특히 화장실을 전면 리모델링 해 시민 편의를 높였다.
또 범죄로부터 안전 환경을 위해 범죄예방 환경설계 방식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범죄심리를 차단하고 주민들의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외부에서 공원이 모두 들여다보이는 구조로 조성됐다.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 계절별 꽃 전시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가 개원 2년째인 2024년 새해를 맞아 새롭게 변화된다. 올해부터 청정쉼터 공간인 수피아 식물원은 공익적 성격 강화와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으로 새로운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수피아는 오는 4월부터 매주 금~토요일 주 2회 야간 개장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공원과 식물원의 아름다운 야간 경관과 환상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수피아 식물원은 시민과 함께하는 기획특화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식물원은 봄·여름꽃 전시회 등을 개최해 방문객에게 참신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문화공연 및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식물원은 이국적인 식물에 다양한 경관조명을 비춰 신비롭고 경이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관람을 원하는 시민은 추후 부천시 홈페이지-종합 민원-공공서비스 예약에서 신청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