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방학 없는 겨울방학이 곧 시작된다. 부천 시내 곳곳에서는 동절기 청소년들의 방학 체험을 위해 갖가지 행사들이 마련된다. 연령별 도서관 프로그램은 미리 신청해둬야 참여할 수 있다. 알찬 방학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만나보자.
겨울방학 도서관 프로그램
부천시립도서관은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방학을 뜻깊고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2023년 1월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는 1월 3일 ‘예비 중학생을 위한 한국 근현대사’를 시작으로 1~2월 총 32개의 프로그램이 열린다.
프로그램은 도서관에서 직접 참가할 수 있는 대면 방식과 온라인 플랫폼(Zoom 등)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 공연과 주제별 북 큐레이션 등 2종의 전시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먼저 상동도서관에서는 초등생을 위한 과학과 코딩 관련 프로그램을 1월에 진행한다. 책마루도서관은 창의 독서 미술 교실, 영어책이랑 문법, 처음 만나는 글놀이 교실 등 학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마련한다.
또한, 한울빛도서관에서는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코딩입문에 필요한 기본 내용을 담은 ‘전지적 코딩 시점’ 프로그램을 연다. 꿈빛도서관에서는 초등 4학년 대상 겨울 독서 교실을 준비할 예정이다.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 및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 외에도 청년과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 및 수강 신청 방법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www.bc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과학으로 감상하는 어린이 그림
부천로보파크가 오는 2023년 1월 29일까지 개관 17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상상에 날개달기’를 부천시 평천로 655, 401동 부천로보파크 3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기념 전시는 어린이가 그린 로봇 그림이 3D 조형물로 현실이 되는 경험을 통해 상상력과 자신감을 북돋아 주는 미래 꿈나무의 과학인 재 육성프로젝트이다.
전시는 과학을 사랑하는 어린이들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미래 로봇에 대한 상상의 그림을 공모해 접수된 평면 그림(2D) 30점을 입체작품(3D)으로 제작하여 어린이들이 직접 전시작가가 되어보는 기회이다. 전시 참여는 부천로보파크 홈페이지(www.robopark.org)를 참고하며, 전시 영상은 부천로보파크 유튜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32-716-6449
초등학생을 위한 세계 시민교육
부천미래교육센터와 부천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6개 기관이 부천시 청소년의 세계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기로 하고 협약식을 진행했다. 해당 기관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공동의 교육안을 마련하여 2023년 부천 시내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부천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는 지난 2014년부터 부천지역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보급하고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해 모인 단체와 기관들로 현재 모두의 다양성, 부천새시대여성회, 부천청소년인권공동체세움, 부천시장애인인권센터, 평화와자치를열어가는부천연대, 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가 참여하고 있다. 참여 단체들은 대부분 오랫동안 부천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청소년과 인권, 다양성, 평화, 노동인권에 대한 교육을 수행해왔다.
7개 기관은 앞으로 부천의 특성을 담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해 마을 주도 교육과정을 만드는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교육에서는 부천 청소년들이 지구촌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민주주의와 인권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과 공동체 가치 등이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