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11월은 입시의 계절이다. 수능을 시작으로 초중고생들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전형과 입시 준비로 한창 바쁘기 때문이다. 부천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입시설명회와 교육 정보를 알아보았다.
부천교육지원청의 2차 고입 및 대입 전략 입시설명회
부천지역에서 입시 관련 설명회가 모처럼 만에 열린다. 부천시와 부천교육지원청 및 상동고등학교가 오는 11월 29일 오후 7시 부천대학교 한길아트홀에서 ‘2차 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 대입 전략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부천시가 지원하고 부천교육지원청과 상동고등학교가 주관하는 ‘1차 학생과 학부모 고입 및 대입 전략 설명회’가 지난 10월 27일 오후 7시에 부천대학교 한길아트홀에서 열렸다.
1차로 열린 입시설명회에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소속 소명여자고등학교 진로교사 오수석 강사를 초청해, 시내 중학교 2, 3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200여 명이 참석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입시설명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고입과 대입 전형에 학생과 학부모가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주안점을 두고 기획됐다.
설명회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2024, 2025학년도 주요 입시변화, 고교 유형별 대입 전형, 유용한 진로진학정보 사이트,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방법, 고등학교 생활 안내(2015개정 교육과정), 수능과목 구조 및 시험 체계, 고교학점제(2025년) 이해 및 대응, 미래사회 학생 필요 역량 등으로 구성해 진행됐다.
비대면으로 이용하는 연령별 독서 지도
초중고생의 독서 방법과 진행을 돕는 연령별 독서프로그램이 열린다. 부천시 상동도서관이 독서 지도와 책 읽기 즐거움을 위해 어린이를 시작으로 청소년과 성인 등 다양한 연령별 맞춤형 독서 및 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다양한 주제의 책 읽기와 토론을 통해 배경지식과 독해력을 증진하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초등독서 토론교실’, ‘중학생을 위한 독서토론’ 등 4개의 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자녀 독서 지도 외에도 학부모 등 성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크리에이터 활동 역량 증진을 위한 ‘나도 크리에이터, 나만의 브이로그 만들기’ 등 3개의 프로그램도 상동도서관 미디어창작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또한 어르신 디지털 문해 능력 증진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 ‘스마트폰 생활’ 프로그램을 상동도서관 4층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상시 운영 중이다. 이 밖에도 늦가을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뮤지컬 공연 ‘할머니 엄마’도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문의 032-625-4552
직업인을 위한 직업계고 실전 창업 대회
교육부가 졸업 후 창업과 직업 세계를 미리 알아보고 구상해보는 직업계고 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계고 실전 창업 챌린지 추진 계획’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한다.
신청 대상은 현재 직업계고 재학생이거나, 2020년 이후 졸업생과 함께 2~5명 내외팀을 이뤄 참여해도 가능하다. 실전 창업 모집 규모는 60개 팀 300명 내외이다. 참여 기간은 오는 12월 중순부터 2023년 2월 말까지이다.
참여자에 대한 시상은 우수팀 10팀 시상 외에도 상위 3~5개 팀에 대해서는 일반 대중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대회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직업계고 및 졸업생 연합 창업챌린지 대회 신청은 참가신청서를 작성 후, 이메일(recorn@korea.kr)로 오는 11월 2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문의 044-203-639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