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도서관 겨울방학 비대면 프로그램 마련…도서관 휴관에도 동네서점서 새 책 대출
부천시립도서관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온라인 회원제를 통한 온택트 방식으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연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교양 강좌와 여가 프로그램 등의 방학 프로그램들은 줌(zoom)과 유튜브 등을 통해 운영되며, 수강 신청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상동도서관(상동 소재)
상동도서관은 새해 1월 18일부터 코로나 시대 국내외 2021최신 교육 트렌드를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초등 엄마표 적기교육’을 운영한다. 1월 25일부터는 예비 초등 1학년을 대상으로 ‘학교 가는 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원미도서관(부천동 소재)
원미도서관은 2월 2일부터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다 함께 그림책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강좌들은 무료 온라인으로 제공되며, 시민 누구나 접근과 이용 가능한 콘텐츠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심곡도서관(심곡본동 소재)
심곡도서관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EQ쑥쑥 그림책 놀이터’와 초등 저학년 대상 ‘그림책으로 만나는 역사 북아트’, 초등 고학년 대상‘스토리텔링 코딩게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꿈빛도서관(중동 소재)
꿈빛도서관은 책에서 만나는 그림 이야기를 주제로 4일 간 ‘겨울독서교실’을 운영한다.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이다. 참가 신청은 학교장 추천을 통해 가능하다.
책마루도서관(중동 소재)
책마루 도서관에서는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1월 12일부터 15일까지 3가지 겨울방학특강을 운영한다. 초등 1~2학년을 위한 ‘맛있는 동화 요리 교실’, 초등 3~4학년을 위한 ‘창의 독서 미술 교실’, 초등 5~6학년을 위한‘생각하는 글쓰기 토론 교실’수업이 진행된다.
송내도서관(송내동 소재)
부천 시립 송내도서관에서는 1월 18일부터 20일까지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수학 북아트’ 수업을 운영한다.
북부도서관(도당동 소재)
북부도서관은 2가지 겨울방학 특강을 운영한다.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구와 창의수학’은 교구를 활용한 체험활동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4~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story 세계사’는 이야기를 통해 세계사의 기초적인 내용과 흐름을 익힐 수 있는 수업이다.
도당도서관(도당동 소재)
도당도서관에서는 1월 19일부터 27일까지 매주 화, 수 예비 초등 4~6학년 대상으로 ‘과학실험여행’수업을 운영한다. 실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며 흥미를 높이고, 논리적이며 창의적이고 다양한 사고를 높여주는 수업이다.
한울빛도서관(소사본동 소재)
한울빛도서관은 1월 12일부터 28일까지 초등학교 3~4학년 대상으로 ‘내 생에 첫 코딩’ 수업을 매주 화, 목 6회 간 진행한다.
꿈여울 도서관(작동 소재)
꿈여울도서관에서는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동화책을 읽고 주제에 맞게 클레이로 표현해보는 동화 체험활동 ‘책 쏙쏙 만들기 쑥쑥’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재미있게 세계사를 익힐 수 있는 ‘세계 예술가’프로그램도 초등 5~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오정도서관(오정동 소재)
오정도서관에서는 어린이를 위해 2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고전소설을 쉽게 이해시켜주는 ‘고전 들려줌(ZOOM)’과 초등 4~5학년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역사 속에 숨겨진 과학적 사실을 배워보는 ‘사과데이’ 수업을 운영한다.
역곡도서관(역곡동 소재)
역곡도서관에서는 초등 1~3학년을 위해 다양한 생물들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유튜버 주노준호의 파충류 양서류 이야기’, 겨울 주제의 생태도서를 읽고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하는‘겨울에도 자란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등 4~6학년 대상으로 한 ‘책으로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와 올바른 미디어 활용법을 알려준다. 또한, 2월 3일부터는 성인들을 위해 ‘생태 가드닝 클래스’ 수업을 3회 진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도서관 휴관에도 동네서점에서 책을 빌려 본다
오는 1월 4일부터는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는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동네서점에서 새 책을 바로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대출 방법은 부천시립도서관 통합회원증과 모바일회원증만 있으면 누구나 가까운 동네서점 9개소에서 원하는 새 책을 빌려볼 수 있다.
원하는 도서가 웹툰, 수험서, 잡지 등이거나 시립도서관에서 동일한 도서를 14권 이상 소장하고 있을 경우에는 신청에서 제외된다. 시민들이 먼저 읽고 반납한 도서는 도서관에서 구매할 예정이다.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올해 베스트 만화도서
부천시립도서관이 도서관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해 2020년 한 해 동안 일반, 아동 분야에서 가장 많이 대출한 도서 각 10권을 베스트 만화도서로 선정했다. 일반 만화 분야에서는 작년에 이어 ‘여탕보고서’, ‘놓지마 정신줄’,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대출 도서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올해에는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가 순위에 올라 코로나19로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극한견주’, ‘밥 먹고 갈래요?’가 새롭게 순위에 진입했다.
아동 만화 분야에서는 ‘설민석의 세계사 한국사 대모험’, ‘엉덩이 탐정’, ‘쿠키런 시리즈’ 등의 도서와 함께 과학, 지리, 한자를 주제로 한 학습 만화와 생활 상식 등을 다룬 만화가 순위로 올랐다.
문의 032-625-4733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