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로해서 귀가 어두워진 부모님께 보청기 선물이 인기이다. 가정의 달을 앞두고 보청기 선물을 계획했다면 미리 알아봐야 할 것들이 있다. 보청기는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과 또 다르게 끝까지 사용하려면 주의할 점들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부천보청기 스타키보청기 부천전문센터로부터 성공하는 보청기 선택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다.
노인성 난청일수록 보청기 선택 시기 중요
시력이 떨어지면 안경을 쓰듯 청력이 떨어지면 보청기를 착용한다. 하지만 보청기는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과 또 다르게 선택 시 미리 알아둬야 할 점이 숨어 있다. 먼저 한 쪽만 잘 안 들리는 편측성 난청이나 노인성 난청일 경우, 보청기를 한 쪽만 착용하는 게 맞는가의 의문이다.
부천보청기 스타키보청기 부천전문센터 김천식 원장은 “한 쪽에만 문제가 있는 편측성의 경우는 당연히 한 쪽만 착용하면 되지만 양쪽 모두 난청이라면 양이착용이 정답이다. 가격이 문제라면 저렴한 가격의 보청기를 선택하더라도 양 귀에 보청기를 사용할수록 청능 재활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보청기는 무엇보다 난청 정도와 그에 따른 착용 시점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구이다. 따라서 난청 상태가 길수록 청능 재활 또한 늦어진다. 따라서 성공하는 보청기 사용을 위해서는 난청이 의심될 때 곧바로 검사를 받아 청능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보청기 사용 성공을 좌우하는 청능재활시스템
성공적인 보청기 착용은 난청정도와 난청이 진행된 기간에 따라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재활과정과도 밀접하다. 보청기만 착용하면 단시일 내에 젊었을 적 청능으로 되돌릴 수 있을 거란 편견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보청기는 다른 보조기와 달리 꾸준한 조절과 적절한 재활과정을 거쳐야 원하는 소리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브랜드 신뢰도와 가격, 디자인 등도 중요하지만, 소리조절과 재활을 위한 청능재활시스템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갖춰져 지원되는지를 알아둬야 한다.
부천보청기 스타기보청기부천전문센터 김 원장은 “보청기에 실패한 노인 분들 대부분의 공통점 중 하나는 보청기 등 적절한 보장구의 도움없이 난청으로 진행되는 시간이 길어져 착용 시기가 너무 늦어진 경우와 세심한 조절 및 재활과정부족에 있다. 성공하는 보청기를 위해서는 뇌가 어음을 분별해 잃어버린 소리를 받아들이기까지 훈련하는 청능재활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별행사 활용한 가정의 달 보청기 선물
부천보청기 스타키보청기 부천전문센터에서는 성공하는 보청기 착용을 위해 청능재활시스템을 갖추었다. 청능재활시스템에서는 보청기 착용 후 1달을 기본 시점으로 3개월의 기본과정을 정기적으로 훈련하게 된다.
또한 부천보청기 스타키보청기 부천전문센터 청능재활센터에서는 센터 정기점검뿐만 아니라, 집에서 지속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개별 재활프로그램도 제시하고 있다. 그만큼 성공하는 보청기를 위해서는 일정 시간과 그에 따른 서비스와 노력이 뒤따라줘야 하기 때문이다.
부천보청기 스타키보청기 부천전문센터 김 원장은 “보청기를 해드리고 싶어도 가격 때문에 고민이라면 가정의 달 특별행사를 활용해도 좋다. 또한 최근에는 정부 지원금제도에 따라 청각장애 판정 시, 본인부담이 10만 원대로 줄어든 점도 참고할 것”을 권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