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화되는 취업난 속에 부천지역에서 일자리 관련 채용회가 열려 관심이 간다. 구인과 구직을 할 수 있는 채용 설명회에서는 부천 지역 및 전문 직종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열릴 예정이다. 부천 일자리 정보를 알아보았다.
부천채용박람회
부천시가 오는 10월 26일 지하철 7호선 춘의역 로비에서 ‘부천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구인업체에게는 우수인력 채용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폭넓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번 박람회에는 관내 우수기업 30개 업체가 참여한다. 이 중 25개사는 현장 면접과 채용을 진행하며, 부천시 버스업체 5개사는 이력서를 접수해 추후 채용한다.
박람회 행사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며, 구직자를 위한 다양한 취업정보와 현장면접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는 이력서 사진촬영, 면접메이크업, 직업심리검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 취업타로, 캘리그라피 등이 진행된다.
행사 주체측은 “행사장에는 이력서와 이력서 작성대가 준비돼 있으나 혼잡할 수 있으니, 현장면접에 참여하고자 하는 구직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미리 준비해오면 더 신속한 접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 홈페이지 새소식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부천일자리센터로 하면 된다.
다시 뛰는 중장년과 청년 취업지원
중장년의 일자리 준비를 위한 베이비부머 취업프로그램이 열리고 있다. 만 51세부터 59세까지의 연령대가 참여하는 고용복지 프로그램은 오는 11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열린다.
모집기간은 오는 10월 31일까지이며, 신청 및 접수는 부천고용복지센터 7층으로 하면 된다. 참여 인원은 20명이며, 프로그램에서는 주요내용 자기분석과정으로 흥미, 직무전문성을 다루며, 경력강점을 이용한 구직서류작성, 성공취업을 위한 면접전략 등에 대해 준비한다.
이밖에도 청년희망드림 5기 청년취업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대상은 만19세부터 34세까지의 청년 20명이다. 주요내용은 취업동향이해, 직업선택의 중요성, 성격유형검사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이미지 메이킹, 모의면접, 취업활동계획서 준비하기 등이다.
인천여성복지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인천여성복지관에서도 오는 24일 여성관련 취업행사를 연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채용관의 채용기업 1:1 현장면접, 취업지원관의 취업컨설팅, 이력서작성, 면접 코칭 등이 마련되며, 홍보관에서는 취업유관기관 직업교육, 취업지원, 창업상담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부대행사관로는 이미지 메이킹, 이력서 사진촬영,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이 열린다.
이번 행사는 인천광역시여성복지관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주최하며, 행사 장소는 인천광역시 여성복지관 대강당 5층이다.
인생이모작지원센터의 취미와 전문가과정
취미로 시작해서 전문가과정을 따내 취업에 성공하는 케이스도 있다. 부천 이모작지원센터에 가면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조언부터 취업 및 취미생활 등에 대한 상담을 받게 된다. 가령 커피를 좋아할 경우 커피머신을 관리하는 커피머신관리사에 도전해볼 수 있다.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는 커피와 커피머신에 대한 관심이 높은 5060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현재 제3기 커피머신관리사 2급 양성 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과정은 12명 모집에 33명이 지원하여 3.6대 1에 가까운 경쟁률을 보였으며 중·장년층이나 다문화가정, 외국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카페를 창업할 예정이거나 시니어카페 취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지원했다.
커피머신관리사란 커피를 추출하는 머신이 고장 등 수리가 필요하거나 내부 청소를 해야 할 때 커피머신 분해 및 조립을 통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다. 국내 약 5만 개에 달하는 커피숍이 있으나 커피머신관리사가 크게 부족한 상황으로 취업, 창업 등 전망이 좋은 교육 과정이다.
이모작지원센에서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취업이나 창업에 도움이 되는 교육으로, 교육생들의 인생이모작을 위해 강좌가 연중 진행되고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인생이모작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복사골문화센터 3층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동네에 관심을 소득으로 ‘마을기업’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 운영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이 마을기업이다.
부천시에서는 현재 마을기업을 운영 중이며, 참여자를 모집한다. 마을기업에 도전하려면 지역자원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연적, 문화적역사적 자산을 소재로 해야 한다. 또 전체 주민의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사항의 지역문제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마을기업의 이익과 지역사회 전체가 얻게 되는 편익이 지역공동체의 이익을 담으며, 지리적으로도 타 지역과 구분되는 경계를 가지면서 지역 내부에 상호 관계나 정서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곳임을 따져봐야 한다.
마을기업으로 선정되면 첫 해에 5000만 원을 지원받게 되며, 다음해 재선정이 된 기업에는 2000만원 이내에서 사업비를 받을 수 있다. 또 교육과 판로, 마케팅, 경영컨설팅 등이 제공된다.
단, 마을기업은 각종 사업을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경제조직이어야 하며 사업은 시장 경쟁력을 지녀야 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