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지역에서는 한 해의 결실을 맺고 새 학년을 준비하는 각종 교육관련 대회들이 열린다. 10월 한 달 동안 열리는 대회에서는 부천 고교 안내 설명회를 시작으로 과학페스티벌과 토론대회 등이 새 학년을 준비하도록 마련된다.
중3 학생 및 학부모 대상 부천고교 선택 설명회
부천시내 일반계고 및 특성화고 선택을 돕기 위해 학부모설명회가 오는 10월 24일 열린다. 지난해에 이어 개최되는 설명회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시범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시내 23개 일반계고와 4개 특성화고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을 예정이다.
부천대학교에서 열릴 설명회에서는 특성화 시범지구 운영 보고와 함께 과학중점학교, 국제화 중점교, 예술 중점교, 외국어중점교, 융합중점교에 대한 설명과 안내가 진행된다. 이밖에도 특성화고인 경기경영고, 경기국제통상고, 부천공고, 부천정산고의 교육과정과 취업 및 진로에 대한 내용도 함께 이어진다.
부천지역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 및 입시를 돕고자 마련된 교육과정 특성화사업에서는 중점과정 외에도 교육과정 클러스트, 주문형강좌 등을 열고 있어 중학생을 둔 학부모는 물론 고교생들에게 관심이 되고 있다.
부천시교육지원청 김현철 장학사는 “이번 설명회는 예년 내용 범위에서 학교별 교육과정 소개가 중점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학교별로 지난해와 달라진 점들이 안내되며, 각 학교들이 참여하는 만큼 궁금한 점을 안내 받을 수 있는 학교설명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초중고생을 위한 진로 탐색 독서프로그램
부천지역의 진로센터인 부천씨앗길센터가 가을을 맞아 다양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생 대상 진로 팝업북 프로그램이 오는 10월 21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팝업북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존경하는 위인의 전기를 읽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팝업북으로 표현해 보는 기회로 마련된다.
10월 27일과 28일에는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진로특강이 마련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심리검사를 받고 검사결과에 따른 진로진학 해설특강을 들을 수 있다. 또한 10월 26일에는 성인 대상 탐방프로그램도 열릴 예정이다. 탐방에서는 ‘100세 시대 제2의 진로 탐색’이란 주제로 파주 출판문화단지와 헤이리 마을 등이 마련된다.
마지막으로 11월 9일에는 ‘결심만하는 당신에게’ 작품의 최명기 작가를 초청해 저자특강의 시간을 갖는다. 특강은 작심삼일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대화를 나누는 북토크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는 부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참여 신청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 문화행사 또는 원미도서관 독서진흥팀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과학으로 놀아보는 부천과학페스티벌
부천교육지원청이 부천시의 후원으로 10월 20일 ‘2018 판타지아 부천, 과학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Mission Ability Personality으로 떠나는 창의융합인재 여행’이라는 슬로건 아래,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을 포함한 부천 시내 초중고 40개교 90개 부스가 ‘레고 EV3로 사탕 가져오기’, ‘메이키 메이키 오렌지키보드 & DDR체험’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부천중앙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과학페스티벌은 지난해에 이어 경기 로봇판타지아 경진대회와 함께 개최되어 더욱 풍성한 체험과 축제의 장으로써 참여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들의 마음속에 숨어있는 무한한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 당일에는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체험부스를 눈 여겨 보면 좋다. 수학과 과학이 결코 재미없고 어려운 과목이 아니고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주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인천교육과학연구원의 학생동아리 발표대회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에서는 동아리활동 발표 인천대회를 통해 출전한 초중고 7팀이 전국대회에서 금상1, 은상3, 동상1, 장려상2을 수상했다. 금상을 수상한 인천진산초등학교 별꿈바라기 동아리에서는 목성을 관찰해 자전주기를 구하고 태양의 흑점과 홍염을 관측했다. 그리고 천체관측 APP을 개발하고 ‘우리 동네 천문대’ 활동이라는 재능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도 인천예일고등학교 YES., 인천원당고등학교 ASSA, 인천산곡고등학교 C.A.D는 은상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인천동부초등학교 Green Science는 동상, 관교여자중학교 꾼(G.G.O.N.)과 인천계수중학교 C.S.I 과학동아리는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과학동아리 활동을 통해 탐구하고 실험하는 체험의 기회로,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신장과 다양한 지식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자 교육부에서 주최하고 한국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에서 주관했다.
제20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초청게스트와 함께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BIAF)의 초청게스트에 일본의 인기 성우이자 가수인 호리에 유이가 오는 19일 개막식 참석을 시작으로 10월 20일 오후 7시 30분 한국만화박물관에서 ‘미스 모노크롬’상영 후 스페셜 토크 진행, 오후 11시 부천시청 판타스틱큐브에서 미드나잇 스크리닝 극장판K시리즈 무대인사로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BIAF2018이 오는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부천시청, 한국만화박물관, CGV부천, 메가박스COEX 등에서 열린다. 이번 BIAF의 초청게스트 호리에 유이의 미스모노크롬 스페셜토크와 최신작 미드나잇 상영 극장판K시리즈 무대인사가 예매 오픈과 동시에 59초 만에 전석 매진되어 화제이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