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에 맞추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이 많을 것이다. 그 중에서 가장 성적 올리기가 까다롭고 어려운 수학 성적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수학 공부는 평소에 꾸준히
다른 과목과 달리 수학은 1~2주 만의 벼락치기 공부로는 좋은 성과를 거두기가 어렵다. 중학교때만 하더라도 많은 문제풀이 및 문제 패턴 익히기를 통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지만, 고등학생이 되면 높아진 난이도와 많은 학습량 때문에 그와 같은 학습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당연한 이야기지만, 수학 내신대비는 벼락치기공부보다는 평소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효율적 학습을 위한 전략이 필요
원론적으로는 매일 그날그날의 진도부분 문제를 풀어보면서 개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수학은 상위권이 아니라면 모든 문제를 이해하면서 진도를 나가기가 쉽지 않다. 이런 경우 해당 문제 풀이 과정을 일단 유형화, 정리, 암기하고 문제풀이를 반복하다보면 나중에 어느 순간 해당 개념이 자연스럽게 이해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려운 문제의 경우 차라리 풀이과정을 암기해서 자꾸 써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단, 이때 문제의 답을 외워서는 안 되며, 문제의 숫자를 달리하면서 풀이과정을 스스로 따라갈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
<스스로 풀 수 있을 때까지>
학원이나 인터넷강의로 유명한 강사의 강의를 수동적으로 듣기만 한다면 강의를 듣는 시간에는 이해하는 듯 보이지만 스스로 풀고 이해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실제로 점수향상을 원한다면 반드시 스스로 풀어가는 수학을 공부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시험을 앞두고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먼저 다시 한번 개념을 숙지해야 한다. 기본 공식과 개념을 빠르게 한번 훑어보는 것이 의외로 수학점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그리고 시험 직전에는 새로운 문제집을 풀기에 앞서 그동안 평소 보아왔던 문제집을 적어도 3회 이상 반복하며 유형별로 풀이법을 익혀두어야 한다.
김경섭 원장반디수학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