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을 지나 새봄이 저만치 손짓하는 시기를 맞았다. 부천시내에서는 3월부터 시작하는 갖가지 특강들이 신청자를 기다리고 있다. 올해는 무엇이든 한 가지라도 배워보고 싶다면 주제별로 열리는 특강들을 활용해 보자.
농사짓기 특강 - 부천시 도시농부학교
부천시가 친환경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귀농과 귀촌을 준비하는 시민들을 위한 ‘제5기 부천시 도시농부학교 신입생’을 모집한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도시농부학교는 3월 22일 개강을 시작으로 7월 26일까지 4개월 간 매주 수요일에 진행된다.
참여 신청은 오는 3월 10일까지 온라인 커뮤니티 ‘부천시 도시농업 마당을 통해 선착순 접수한다. 부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 인원은 30명이다.
교육은 초보농부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이론 수업은 생태순환농법, 텃밭정원, 마을공동체 등 도시농업 분야 전문 강사들을 초빙해 운영한다. 이와 함께 도시농부학교 전용 텃밭에서 실습도 받아볼 수 있다.
협동조합 특강 - 사회적경제센터
사회적경제센터가 협동조합 설립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행복한 협동조합 시작하기’ 특강을 진행한다. 특강은 오는 2월 20일 10시부터 12시까지 부천시청 3층 소통마당에서 열린다.
내용은 협동조합의 개념·가치·역사, 협동조합 설립 절차, 협동조합 설립 전 점검사항 등이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협동조합 설립에 관심이 있는 부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오는 2월 17일까지이며 사회적경제센터 홈페이지로 접수할 수 있다.
상반기 부천시민대학 학습-평생학습센터
부천시평생학습센터는 ‘2017 상반기 부천시민대학 프로그램’ 학습자를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상반기 부천시민대학은 오는 3월부터 7월까지 운영되며, 부천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각 과정 당 정원은 20~30명(인문학산책은 100명)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나 교육과정 운영비는 학습자들이 부담한다. 프로그램은 부천시민학습원과 소사시민학습원 양쪽에서 진행된다.
학부모 특강 - 여행 특화 도당도서관 개관기념
부천시 도당도서관이 오는 22일 <엄마, 일단 가고 봅시다!>의 태원준 작가를 초청해 개관기념 저자 강연회를 연다. 태원준 작가는 2012년 어머니의 환갑잔치를 위해 모아둔 돈으로 어머니와 함께 525일간 아시아-북아프리카-유럽-북중미-남미를 차례로 여행하고, 총 3권의 책을 출간했다.
또한 KBS‘TV, 책을 보다’, EBS‘세계 테마기행’외 다수의 방송에 참여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여행 작가이기도 하다. 강연은 22일 저녁 7시부터 8시 30분까지 도당도서관에서 진행된다. 참가신청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한편, 지난 7일 도당어울마당 4층에 문을 연 도당도서관은 ‘모든 것의 여행, 도당도서관’을 슬로건으로 하는 여행 특화 도서관이다. 개관 기념 저자 강연회와 캘리그라피 작품 전시회를 시작으로 제주도, 파리, 라오스 등 다양한 나라와 도시를 주제로 도서 전시회와 시기별 여행 테마 강연회 등을 진행될 예정이다.
인문학산책 - 부천시민학습원
부천시민학습원이 시민 대상 특강을 연다. 프로그램은 ‘실존의 미학-미셸 푸코의 철학읽기’, ‘오감으로 쓰는 여행에세이’, ‘자기 자신과의 화해를 위한 철학 카운슬링’, ‘지금 당장 미래학을 공부하라’, ‘친숙하고도 낯선 미술관에서의 하루’ 등 인문학분야이다.
소사시민학습원 프로그램은 ‘배운다는 것-마음을 다한다는 것’, ‘여자들-감성과 성찰로 책을 만나다’, ‘위험한 미술관’, ‘문학의 힘-읽기의 힘’, ‘지금 당장 미래학을 공부하라’, ‘자기브랜딩-고급PT와 명함만들기’,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것들-스트레스에 강해지는 법’, ‘부부특강(4~5월) 등이다.
부천시민대학은 지난 2011년부터 시의 대표적인 평생학습브랜드이다. 올해는 ‘공존으로의 새로고침’을 주제로 하고 싶었던 진짜공부 하기와 변화를 설렘으로 준비하기, 함께 살아가기, 인간으로서 존엄 유지하기 등 유네트코의 원칙을 반영한 4가지 유형의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청소년을 위한 예술특강 - 예술동아리 라온
부천시는 재능과 끼 넘치는 부천시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문화예술동아리 ‘라온’참가자를 오는 28일까지 프로그램별 선착순 30명을 모집한다. ‘라온’은 청소년들의 꿈, 열정, 끼를 발산할 수 있도록 부천시 문화홍보대사와 전문가가 청소년들에게 강습하는 강습 프로그램이자 문화예술공간이다.
특강강좌는 비보이, 힙합댄스, 마술, 기타, 밴드 등 5개 장르이며 무료로 운영된다. 강사진은 안무를 담당한 홍영주 안무가, 국내 마술 대중화에 앞장선 오은영 마술사, 세계 비보이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비보이 진조크루다.
이와 함께 슈퍼스타K에 출연했던 밴드 ‘녹스’의 멤버 이상언과 생활문화협회기타연합회장인 최인양 음악감독이 멘토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청소년 문화예술 페스티벌인 ‘라온 청소년 페스티벌’을 매년 9월 청소년동아리들과 함께 개최하며, 전문가에게 문화예술분야 진로진학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부천시 청소년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수업료는 전액 무료다.
정리수납코디네이터 - 인생이모작센터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베이비붐 세대를 대상으로 독거노인을 위한 정리수납코디네이터를 모집 운영한다. 정리수납코디네이터는 베이비붐 세대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독거노인가정에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사회공헌형 일자리이다.
부천시의 80세 이상 인구는 약 1만7000명으로, 이중 주거환경이 열악한 360여명의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정리수납 활동을 하게 된다. 코디네이터 특강은 3월 6일부터 29일까지 모두 32시간의 교육을 받은 후,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현장에서 활동하게 된다. 일정 금액의 활동비도 지원받는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