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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 그리고 갈등. 수능 국어 문학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갈래는 소설이다. 매년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이 꼬박꼬박 출제되고 있다. 학생들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의외로 시보다 소설을 어렵게 여기는 학생들이 많다. 이유는 간단하다. 지문이 길어서다. 사실 상위권으로 갈수록 낯선 현대시를 어렵게 여기기 마련인데 반해 중하위권으로 갈수록 지문이 길다는 이유로 소설을 어렵게 여긴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면 읽어내기 자체를 힘들어 하고 나아가 핵심 줄거리를 파악하지 못해 애를 먹는다.소설의 핵심은 “누가(주인공) 누구(주인공의 대립인물)와 무엇으로 갈등 하는가”이다. 갈등 관계가 명확하고 분명하게 드러날수록 내용 파악이 용이해지고 정답률도 올라간다. 반면 갈등 관계가 불분명하고 암시적으로 주어질수록 오답률이 올라갈 것이다. 더 세부적으로 보자면 고전소설의 갈등은 보통 유교적 봉건사회의 지배 이념이 원인이 된 갈등이 대부분으로 유형이 그리 복잡하지 않다. 현대소설의 갈등은 좀 더 양상이 다양하다. 20세기 한국 현대사가 워낙 스펙타클 하다보니 한국 특유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하는 것은 물론 인류 전체가 겪고 있는 보편적 갈등까지 알아 두어야 하므로 더 공부할 대목이 많다. 철학적 갈등의 주제를 다룬다면 그건 수험생에겐 최악이다.수능 국어 문학영역에서 가장 점수가 큰 소설! 다행히도 EBS 교재에서 대부분 연계 출제되기에 부담이 많이 감소한건 사실이지만, 일단 소개된 작품의 전체 줄거리는 반드시 파악해 놓아야만 시험 당일 대처하기에 유리하다. 갈등이 비교적 분명하고 스토리 전개가 뻔한(?) 작품은 인물의 성격 분석에 집중하고, 갈등이 암시적이거나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혹은 철학적 갈등을 다룬 작품이 있다면 주제 의식을 포함하여 문체적 특징까지도 매우 꼼꼼하게 정리해 두어야 한다.나는 최근 매우 재미있는 소설을 두 작품 읽었다. 여러분들도 모두 읽었을 것이다. 하나는 ‘리정혁전(사랑의 불시착)’, 다른 하나는 ‘박새로이전(이태원 클라쓰)’. 특히 ‘박새로이전’은 두 번 읽었다. 이 두 작품을 재미있게 눈물까지 흘리며 봤다면 소설이 어려울 이유가 없겠다. 그렇지 않은가?해냄국어논술전문학원 장영욱 원장문의 010-8634-9589 2020-08-27
- 국어 영역별 공부 방법-③현대 문학 독해력 공부 요즘 중고등 학생들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으로 학습을 할 때가 많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다. 온라인 수업은 대면 수업보다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무엇보다도 ‘독해력’이다. 국어 독해력이 떨어지는 학생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국어는 물론이고 다른 교과목에서도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국어 독해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현대 문학 영역과 비문학 영역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 문학 영역은 크게 운문 파트(현대 시)와 산문 파트(소설, 희곡, 수필)로 나눌 수 있다.운문 파트 공부법-현대 시 독해법현대 시 갈래는 학생들이 문학 공부를 할 때 가장 힘들어하는 갈래이다. 왜 그런지 썩 이해되지는 않지만, 아마도 시 문학 작품은 스스로 읽어서는 그 뜻을 알 수 없고, 배워야만 알 수 있다는 잘못된 편견에 빠져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그래서 시 문학 작품의 독해력 향상을 위해 가장 먼저 가져야 할 생각은 ‘시 문학’은 배우지 않아도 얼마든지 그 의미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적극적인 생각’이다. 문학 작품은 감상하는 것이지 배우는 것이 아니다. 중고 교과서에 나오는 시 작품들은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자세로 읽기만 하면 그 작품의 중심 내용과 작가의 의도를 누구나 파악할 수 있다.두 번째로 현대 시 독해를 할 때 화자가 누구인가? 화자가 무엇을 하고 있고 상황은 어떤가? 시의 분위기나 어조는 어떤가? 가장 두드러진 표현법은 무엇인가? 는 질문의 답을 찾는 방법으로 공부하라. 이 네 가지 질문에 가능한 구체적으로 답을 하다 보면 작품의 주제가 서서히 파악될 것이다.세 번째, 위와 같은 방법으로 최소 100여 편의 시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연습을 하라. 시중에 나와 있는 수능 교재 중, 개화기 이후 1990년대까지 수능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시 작품 중심으로 대략 100~150여 편 정도 수록되어있는 교재를 선택해 공부하라. 100여 편 정도 시를 감상하고 나면, 어떤 어려운 시를 만나도, 처음 보는 시를 만나도 그 의미를 파악하는 데 능통하게 될 것이다.산문 파트 공부법-현대 소설 독해법소설 등 산문 문학을 공부할 때 학생들이 흔히 겪는 어려움은 긴 작품 내용 중 출제된 극히 일부분의 내용만 읽고 전체 작품의 분위기와 주제를 추론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험 출제 부분에는 대부분 어떤 작품의 절정 장면으로 낯선 인물과 사건의 중심 갈등 이야기가 펼쳐져 있다. 학생들은 출제된 부분만 재빨리 읽고 가능하면 정확하게 전체를 추론해내야 하는 것이다.이때 필요한 것은 빠른 독서력과 이야기 구조 추론 능력이다. 그런데 이 두 능력을 키우는 데 꼼수는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평소에 가장 ‘정직하고 성실하게’ 원작을 많이 읽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언제 소설 등 산문 문학을 원작대로 다 읽고 있느냐? 시간이 없다’라는 말을 하는 학생들은 원작을 정직하고 성실하게 읽는 훈련을 포기하는 대가로 수능 국어 점수를 포기하면 된다.물론 원작을 많이 읽을수록 좋지만, 그렇다고 시 문학처럼 100여 편을 읽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중단편 소설이나 희곡 등 산문 문학은 20~30여 편만 읽어도 독서력과 추론 능력이 충분히 향상된다. 중고등 6년 동안 소설 등 문학 작품을 정직하고 성실하게 20~30여 편도 읽지 않고서 좋은 성적을 기대한다는 것은 ‘심지 않고 거두려고 하는’ 어리석은 사람이 할 것이다.가끔 독해 요령을 가르쳐준다는 학원이나, 원작을 다 안 읽고 요약본만 읽어도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수능이 코앞이라 이렇게라도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런 방법으로는 결코 수능 1등급을 바라볼 탄탄한 실력을 쌓을 수는 없다. 아무리 바빠도 바늘 허리에 실을 묶어서 바느질을 할 수 없지 아니한가?목동 생각의지평 국어논술 학원 유리나 원장문의 02-2646-1241 2020-06-18
- 선생님의 책꽂이- 발산중학교 김지수 교사 책 읽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요즘이지만 도서관이나 동네 책방에서, 혹은 누군가의 소개로 만난 책 한 권이 때로는 즐거움과 작은 위로가 되고 생활의 활력소와 고민 해결사가 되기도 합니다. 어떤 작가는 “아무리 시간이 변해도 책의 힘은 영원하며 책은 영원한 인간의 친구이자, 스승이자, 놀이터다”라고 말했지요. 매일 매일을 책 읽을 시간 없이 바쁘게 생활하는 우리 지역 학생들에게 그런 책을 만날 기회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바람을 담아 내일신문이 우리지역 중·고등학교 교사가 의미 깊게 만난 책을 엿보는 ‘선생님의 책꽂이’로 매월 찾아갑니다. 등장인물에 깊이 공감하며 ‘사회 구조와 개인’에 관심 기울이는 계기 돼발산중학교 김지수(국어과) 교사가 소개하는 책은 최인훈의 소설 <광장>이다. 최인훈의 <광장>이 김 교사에게 큰 의미를 갖는 것은 무엇보다 가장 인상 깊은 독서 경험을 하게 한 책이기 때문이다. 학부 때 ‘현대 작가 연구’라는 수업을 들으며 성인인 된 이후 다시 접하게 된 최인훈의 <광장>은 그의 작품세계에 새롭게 다가가게 된 것은 물론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통해 ‘사회 구조와 개인’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나아가 당시 국어국문학과 사회학을 같이 공부하고 있던 김 교사에게 그 계기는 사회 구조와 개인에 대한 관심을 다른 학문을 통해 더 깊이 있게 생각하고 고민할 기회를 만들어주었다.가슴 절절한 ‘사랑 그 자체’로 기억되는 소설<광장>은 최인훈이 1960년에 발표한 그의 중편 소설로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비롯된 비극적인 삶의 모습을 담은 작품이다. 또한, 최인훈의 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남북한 이데올로기를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을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작품으로 평가된다. 정치 소설이라고 오인할 만큼 시대적 배경을 강렬하게 담은 작품이고 그래서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김 교사에게 <광장>은 한편으론 가슴 절절한 ‘사랑’을 담은 소설로 기억된다고 한다. 그에게 주인공 ‘이명준’이라는 인물이 경험하는 남과 북, 두 공간에서의 만남은 ‘사랑 그 자체’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고 지금도 대학생 시절 빈 강의실에서 소설 속 주인공의 비극적 사랑에 한숨지으며 책장을 넘기지 못했던 그 순간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물론 한국전쟁과 남북분단, 남과 북의 정치적 사상대립 등 우리나라 근현대사에 대한 역사적 배경지식이 있어야 더욱 깊이 있는 독서를 할 수 있겠지만, 그래서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을 책을 읽기 전에 버린다면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를 만나게 될 것”이라고 “문학 평론가 김현 또한 그의 <광장> 초판 해설 중에서 그러한 사실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전한다.“그는 그 어느 때보다도 겸허한 목소리로 사랑의 위대성을 전해주고 있다. 젊은 사람이 할 만한 가장 좋은 것 중의 하나라고... 중략... 사랑이 없다면 풍문과 이데올로기만이 남는다. 단지 사랑만이 인간을 그 자체로 체험하게 해주는 것이다.” (김현. 1976, <광장> 초판 해설 중)한 작가의 다양한 작품 읽으며 독서의 매력에 빠지는 경험하기김 교사에게 <광장>이 더 특별하게 기억되는 이유는 소설 속 사회구조의 폭력과 억압에 자유를 잃고 고통을 겪는 주인공과 그 주변 인물들을 통해 사회의 구조와 그 속의 개인에 대한 관심에 새로이 눈을 뜨는 계기가 되었고 그로 인해 여러 학문을 통해 사회와 개인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과 고민을 할 수 있도록 해주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찾아 읽고 작품 속 등장인물들에 공감하며 작가의 작품세계를 나름대로 새롭게 해석해보려는 시간을 가졌기에 가능했다.김 교사는 “자신의 이런 경험을 학생들 또한 느껴보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그는 한 작가의 작품을 연달아 읽으며 그 작가와 그의 작품에 빠져보는, 그래서 마음속에 가장 좋아하는 작가를 새기고 그의 작품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관심을 두게 되는 그런 독서 경험을 학생들이 하게 되길 진심으로 기대하는 마음이다.“읽던 책 중에 마음에 들었던 글의 문체나 줄거리, 공감이 간 주인공이 등장하는 작품이 생겼다면 그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을 더 찾아보길 권합니다. 한 작가의 작품을 연결하여 가능한 한 많이 찾아 읽어보는 경험은 독서에 대한 매력을 흠뻑 느끼게 되는 기회가 될 수 있지요.” 2020-03-06
- 선생님의 책꽂이- 대화고등학교 송원석 교사 책 읽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요즘이지만 도서관이나 동네 책방에서, 혹은 누군가의 소개로 만난 책 한 권이 때로는 즐거움과 작은 위로가 되고 생활의 활력소와 고민 해결사가 되기도 합니다. 어떤 작가는 “아무리 시간이 변해도 책의 힘은 영원하며 책은 영원한 인간의 친구이자, 스승이자, 놀이터다”라고 말했지요. 매일 매일을 책 읽을 시간 없이 바쁘게 생활하는 우리 지역 학생들에게 그런 책을 만날 기회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바람을 담아 내일신문이 우리지역 중·고등학교 교사가 의미 깊게 만난 책을 엿보는 ‘선생님의 책꽂이’로 매월 찾아갑니다. 미래를 가져와 오늘을 고민하게 하는 소설대화고등학교 송원석(사회과) 교사가 소개하는 책은 이희영 작가의 <페인트>다. 그는 서점에서 우연히 만나게 된 그 책을 단숨에 읽어버렸고 또한 ‘미래’를 가져와 ‘오늘’을 고민하게 하는 소설이라는 생각에 ‘미래 사회’를 주제로 하는 사회 수업에서 학생들과 같이 읽기도 했다. 무엇보다 ‘부모를 선택한다’는 소재가 다소 파격적으로 느껴졌지만 ‘가족의 의미’와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이야기의 과정에서 그런 소재의 파격을 일상에의 공감으로 전환하는 힘을 느꼈다고 한다. 20년 동안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진행하면서 그가 생각한 것은 ‘읽기, 쓰기 그리고 말하기만큼 삶과 일치하는 수업은 없다’는 것이고 특히 ‘함께 읽기’는 힘이 세기에 평소에 수업 시간에 같이 읽을 책을 자주 찾아보는 편이다. 그런 점에서 <페인트>라는 책은 학생들이 함께 읽고 느끼고 고민하고 서로 이야기해봄 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선택의 권한은 선택 여부의 선택 또한 포함하는 것<페인트>는 2019년 창비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한 이희영 작가의 장편소설로 국가에서 센터를 설립해 아이를 키워주는 ‘양육공동체’가 실현된 미래 사회가 배경이다. 소설은 그 속에서 아이들이 직접 면접을 본 후 자신의 부모를 선택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소설 속 ‘양육공동체’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은 부모를 선택할 수 있어 마치 ‘권한’을 지닌 존재로 보이지만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의미를 가지려면 선택 여부 그 자체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송 교사는 선택에 대한 ‘선택’이 소설에서 어떻게 펼쳐지는지 확인해보라고, 그것이 이야기의 핵심이라고 말한다.<페인트>를 읽고 그는 아무런 권한을 행사하지 못한 채 책임만을 지닌 상태로 미래를 맞게 될 청소년들에게 꼰대 노릇을 하지는 않았는가 하는, ‘경험’과 ‘어른’이라는 이유를 들먹이는 ‘꼰대’는 아니었는지 자신에게 되물었다고 한다. 그리고 미래 세대에게 미세먼지와 기후의 온난화로 인한 환경문제, AI 시대가 가져올 실업의 공포 등 많은 문제와 곤란이 혼재한 세상에 맞서 살아가라고 외치는 것이 아니라 먼저 그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줘야 하는 어른으로서의 과제에 대해 생각했다.놓지 않고 싶은 가치 위해 함께하는 책 읽기책 소개를 마치며 송 교사가 청소년들에게 하고 싶은 첫 번째 얘기는 자신이 수업에서 놓지 않으려고 노력했고 실현하고 싶은 가치인 ‘나’를 삶의 주체로 세우고 ‘우리’와 함께하는 삶을 지향하는 세계시민으로의 성장과 다른 이들과 평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공감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 그 가치를 위해 학생들과의 책 읽기를 아주 오래 하고 싶은 바람에 대한 얘기다. 두 번째는 개인적으로 책을 고를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먼저 책 읽기를 좋아하는, 결정 장애가 사라질 만큼 책 소개가 명쾌한 이들의 커뮤니티에 최대한 어슬렁거리고 돌아다니길 권합니다. 또한, 몸으로 쓴 책은 땀 냄새가 나고 진실일 가능성이 높으며 머리로 쓴 책보다 더 오래 간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랍니다.”‘미래’를 가져와 ‘오늘’을 고민하게 하는 선택 이야기 2019-11-08
- 송파구 주민들이 많이 보는 책 송파구에는 구립, 시립, 사립의 형태를 띤 14개의 도서관이 있다. 그 중 송파구 대표도서관인 송파도서관(오금동)과 송파글마루도서관(장지동)의 도서 대출 현황을 살펴보며 우리 지역 주민들의 독서 현황과 도서관별 추천도서를 알아보았다.송파도서관, 24만권 장서 보유, 성인도서 대출 많아 오금공원 옆에 자리한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의 송파도서관(관장 김선희)은 24만권에 가까운 장서와 1만점의 비도서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이다.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과 평생학습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으로 어린이를 비롯해 성인들이 많이 이용한다.송파도서관은 자료실에 매월 ‘화제의 도서’ 코너를 설치하여 수요가 높은 신간도서를 신속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자료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화제의 도서’는 온라인 서점 판매 순위와 도서관 자료 이용 빅데이터 등을 토대로 높은 이용률이 예측되는 신간도서를 매달 3종 이상 선정하여 5~7권의 복본을 구입한다.2019년 1분기동안 송파구 주민들이 가장 많이 대여한 책은 이원호 작가의 소설인 ‘영웅시대’, ‘불륜시대’, ‘황금제국’ 등으로 대출 상위에 여러 권이 자리하고 있다. 그 외에도 대출 상위 30권을 분석해 보면 재테크에 관련된 도서, 일본소설, 어학공부를 위한 도서가 많이 대출되었다.2019년에 새로 나온 신간 중에서 송파구 주민들이 가장 많이 대여한 책 30여권을 살펴보면 자기관리, 어학, 일본소설, 산문집 등이 대출 상위권에 자리 잡았다.표1) 2019년 1분기 송파도서관 성인 최다대출도서 10선순위도서명저자발행자1영웅시대 이원호한결미디어2허영만의 3천만원허영만가디언3나를 향한 생각의 힘프렌티스 멀포드, 김연희 옮김뜻이있는사람들4외딴집미야베 미유키북스피어5강성태 영문법, 필수편강성태키출판사6황금제국이원호한결미디어7(바로 쓰는 영화 속) 72가지 영어회화해리슨앤컴퍼니, 제니 킴H&Co.8나는 매일 직장상사의 도시락을 싼다유즈키 아사코, 권남희 옮김이봄9살인의 문히가시노 게이코재인10뫼비우스의 살인아비코 다케마루한스미디어표2) 2019년 1분기 ‘신간’ 중 송파도서관 성인 최다대출도서 10선순위도서명저자발행자1나를 향한 생각의 힘프렌티스 멀포드, 김연희 옮김뜻이있는사람들2강성태 영문법, 필수편강성태키출판사3유니크굿송인혁, 이은영 프레너미4정의를 밀어붙이는 사람에노모토 히로아키, 정지영 옮김쌤앤파커스5좋다고 하니까 나도 좋다나태주서울문화사6레이디 조커다카무라 가오루, 이규원 옮김문학동네7츠타야, 그 수수께끼 : 라이프스타일은 제안하는 미디어 상점마스터 무네아키, 가와시마 요코 대담, 이미경 옮김베가북스8계룡 선녀전돌배 글 · 그림위즈덤하우스9네온 레인제임스 리 버크, 박진세 옮김네버모어10중국은 어떻게 세계를 흔들고 있는가에드워드 체, 방영호 옮김알키송파글마루도서관, 학부모와 어린이 이용률 높아인근 500m 거리 내에 초·중·고교가 있고 주거지역에 인접한 송파글마루도서관은 학부모와 학생, 어린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간이다. 2018년 하반기에 출판만화와 웹툰 코너가 새로 생기며 주민들의 출판물 이용에 변동이 생기고 있다. 잠실과 신천 지역 주민들의 도서관 이용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새싹마루 어린이자료실의 5개월 동안의 대출현황(2018년 10월 1일~2019년 3월 31일)을 살펴보면 세계여행 이야기를 담은 ‘쿠키런 어드벤처 시리즈’, ‘메이플스토리 시리즈’, ‘내일은 실험왕’ 등 만화출간물이 많이 대여되고 있다.송파글마루도서관과 송파구내 여러 도서관이 함께 만드는 시기별 사서추천도서는 신간을 포함해 화제가 되고 있는 도서와 연령대 분석, 권장도서 목록 등을 참고로 하여 각 도서관의 사서들이 엄선하여 추천한 책이다. 이 자료는 도서관을 이용하는 많은 이용객들이 참고로 삼고 도서 대출의 길잡이로 이용하고 있다.표3) 2019년 송파구도서관 봄철 사서추천도서 30선대상 분류도서명저자발행자유아고양이김혜원사계절메이의 정원안나 워커재능교육꽃을 선물할게강경수창비나비 정원의 비밀앨리 맥케이아이위즈민들레 버스어인선봄봄출판사초등 저학년꿀벌과 함께 살아요유명은 저, 김민지 그림아롬주니어지우개 똥 쪼물이조규영 저, 안경미 그림창비한밤의 박물관이자벨 시믈레르찰리북초등 중학년봄날의 곰송미경 저, 차상미 그림문학동네어린이코털인간 기운찬의 미세먼지 주의보제성은 저, 한호진 그림크레용하우스엄마의 봄부복정 저, 한양선 그림한그루초등 고학년걸어서 할머니 집강경숙 저, 이나래 그림웅진주니어우리는 돈 벌러 갑니다진형민 저, 주성희 그림창비순재와 키완오하림 저, 애슝 그림문학동네청소년별과 고양이와 우리최양선 창비엄마 카드로 사고 쳤는데 어쩌지?피트 호트먼뜨인돌나쁜 학생은 없다고든 코먼미래인당당하게 실망시키기오즈게 사만즈책과콩나무산책을 듣는 시간정은 사계절결국 못 하고 끝난 일요시타케 신스케온다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갈라파고스내 휴대폰 속의 슈퍼 스파이타니아 로이드 치푸른숲주니어성인기다리는 행복이해인샘터땅의 예찬한병철김영사존스 할아버지의 낡은 여행 가방앤디 앤드루스뜨인돌음식의 심리학멜라니 뮐, 다이나 폰 코프반니하루 5분의 초록한수정휴머니스트아흔 일곱 번의 봄 여름 가을이옥남양철북글자풍경유지원을유문화사 2019-05-09
- 파시즘에 대한 실험이 실제가 된 소설 <파도> 자유분방한 미국의 평범한 고등학교. 한 역사교사에 의해 시작된 실험은 교실을 일치단결된 파시즘으로 가득 찬 작은 ‘파쇼 사회‘로 만들어간다. 그 속에서 강요된 평등이 만들어지고 학생들은 환호한다. 반면 어떠한 반론도 개인의 생각도 통제된다. 오직 집단만이 있을 뿐이다. 실제 미국에서 일어났던 실험을 소설로 만들어 독일을 비롯한 유럽 등지에서 선풍적인 토론 바람을 불러일으켰던 소설 <파도>. 어떤 책인지 그 속으로 들어가 봤다.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가치관을 잃어버린다면? 그래서 가장 소중한 자신을 잃어버린 채 전체의 일부가 되어간다면? 아마 생각하기도 싫을 것이다. 이 책은 세계 2차 대전을 겪으며 나치라는 괴물을 절절히 경험한 독일 사회에 선풍적인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책이다. 우리나라 역시 독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일본제국주의를 겪으며 그들을 그대로 물려받은 군사독재의 서슬 퍼런 암울한 시대를 오래도록 경험한 우리에게도 별다른 여과장치 없이 그대로 투영된다.이 책은 미국에서 실제로 있었던 실험을 소재로 소설화해서 만든 책이다. 묘사의 디테일보다는 주제의 디테일이 살아있는 작품으로 생각만 해도 등골이 오싹해지는 실험을 바탕으로 씌어졌다. 나치 독일의 다른 이름이었던 ‘제 3제국’을 빗대 ‘제 3파도’라고 이름 붙여진 이 실험이 진행된 곳은 실리콘 밸리에 있는 평범한 중산층들이 대부분의 구성원을 차지하는 팔로알토의 큐벌리 고등학교이다.이 실험은 권력의 남용과 오용이 어떻게 인간 내면의 잔혹성을 표출하고 조종까지 할 수 있는지 군중심리학에 대한 중요한 실험이다.즉, 집단과 개인에 관한 실험으로 개인이 모여 집단을 이루고 그 집단의 힘이 개인을 통제하는, 개인을 철저히 억누르고 집단의 이익만이 살아남는 몰개성적인 그런 실험인 셈이다.집단 속에서 개인은 어디로 갔는가 이 책은 너무나 평범한 어느 고등학교에서 한 역사교사에 의해 시작된다. 벤 로스라는 역사교사는 어느 날 아이들에게 나치의 야만성이 가장 잘 드러난 ‘홀로코스트’에 대해 설명을 한다. 그 중 똘똘한 한 여학생이 질문을 한다. “나치는 10%에 불과했는데 나머지 90%의 독일 사람들은 왜 홀로코스트를 막지 않았나요?”라고 말이다. 실험은 이 물음에서 시작된다.침묵은 무언의 동의이다. 당시 대다수 독일 사람들은 나치가 이런 잔혹한 짓을 하는 데도 몰랐다고 말한다. 지금 생각하면 말이 안 되는 얘기지만 이들의 눈을 가리는 데는 여론 선전선동의 대가인 괴벨스의 책동도 한 몫 했을지 모르겠다.괴벨스는 ‘거짓말은 처음에는 부정되고 의심받지만 되풀이 되면 결국 모든 사람이 믿게 된다’고 말했다. 이런 것이 군중심리인 것이다.이렇게 출발한 실험은 2차 대전 당시 90%의 독일 사람들이 잔인한 나치 병사들이 활개 치던 상황에서 수수방관만 할 뿐 아무도 말하지 않았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시작된다. 즉, 권력의 교묘한 술수를 통해 개인들이 얼마나 허술하게 집단 광기에 휩쓸리면서 권력자의 뜻대로 조정될 수 있는지를 몸으로 직접 경험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판단력과 이성을 심어주고자 하는 의도였다.하지만 대부분의 일들이 그렇듯 이 실험은 벤 로스 선생과의 의도와는 다르게 흘러갔다. 지금까지 각자의 개성을 강조하며 자유분방하게 살아왔던 학생들은 ‘훈련을 통한 힘의 집결’, ‘공동체를 통한 힘의 집결’, ‘실천을 통한 힘의 집결’이라는 생전 처음 들어보는 거센 ‘파도’에 쉽게 휩쓸리면서 ‘파도’라고 명명된 이 실험에 무한한 매력을 느끼게 된다. 한 교실에서 시작된 이 실험은 말 그대로 거대한 ‘파도’를 타고 전교로 급속도로 퍼져나간다.파도 회원이 아니면 눈총을 받게 되고 급기야는 학교 간 축구시합에서 응원도 못 하게 되는 ‘황당한’ 사태까지 발생하게 된다. 게다가 파도 회원이 아니라는 이유로 집단구타를 당하는 사건까지 발생한다. 뭔가 잘못됐다고 여기는 역사교사 벤 로스와 로리라는 똘똘한 여학생.로리는 친구들에게 이 실험의 잘못된 점을 말하지만 이미 ‘파도’에 경도된 학생들은 그녀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이미 ‘파도’에 휩쓸려버린 군중심리, 그 안에서 어느새 개인과 개성은 사라지고 오직 집단의 목표만 남게 된다. 아주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 안에서 벌어진 사건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니었다. 군중심리에 휩쓸려 개인의 권리와 개성은 사라졌고 ‘정해진 정답’을 향해서만 갈 뿐 어떠한 토론도 반론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모든 것은 집단을 위해서만 행해졌고 ‘정해진 정답’은 히틀러가 그러했듯 권력자의 의도인 것이었다.21세기 한국의 교실에서도 그대로 진행 중인 실험(?)이러한 실험은 한국의 교실에서도 그대로 자행되고 있다. 대학입시라는 숨조차 쉴 수 없는 권력에 모든 학생들이 경도돼 아무런 반론이나 다른 생각을 할 겨를도 없이 그대로 따라가고 있는 것이다.하라면 하라는 대로, 시키면 시키는 대로 거대한 ‘파도’ 속에 휩쓸려 가는 것이다. 그 ‘파도’는 군중심리로 단단히 무장한 파시즘이다.그토록 강고하게 둘러싼 한국 사회의 파시즘을 깨는 것은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행동할 줄 아는 국민이 되는 것’이다. 2차 대전을 겪은 독일이나 자유분방함의 상징에서 도널드 트럼프로 대변되는 신보수주의에 물들어 가는 미국, 그 안에서 토론 DNA를 일깨우는 청소년들의 고전으로 일컬어지는 소설 <파도>.이 책과 같은 내용이 연극으로도 만들어졌다. 연출을 맡은 김수정 감독은 EBS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인 ‘환상적인 실험’을 보고 모티브를 얻어 ‘파란나라’라는 연극을 만들게 됐다.그녀는 지난 1년여 동안 직접 연극교사로 수업을 진행하며 한국의 교실풍경과 학생, 교사들의 모습을 취재했으며 그들과의 토론을 통해 우리 사회가 원하는 교실과 학생들의 모습을 찾아갔다. 그 속에서 뮤지컬 배우가 되고 싶어 하는 중학생부터 고3까지 출연을 원하는 학생 39명을 캐스팅하기도 했고 실제 출연까지 감행했다. 지난해 11월 무대에 작품을 올려 많은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고 파시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파란나라’는 초연의 뜨거움을 몰아 올해에도 11월 2일부터 열흘 간 10회 공연을 기획하고 있어 다시 한 번 파란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소설 <파도>는 독일에서 영화 ‘디 벨레’(데니스 간젤 감독)로 만들어져 그해 ‘독일 영화상 동상’과 ‘독일 영화상 프레데릭 라우 최고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유럽을 비롯해 소설이 쓰인 미국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청소년들 토론의 교재로 쓰일 정도로 완성도 높은 소설 <파도>. 시국이 여러 모로 수상한 요즘의 한국 사회에도 경종을 울릴 교재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2017-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