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하다 보면, 열심히 공부하지만, 제자리걸음에 그치는 3~4등급 고등학생들을 자주 본다.
왜?
1등급과 나머지의 수학 공부법은 결정적으로 무엇이 다를까?
바로 응용문제 해결력의 유무다.
그렇다면 응용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기본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문제를 푸는 경험이 당연히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데도 불구하고, 성적이 3-4등급에서 1등급으로 쉽게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서로 다른 두 그룹 학생들의 개념학습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응용/심화 문제는 대체로 개념 습득을 완벽하게 끝내야 풀 수 있다. 따라서 개념을 단순히 암기한다면 기본 문제를 풀 수 있겠지만, 응용/심화 문제까지 해결할 수 없다.
1등급 도약을 위한 개념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안다면 말할 수 있다.’
학습한 개념을 단순 암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 이해하고 증명한 과정을 유창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정확한 개념어로 명료하고 간결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념만큼은 강사 수준으로 설명하는 수준에 이르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다.
먼저 학습한 개념어, 기본 공식 등을 하나씩 정리하고 말로 설명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후 학습 범위를 확장시켜 소단원, 중단원, 대단원 순서로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손으로 직접 쓰는 것 역시 훌륭한 방법이다. 관건은 세부적인 개념부터 단원 전체의 흐름까지 물 흐르듯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스스로 개념노트를 정리하고 설명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지금까지 대다수 재원생의 응용/심화 문제 해결력이 향상되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내신 및 모의고사 성적 상승까지 달성하는 기쁨을 맛보았다.
정영필수학연구소
정영필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