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 긴 겨울도 지나 어느새 봄이 다가왔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은 준비하고 계획했던 일들을 시작하기 좋은 계절이다. 가정에서 자녀와의 작은 실천부터 일자리를 위한 준비까지 시내에서 열리는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았다.
< 생활 속 친환경 실천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한 커피점토화분과 공기정화 반려 식물을 가정에서 받는 기회가 있다. 부천시여성회관이 일하는 여성과 워킹 부모 등 시민들의 일 생활 균형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 지역특성화사업 중 하나인 워킹 부모와 자녀 간 소통과 관계 개선을 위한 ‘워라밸집콕생활’ 참가자를 모집한다.
‘워라밸집콕생활’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 내 돌봄 부담이 가중되는 워킹 부모의 스트레스 해소와 자녀와의 관계 개선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 행사는 초등 이하 자녀를 둔 워킹 부모가 장바구니 사용, 분리수거 등 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인증하는 사진과 함께 참가 신청을 하면 업사이클링 커피 점토 화분과 공기정화식물 등의 재료를 활동자료와 함께 각 가정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집 정원은 50명의 가구이며, 선착순 신청이다. 워라밸집콕생활은 코로나블루를 예방하고 워킹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개선, 스트레스 해소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연간 진행되며 각 세부사업 별 연 1회에 한해 참여 가능하다. 초등 이하 자녀를 둔 워킹맘과 워킹대디라면 자녀와 휴일을 이용해 친환경 활동을 해보고 신청하면 된다.
문의 032-324-6670
< 나도 사업가 되어볼까?
창업의 어려움과 위험부담을 덜어주는 사업가 되기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지역 자원과 사회적경제를 연계한 아이디어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팀이나 기업을 발굴해 창업을 지원하는 2021년 단비기업 창업지원사업이 시작된다.
단비기업이란 지역의 가치를 찾아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경제 방식의 기업모델로,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삶의 질을 개선하는 부천 형 소셜 벤처기업 특화브랜드를 뜻한다. 단비기업 창업지원사업은 문턱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사업계획서 단 한 장으로 모든 신청자에게 사업 아이템 평가나 전문 컨설팅을 지원한다. 최종선정자에게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활동에 필요한 사무공간이 제공된다.
참가 신청은 오는 3월 7일까지다. 단비기업 소재지가 부천이면 경력과 거주지에 제한 없이 개인 또는 팀(최대 10인 미만), 법인(2년 미만 창업)도 참여할 수 있다. 지원자는 참가신청서와 창업아이디어 제안서를 이메일(bcdanbi@gmail.com)로 전송해 접수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홈페이지(www.seeo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신중년을 위한 제2 인생 프로그램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신중년이 된 중장년층의 변화된 환경에서 새로운 인생준비를 돕는 프로그램을 연중 열고 있다. 100시대를 겨냥한 신중년 프로그램은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배우고 익히며 즐기는 공간 역할로 미리 신청하면 된다.
이를 위해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답답하고 우울한 생활에 지친 신중년에게 새로운 도전과 활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테마의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에 따라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신중년의 제2 인생을 준비하는 인생 설계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강한다. 온라인 프로그램 첫 번째 주자인 인생 설계 아카데미는 총 4회에 걸쳐 ZOOM을 활용해 나 자신의 삶을 탐색하고 꿈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실시간 강좌이다.
한국100세교육문화원 이화영 원장 등 4명의 전문 강사의 진행으로 열리는 이번 3월 교육강좌에서는 △단 한 사람, 나는 누구인가 △나를 찾아 떠나는 여가활동 △끝까지 삶을 즐기고픈 사람들에게 △꿈꾸지 말고 설계하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한다.
집콕 특강으로 마련한 마음테라피 캘리그라피 강좌는 일상에서 나만의 글씨를 배워 건강한 취미로 만들 수 있는 총 4회차 강의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이어지는 강좌 관련 참여 문의는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문의 032-625-479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