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과연 잘 크고 있는 걸까? 또래 아이들에 비해 작아 보이는 아이, 지금은 괜찮지만 청소년기에 잘 자라줄지 걱정이 되는 아이,
성장 속도가 더디고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 등등 부모 눈에는 항상 걱정이 앞선다.
이럴 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다가오는 겨울 방학은 아이의 성장을 체크해 볼 좋은 기회다.
이에 분당 자생한방병원의 김동우 병원장을 만나 ‘아동 성장’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도움말 분당자생한방병원 김동우 병원장
아동 혹은 청소년의 성장 검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우선 전신 엑스레이를 찍어 성장판 검사를 하고 척추 측만증과 같이 성장에 방해 될 만한 요인을 찾아보게 됩니다. 성장이 더딘 아이들은 성장판의 뼈 나이가 생리적인 나이보다 높은 경우가 많고 평소 자세가 좋지 않아 성장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 밖에 성장에 영향을 주는 생활 습관도 체크합니다.
언제 성장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을까요?
요즘 아이들은 성장이 빠르므로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전에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단 성호르몬이 분비되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므로 특히 여학생의 경우 첫 생리 이전에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양이 비옥해야 생장이 좋듯, 아이 몸도 기혈이 충실하면 성장을 잘 하게 됩니다. 때문에 조금이라도 어릴 때 관리를 하면 시간적인 제약도 덜하고 효과도 더 크고 좋게 나타나지요.
만약 성장이 잘 되고 있지 않다는 결과가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방에서는 양생(養生)을 기본으로 합니다. 즉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생명력을 길러 근본적인 문제를 제거함으로서 성장을 돕는 것인데요. 여기에 개인 개인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최적의 치료요법을 동원합니다. 침 치료, 추나요법, 약, 운동 등 여러 박자를 맞추게 되지요. 단순히 양적 성장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몸의 상태를 좋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잔병치레나 소화불량 등을 회복시켜 평소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줍니다.
그리고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골격유지운동, 신체의 발란스를 잡아주는 운동, 식습관, 수면, 스트레스 등을 체크하고 보완하여 방향을 잡아줍니다.
겨울 방학에 성장 치료를 받으면 좋은 점이 있나요?
일단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집중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계절 중 겨울은 성장이 더딘 계절입니다. 크게 성장하기 위해 저장을 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치료를 받게 되면 성장에 필요한 요소들을 쌓아두면서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Tip 우리아이 성장 적신호 체크리스트
1. 입이 짧고, 편식을 한다.
2. 고기, 기름진 음식, 찬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된다.
3. 어깨 높이가 다르거나 등이 구부정하는 등 체형이 불균형해 보인다.
4. 수면 습관이 불규칙하고 늦게 잔다.
5. 교우관계나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6. 친구들에 비해 쉽게 지치고, 추위를 많이 탄다.
7. (감기, 체 등)잔병치레가 자주 나고 잘 낫지 않는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