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는 데 필요한 물건도 참 많다. 그렇다고 하나하나 모두 사서 쓰는 것도 쉽지 않은 일. 구청이나 보건소, 지역농협 등에서 생활 공구, 유축기나 휠체어 등 주민들의 편의와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용품을 대여해주고 있다. 취준생들을 위한 정장 대여 서비스도 있다. 가끔은 필요할 때가 있을 테니 알아두면 좋을 정보다.
► “지역 농협 8개 지부에서 생활공구 무상 대여해줘요”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생활공구를 무상으로 대여할 수 있다. 고양시가 시민들을 위해 생활공구 114종을 구입해 지역 8개 농협에 배부했다. 이는 고양시가 지난 4월, 8개 농협(농협중앙회 고양시지부, 벽제, 송포, 신도, 원당, 지도, 한국화훼, 고양축협)과 고양시 생활공구 임대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추진됐다. 생활공구 24세트와 생활전동 예초기 16세트를 농업기술센터에서 구입 지원하고, 고양시 지역 8개 농협에서 운영해 조합원 및 시민이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용을 원하는 시민은 고양시 생활공구 대여소 이용안내를 참고해 가까운 사업장에서 대여하면 된다. 전동충전드릴, 사다리, 도배용사다리, 핸드소켓 등이 갖춰져 있다. 임대 기간은 1박 2일(1일 연장 가능)이다. 이밖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총 74기종 100여대를 임대해주고 있다.
► “보건소에서 유축기 대여할 수 있어요”
각 구 보건소에서 유축기를 무료 대여해주고 있다. 유축기는 본체만 대여해주며 위생상의 문제로 깔때기, 튜브, 젖병 등 소모품은 개인이 준비해야 한다. 대여기간은 최대 한 달이다. 신청은 전화로 가능하다. 하지만 기존 사용자들의 반납 일정과 맞추다 보면 바로 대여가 안 될 수도 있으니 미리 예약을 해두는 것이 좋다. 유축기 외에도 휠체어도 대여해준다. 휠체어 역시 사용자가 많을 경우 대기가 필요하다. 자세한 사항은 각 구 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 “풍산동 주민이라면 ‘자원센터방’으로!”
풍산동 주민자치회의 활동은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그 중에서도 풍산동 ‘자원센터방은’은 다양한 생활용품을 대여해주고 있어 주민들의 호응이 높다. 교자상, 예초기, 식품건조기, 밥솥, 여행가방, 에어프라이어 등 200여 가지 품목이 갖춰져 있다. 라돈측정기도 인기 있는 대여 품목이다. 단, 자원센터방는 풍산동 주민들만 이용 가능하다.
► “취준생이라면 정장 대여 서비스!”
고양시에서는 구직활동에 드는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무료 면접정장 대여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지원대상은 워크넷 또는 고양시일자리센터를 통해 구직신청한 자로, 신청일 현재 고양시 거주 취업준비청년(고교졸업예정자 포함), 고양시 소재 대학교에 대학(휴학)중인 취업준비생, 덕양구 원흥동 소재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연합생활관’ 입주 취업준비생 중 1건이상의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된다. 지원 품목은 정장(셔츠, 블라우스 포함) 및 소품 등으로 1인당 연간 5회(대여기간 3박 4일) 대여 가능하다. 문의: 일자리정책과 031-8075-3714
► “라돈측정기도 대여할 수 있어요”
고양시는 라돈측정기 무료 대여 사업을 실시 중이다. 침묵의 암살자라 불리는 라돈은 태초부터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 방사성 물질이다. 무미, 무취의 기체로 오직 측정에 의해서만 존재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각 구청 환경녹지과에서 예약 및 수령이 가능하며, 대여일은 하루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