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사회 진출은 이제 선택을 넘어서 사회구조에 대한 개혁을 종용하고 있다. 개관 20주년을 맞은 한국 YWCA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는 여성의 사회 진출을 위한 사회적 기반이 조성되기 한참 전부터 그 선구자적 역할을 해온 기관이다. ‘내 경력으로 취업할 곳이 있을까?’, ‘이 나이에 무언가를 다시 배워 직장을 잡는 게 가능할까?’ 혼자서 끙끙 속앓이만 하지 말고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의 문을 두드려보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당장 당신의 손을 잡아줄 것이다.
당신에게 꼭 맞는 직업 교육, 무료로 배운다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에는 매년 2만3000여 명이 찾아와 직업 교육과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사회 진출을 모색한다. 많은 인원이 찾는 만큼 각자의 사연도, 경력도, 희망 직종도, 직장 기대수준도 다양하다. 그렇기에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매년 250회 이상의 다양한 강좌를 운영한다. 경기도, 성남시,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등의 지원을 받아 무료나 저렴한 교육비로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다.
2018년 운영될 무료 직업교육으로는 세무회계사무원 양성과정을 비롯해 방과후지도사 양성과정, 대체인력사무원 양성과정, 쇼핑몰창업&프리마켓셀러, SOHO무역전문가 양성과정, 오픈마켓&스토어팜 창업실무 등이 있다. 이중 4월에는 SW교육전문가 양성과정, 약국행정지원사 양성과정, 직업큐레이터 양성과정, 글로벌게임 QA&GM 전문인력 양성과정이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접수를 서둘러 보자.
이밖에 창의수학지도사 과정 등 학습지도 관련의 다양한 유료 교육과정은 전문적인 자녀 교육을 희망하는 주부들이 수강했다가 방과후 강사로 자연스럽게 재취업에 성공하는 강좌로도 인기다.
구직, 구인 한 곳에서 해결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의 취업을 비롯해 가계에 도움을 주고자 늦은 나이에 다시 생활전선에 뛰어들어야 하는 중장년 여성층의 취업, 또 육아로 인해 잠시 사회생활을 접었던 경력단절여성들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역할도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하고 있다.
취업 상담, 직업 훈련, 취업 알선까지 취업지원 서비스를 단계별로 제공하고 있다. 구직자와 구인자가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직접 만날 수 있는 현장채용 면접행사를 월 3회 실시해 안전하고 편리한 취업알선 기관의 역할도 자처하고 있다.
당장 자립이 어려운 청년층에게는 교육기간 동안 참여수당을 지급하는 한편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통해 목돈마련의 꿈도 돕고 있다. 중장년여성층의 취업교육은 3시간 정도의 단기 무료직업교육을 통해 조리, 생산직, 미화, 판매, 청소도우미, 요양보호사 등 빠른 취업이 가능한 일자리를 알선하고 있다.
창업의 꿈, 동아리로 함께 키운다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특화 서비스도 눈에 띈다. 5인 이상으로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는 여성 동아리가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디딤돌 취·창업 지원을 신청해도 좋다. 창업교육과 마케팅, 제품개발사업 지원을 비롯해 동아리 운영 공간과 비용지원 등을 하기 위해 여성 동아리를 모집하고 있다.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는 지난해 ‘경기도 도지사 표창’을 수상하며 도내 디딤돌 취업지원 사업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기관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개인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은 새일 센터의 창업매니저와 창업상담을 하거나 창업희망교실 참여를 통해 창업준비도 진단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위치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168 미도프라자 6층
문의 031-718-6696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