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합격 자기소개서 준비하기
먼저 항목에 맞는 소재와 그것을 보충할 만한 또 다른 재료가 충분하지 못하다면 좋은 자기소개서를 쓰기 어렵다. 자소서도 마찬가지라 생각하면 된다. 어떤 소재들이 준비되어 있느냐에 따라 자소서의 완성도는 달라진다. 지금 우리아이에게 준비되어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자.
자기소개서 내용 준비하기
‘지원동기’ 부분에 필요한 내용은 지원하는 학교의 어떤 특화프로그램들이 ‘지원자의 꿈을 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느냐’이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 명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좋은 학교’라는 추상적인 말을 쓰지 않도록 하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자기주도학습’ 부분은 학부모님들이 많은 오해를 하고 있는 항목이다. 시험을 위한 교과 공부법은 더 이상 자기주도 학습이라 볼 수 없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다른 모두가 하고 있는 공부 방법을 적지 말자.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가 핵심이다.
예를 들어, 동아리활동을 통한 탐구 활동이나 개인 주제 탐구, 또는 팀별 그룹별 활동내역이 들어가야 한다. 물론 영재학교라면 수학과 과학에 대한 탐구 활동이 주가 되어야 하고, 그것이 한가지의 소재만으로는 어렵다. 최소 2~3가지는 준비해 두자. ‘입학 후 계획 및 진로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가 다른 직업들에 비해 가질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진로 계획을 직업으로 착각하는 경우에는 좋은 자소서가 될 수 없다. 본인이 꿈을 이루었을 때 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여에 대해 적는 것이 좋다.
‘인성’ 부분은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나 나눔, 배려, 갈등관리 등의 핵심인성 요소를 나타낼 수 있는 경험을 쓰자.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동기-과정-결과-느낀 점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부모님께 당부하고 싶은 말은 ‘자식소개서’를 쓰지 말자는 것이다. 자소서는 면접과 직결되기 때문에 부모님이 대신 써주는 것은 위험한 일이고, 학생들 스스로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것이다. 내년 고등학교 입시를 위한 자기소개서 준비를 천천히 이번 겨울 방학부터 시작해 보자.
정유용소장
TS학원 입시연구소
문의 02-566-5646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