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고는 도봉구에 소재하고 있으며 2020학년도 서울지역 주요 외고 서울대 입시실적은 등록인원 기준으로 대원외고 58명, 대일외고 27명, 서울외고 8명 등을 기록하였다. 서울외고 모집학과는 영-독일어과, 영-스페인어과, 영-러시아어과, 독일어과, 프랑스어과, 중국어과, 일본어과로 총 250명 모집한다.
모집학과 및 모집인원
1단계 지원 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소서를 제출하는데 교과과목은 영어,국어,사회과목의 성취도만 제출하며 1,2학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반영되며 3학년은 제외된다.
전형절차는 1단계에서 영어성적과 출결점수로 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하여 2단계 면접으로 최종선발한다. 작년 2020학년도는 경쟁률은 영-독일어과 1.70:1, 독일어과 1.65:1, 프랑스어과 1.70:1로 1.5배수가 넘어 영어성적 중 B가 있는 학생 중 일부만 2단계 면접전형에 응시할 수 있었지만 영-스페인어과 1.45:1, 영-러시아어과 1.45:1, 중국어과 1.15:1, 일본어과 1.25:1이되어 모두 2단계 면접전형에 응시할 수 있었다. 2020학년도 서울외고 일반전형 경쟁률은 1.42:1로 2019학년도 서울외고 일반전형 경쟁률 0.98:1 대비 상승하였고 2020학년도 서울외고 사회통합전형 경쟁률은 0.46:1로 영-독일과를 제외하고 모두 미달이였다.
서울외고 일반전형 경쟁률
서울외고 1단계 전형 시 내신성적 기준
2021학년도 서울외고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및 작성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기소개는 자기주도학습영역은 800자 이내로 반드시 자기주도 학습과정, 지원동기, 진로계획을 문단을 나누어 작성해야 한다. 인성영역은 700자 이내로 지원자가 직접 경험한 사례를 들어 작성해야한다.
영역별로 자기주도학습영역은 20점인데 자기주도 학습과정 10점, 지원동기 5점, 진로계획 5점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자기주도 학습과정은 학교에서 교과, 동아리, 진로체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해야 한다.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 알게된 점, 느낀점을 작성하면 된다. 지원동기는 서울외국어고의 특성과 연계해 전공어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를 작성해야한다. 예를 들면 장래희망이 언론인인데 왜 프랑스어과를 진원하게 되었는지 등이 나타날 수 있어야한다. 진로계획은 고등학교 입학 후 자기주도적으로 본인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계획 및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계획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인성영역은 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재된 본인의 인성를 중심으로 작성해야 하는데 배려, 나눔, 봉사,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규칙준수 등이 잘 나타낼 수 있는 개인적 경험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한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례를 2~3가지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으로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주장하는 형식이 되어서는 안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기소개서 작성시 본문에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교과목의 점수나 석차, 교내또는 교외 각종 대회 입상실적, 자격증,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를 작성하면 안된다. 지도해 보면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것을 영어 공부를 나만의 방법으로 열심히 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등으로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0점 처리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한다. 또한 부모 및 친인척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 내용, 예를 들면 외국에서 유학생활을 한 것, 해외봉사활동을 한 것 등이 있다. 여기에 지원자 본인의 인적사항을 암시하는 내용 등은 기재 하면 항목 배점의 10% 이상 감점 처리된다. 마지막으로 2단계 면접에서는 주기주도학습 면접은 3문항 내외 진로 및 인성관련 문항이 3문항 내외로 진행되며 각 5분으로 총 10분내외 면접이 진행된다. 서울외고 2단계 면접은 개별면접 중심으로 진행되며 공통면접은 없다.
중계GMS학원 조창모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