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수학전문학원, 수학에미친사람들(수미사)
중학교 수학, 첫 중간고사부터 최상위권을 선점하자!
수학은 대입의 합불을 결정할 만큼 중요한 과목이다. 의대를 비롯한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내신은 물론 수능까지 수학은 가장 큰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특히 중학교 첫 시험에서 수학의 좋은 성적은 향후 학습 태도를 결정하게 된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물론 학습 동기도 확실해진다. 수학에미친사람들(수미사) 황정희 수석원장에게 중학교 내신의 중요성과 최상위권 선점을 위한 핵심 전략을 물었다.
중학교 내신이 곧 고등학교 내신 & 대입과 직결
중학교 내신은 고등학교 내신, 모의고사 성적과 직결되며 대입의 합불을 결정할 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중학교부터 내신 관리 습관을 갖춰야 고교 입학 후에도 안정적인 상위권 성적을 유지할 수 있다. 황 원장은 “고교 내신은 대입 수시전형의 중요한 요소다. 최근에는 정시에서도 내신 비중을 확대하는 추세로, 중학교부터 내신 경쟁력과 수학적 역량을 확보해야 유리하다.”라고 덧붙인다.
또한 중등 수학의 개념은 고등수학에서 확장되고 심화되는 만큼, 중1부터 꾸준한 개념 학습과 문제 풀이 습관이 정착되어야 고등 학습도 수월해진다. 예를 들어 중3 이차방정식이 곧 고등수학의 고차방정식과 미적분으로 확장된다. 중등 수학 개념이 부족하면 고등수학에서 학습 격차를 극복하기 어렵고, 기초가 부족해지면 결국 수포자가 될 확률도 높다.
서술형 문제 비중 증가, 논리적 풀이 연습 절대 필요
올해 고1부터 시작되는 고교학점제로 인해 고등수학에서 논,서술형 문제 비중이 증가하는 만큼 풀이 과정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연습이 중요해졌다. 황 원장은 “중학교 첫 시험부터 서술형 문제를 잘 대비하면, 이후 내신 대비도 수월해진다. 철저한 서술형 문제 대비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고, 오답 분석과 개념 정리 습관을 갖추면 수학적 사고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최상위권 선점하는 내신 대비 핵심 전략은?
첫째, 단순 공식 암기보다 "왜 그렇게 되는지"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둘째, 문제 풀이에 있어 기본 문제를 신속 정확하게 푸는 연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후 학교별 내신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응용, 심화 문제에 도전한다.
셋째, 서술형 문제는 풀이 과정을 차근차근 적는 연습이 필수며, 오답 노트를 활용해 틀린 문제의 풀이 과정을 재정리한다.
넷째, 학교마다 시험 유형이 다르다.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서술형 비중, 문제 난이도를 분석해서 맞춤형으로 대비해야 한다. 특히 수학 선생님이 강조하는 개념과 단원별 중요 문제를 점검한다.
다섯째, 시험 시간 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시간 배분을 연습해야 한다. 특히 계산 실수 방지를 위해 검산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여섯째, 고등수학은 중학교보다 난이도가 크게 상승한다. 최상위권이 목표라면 중학교 내신 대비 단계부터 다양한 문제를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Tip> 수학에 美親 사람들(수미사) 내신 대비의 강점
✔ 학교별 내신 기출 분석 & 맞춤형 커리큘럼 제공 : 지역 주요 고교의 내신 기출문제 분석 및 출제 경향 파악, 학교별 객관식 서술형 비율, 난이도 차이에 맞춘 커리큘럼 구성
✔ 논·서술형 문제 완벽 대비 : 쓰리노트 시스템(수업 + 숙제 + 오답 노트)로 철저한 개념 정리와 오답 복습
✔ 수준별 맞춤 수업 & 1:1 피드백 제공 : 학생 수준에 맞춰 반 편성 → 개념 정리부터 심화 문제 까지 맞춤 학습 제공
✔ 실전 감각 훈련 & 철저한 시험 대비 : 실전형 모의고사 실시 → 시간 관리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시험 4주 전부터 내신 대비 커리큘럼 집중 운영
✔ 수미사 내신 대비 교재 : 우리 학교 기출문제를 비롯해 강남, 서초, 노원 등 다양한 지역의 심화·변형 문제 풀이로 고난도 문제 해결력과 응용력을 키워 고등 내신과 수능까지 대비
문의 : 수미사 내신 대비 가까운 지역관 (대치관/중계관/의정부관/평촌관/선덕관/성북관/길음미아관)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