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초등영어의 대세는 모국어를 익히듯 영어를 습득하는 방식이다. 대부분의 초등 영어학원에서는 영어회화 수업과 원서 리딩을 통해 단어와 문법을 저절로 익힐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하지만 정작 고학년이 되어도 영작을 할 줄 모르고 아는 단어도 없는 초등학생들이 많다. 문법을 몰라 구조에 맞는 영어 문장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단어를 외우지 않았고 쓰임새도 몰라 문장 속에서 단어를 활용하지도 못한다. 결국 이런 학생들은 입시에서 상위권 성적이 어렵다.
지난 1월 7일 개원한 황혜정 영어학원에서는 “초등부터 습관적으로 영어학원을 다닌 것은 아닌지 살펴보라.”라고 조언한다. 사교육업계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아온 황혜정 원장은 학부모의 요청으로 상계동에서 중계동 은행사거리로 이전하고, 소규모 과외에서 학원 개원으로 거듭 확장해오고 있다.
영어, 어학 아닌 입시 중심! 단어 암기와 문법 수업이 중요
황혜정영어학원에서는 문법의 체계적인 정리와 단어 암기를 강조한다. 황 원장은 “문법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정확한 영어 문장을 완성할 수 없다.”라며 “아이들이 배운 문법 개념을 직접 서술하면서 뜻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마다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정확히 파악해서 충분히 보완한다.”라고 설명한다. 또한 배운 문법을 영작과 리딩에 바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황 원장은 리딩을 통해 저절로 단어를 숙지하라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단어의 뜻을 대충 이해할 수는 있지만, 단어가 내포한 다양한 의미와 쓰임새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응용하기는 어렵다.”라고 단언한다. ‘정확한 단어 암기’와 ‘체계적인 문법 학습’을 통해서만이 입시 역량과 영어 실력이 향상된다.
중1, 고등 영어 선점이 목표! 입시 전문 고등 강사가 초·중등 수업 진행
최근 입시 영어가 난해한 국어 문제로 바뀌면서 국어적 역량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황 원장은 “초등이라도 국어적 역량이 된다면, 최대한 빨리 입시 영어를 시작하라”고 조언한다.
또한 황혜정영어학원에서는 입시와 고등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우수한 선생님이 초등과 중등 수업을 책임지고 있다. 입시에서 중요한 영역, 필수적인 단어와 문법을 정확히 알고 초등부터 최적화되고 효율적인 공부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는 중학교 1~2학년 때까지 최대한 고등 영어 학습을 통해 입시 고득점을 선점하는 데 있다. 초등에서 중2 문법을 숙지하고, 중학교 때 고등 문법까지 연계하여 장기 기억을 통해 다양한 문장 패턴을 사용하고 복잡한 구문을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동영상 활용 새로운 시스템 도입, 소수정예 수업과 개별 맞춤 피드백 결합
황혜정영어학원은 레벨 테스트를 통해 1반 5~7명인 소수정예 수업과 꼼꼼한 개별 맞춤 피드백을 결합하여 진행한다.
한편 3월부터는 문법 수업에서 동영상 강의를 통해 예습 복습이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다. 등원 전에 배울 문법 단원을 예습하고, 학원에서 대면 수업 후 복습과 온라인으로 문제를 풀게 된다. 이때 틀린 문제의 오답을 아이들이 정리하면서, 오답 중심으로 문제를 반복해서 풀린다.
또한 문법 12개 단원을 순서대로 배워서는 잊어버리기 때문에 12단원 문법의 필수적인 내용을 담아 한 권의 교재로 준비할 예정이다. 황 원장은 “1달 학습을 통해 문법의 틀을 이해하고, 영어 작문과 구문 해석에 바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반복 학습을 통해 학생별로 세밀한 부분을 보완해갈 예정이다.”라고 설명한다.
“우리 학원은 초등부터 그냥 믿고 맡기는 학부모님이 많습니다. 꾸준히 배우면서 아이의 성적이 수직 향상하는 경험 때문입니다. 학원을 개원한 지금도 아이 한 명 한 명을 같이 키운다는 마음으로 체계적인 학습과 밀착 관리를 약속합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