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사라지자, 어느새 가을이 찾아왔다.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부천 시내 곳곳에서는 가족과 함께 참여하면 좋을 다양한 행사들이 예정되어 있다. 올해 하반기 다채로운 생활 속 문화예술 시민참여 프로그램들을 미리 알아보았다.
지역예술가 작품과 만나는 동네 시장
부천에서는 지난 6월부터 예술 유통플랫폼을 위해 ‘동네아트페어’가 개최되고 있다. 지역예술가의 작품이 원활하게 유통되는 동네 시장을 발굴하기 위한 동네아트페어는 지역 내 소비가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장소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특히 동네아트페어와 연계한 도시 사파리 예술시장은 지난 5월부터 중동 어울림공원 일대 및 꿈마을 산책로에서 지역예술가의 작품을 선보였다. 일명 ‘도시 사파리 예술시장’은 공예, 회화, 일러스트 등 지역예술가의 작품을 시민들이 슬세권에서 쉽게 접하고 구매할 기회이다.
지역예술가의 예술상품 유통 판로 개척을 돕고, 시민에게 생활권 근처에서 예술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장인 도시 사파리 예술시장은 지난 8월에는 현대백화점 중동점, 9월에는 웅진플레이도시에서 행사가 열렸다. 앞으로 오는 10월 19~22일에는 스타필드시티 부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부천 부평 아트페어
예술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도 열린다.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부천시에서는 예술가 50인과 인천 부평구 지역예술가가 함께하는 ‘부천과 부평 아트페어(BBAF)’를 인천 부평구 부평 협성원에서 오는 10월 25~29일 열 예정이다.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www.bcf.or.kr) 또는 공식 뉴미디어 채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천시는 2019년 말 제 1기 문화도시로 국가 지정됐으며, 이번 행사는 재단의 문화도시 조성사업으로 추진된다. 우천 시 행사는 차주로 차례로 밀리며, 관련 내용 역시 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술동호회의 작품전 생활문화 페스티벌
제9회 부천 생활문화 페스티벌 ‘다락’이 오는 10월 7~9일 부천시청 앞 잔디광장과 부천중앙공원 일대에서 펼쳐진다. 페스티벌에서는 부천에서 활동하는 생활문화예술동호회들의 무용과 오케스트라, 난타 등 다양한 공연과 회화, 조각, 공예, 미술, 사진 전시를 선보인다.
또 공예와 디자인 등의 예술작품들은 현장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로도 운영된다. 다락은 동호회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생활문화 역량 강화와 지속 가능한 생활문화 축제답게 행사 전반을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축제기획단에 의해 직접 꾸린다.
2023 도시 이야기 페스티벌
‘2023 도시 이야기 페스티벌’이 오는 10월 22일부터 11월 25일까지 5주간 상동 호수공원을 비롯한 부천시 일대에서 진행된다. 행사는 릴레이 이야기 걷기, 이야기별 걷기 코스, 예술가와 하는 우리 동네 예술로 걷기 등 ‘이야기’와 ‘걷기’가 만난 시민축제로 펼쳐진다.
이야기 페스티벌은 이야기와 걷기를 통해 사람과 사람, 사람과 도시를 잇는 취지를 담았다. 올해는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생활 속 문화 콘텐츠를 시민이 직접 기획하는 ‘시민총회’도 페스티벌과 결합한다.
시민 500명의 이야기를 담은 ‘시민 이야기 광장’은 행사 마지막 날인 11월 25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천시청 앞 잔디광장에 조성된다. 시민 이야기 광장은 연말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미디어아트와 회화 등이 융합된 시민 이야기 나무가 잔디광장에 꾸며질 예정이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부천 한옥 체험 마을 전통축제
부천문화원은 9월 22~24일 부천 한옥 체험 마을에서 ‘전통樂부천2023’ 축제를 개최한다. 3일간 열리는 ‘전통樂부천2023’ 축제는 부천 한옥 체험 마을 야외무대 개막식을 시작으로, JTBC ‘풍류 대장’ 윤대만이 맡는다.
공연에서는 사물놀이 ‘청악’, 전통 타악그룹 ‘천지’, 이미희 무용단, 국악 앙상블 ‘가야해’, 권도연, D-soul 등이 참여해 전통문화 예술과 부천 한옥 체험 마을의 아름다운 조화를 선보인다. 또 문화 가족 예술제와 전통 문화공연, 부천 향토 음식 복원사업, 전통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될 예정이다.
문의 032-651-373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