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는 한 쪽에만 착용하면 되나요?” 부천 심곡동에서 사시는 고객님이 문의하신 내용 중 하나입니다. 많은 분이 동일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지요. 이번 칼럼에서는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양쪽 귀에 모두 난청이 있다면
양쪽 귀에 모두 난청이 있는 분이라면 대부분 양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시도록 권해드립니다. 양쪽에 보청기를 착용할 때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유익이 있기 때문입니다. 청력검사 결과 한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할 때 말소리를 더 잘 알아들을 수 있는 분이라면 청력검사 결과 설명 시 한쪽에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드립니다. 양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지만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 한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쪽 귀에만 난청이 있다면
한쪽 귀는 정상청력이고 다른 쪽 귀에 난청이 있다면, 난청이 있는 귀의 난청 정도에 따라 보청기의 선택이 달라집니다. 한쪽 귀에만 난청이 있는 경우를 ‘편측성 난청(Unilateral Hearing Loss)’이라고 부릅니다. 미도 난청이나 경도 난청인 경우에도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나 착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난청이 좀 더 심한 경우에는 난청이 있는 귀에 보청기를 착용합니다. 하지만 난청이 매우 심하여 보청기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골전도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크로스(CROS)보청기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크로스(CROS) 보청기
크로스보청기는 ‘Contralateral Routing Of Sound’라는 말의 머릿글자인 CROS를 따서 이름 지은 것입니다. 영어를 그대로 우리말로 옮기자면 ‘소리를 반대편으로 전달하는’이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심한 난청으로 보청기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귀에 ‘송신기’를 착용하고 정상청력인 귀에 ‘수신기’를 착용하여 난청이 있는 귀에서 들리는 소리를 정상청력을 가진 귀로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를 전선으로 연결하였으므로 전선으로 인한 불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무선통신기능을 이용하여 송신기와 수신기가 무선으로 음성신호를 주고받기 때문에 전선으로 인한 불편이 없습니다.
양쪽 귀에 난청이 있다면 양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측성 난청’을 가진 분들의 경우 난청이 심하지 않다면 보청기를, 난청이 심하다면 골전도 보청기나 크로스 보청기를 착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그니아 독일보청기 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