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물러나고 삼복더위가 기승이다. 한낮엔 35도를 넘나들고, 밤중에도 25도를 넘는 열대야에 밤잠을 설치기 일쑤다. 여름에는 고온다습한 날씨 때문에 체력도 저하되기 마련인데 코로나까지 겹쳐 하루하루 버텨내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식욕이 달아나고, 기력도 떨어져 지친 몸과 마음을 추스를 보양식이 절실하다. 올여름, 떨어진 체력 보충을 위해 어떤 것을 먹으면 좋을지 우리 지역에서 이름난 보양식 전문점을 소개한다.
여름철 보양식 끝판왕 ‘삼계탕’, 서현동 고봉삼계탕
‘복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음식은 바로 삼계탕이 아닐까.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긴 삼계탕은 매년 여름마다 많은 사람이 찾는 음식 중 하나다. 닭고기는 육질이 연하고 맛과 풍미가 담백한 것이 매력. 맛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한 영양식품이다. 특히 불포화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 비율이 높아 각종 질병 예방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뇌 건강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B군 함량이 높아 무더위 속 공부에 여념 없는 아이들 기력충전 음식으로 제격이라 할 수 있다. 신진대사 촉진과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고봉삼계탕’은 천연 약수와 상황버섯을 더해 삼계탕의 국물이 진하고 비린내가 없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삼계탕 맛집으로 유명한 곳으로 꽤 많은 체인점을 가지고 있다. 몸에 좋은 상황버섯을 넣어 진하게 끓여내어 특유의 향과 국물이 황금색을 띠며 걸쭉함이 매력이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이만한 것이 없을 정도로 삼계탕은 땀을 많이 흘려 체내의 부족한 기운과 잃었던 입맛도 돋워준다. 한방 삼계탕과 기름기 쫙 뺀 전기구이도 이곳 인기메뉴중 하나다. 방송인 이영자 씨가 극찬한 삼계탕 맛집인 만큼 진한국물과 야들야들한 고기의 참맛으로 삼계탕의 진수를 느낄 수 있다.
위치: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360번길 35 1층
문의: 031-701-7800
기력 회복에 으뜸! 여름철 별미 ‘장어’, 판교명품장어
보양식의 강자로 불리는 ‘장어’.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알려진 장어는 DHA,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무기질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뇌 건강,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특히 혈액 순환이 안 되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좋으며 눈에 좋은 성분인 비타민 A가 포함돼 있어 망막을 보호하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동의보감에 적혀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 바로 장어다. 이전에는 ‘장어’하면 성인 남자들의 스테미너식으로만 알려져 있었지만 근래에는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국민 보양식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판교명품장어’의 맛의 비결은 신선한 재료에 있다. 장어로 유명한 고창에서 산지 직송해오기 때문. 또한 느끼한 장어의 맛을 잡아주는 갖은 한약재를 갈아서 만든 특제 한방 소스 역시 손님의 발길을 사로잡는 것 중 하나다. 이곳의 베스트 메뉴는 장어구이 정식으로 장어구이와 더불어 장어탕까지 제공되는데 가격이 무척 합리적이다. 진하면서 칼칼한 장어탕 역시 인기메뉴 중 하나. 이밖에 장어덮밥과 낙지덮밥, 꼬막비빔밥까지 여름철 기력충전을 위한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위치: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06번길 45, 207호
문의: 031-8017-5559
보양식의 최고봉 ‘능이 해신탕’, 율동공원 능이오복탕
웬만한 육류나 해산물만큼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버섯, 그중에서도 능이버섯은 콜레스테롤 감소와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위암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23종, 지방산 10종, 유리당, 균당 등이 함유되어 면역력과 기관지 질환, 그리고 소화불량에도 도움을 주는 만능 식품이다. 자연채취로만 구할 수 있는 고급 식재료인 능이버섯은 궁합에 맞는 재료들과 함께 섭취하면 무더위에도 거뜬한 보양식 한상차림을 즐길 수 있다.
율동공원에 위치한 ‘능이오복탕’의 대표 보양식은 뭐니 뭐니 해도 능이해신탕이다. 닭과 오리와 함께 신선한 해산물을 함께 고아낸 ‘능이 오리/닭 해신탕’은 이곳에서 반드시 맛봐야 하는 대표 메뉴다. 따뜻한 성질의 닭과 간의 독소를 배출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문어와 전복, 새우, 여기에 능이버섯이 만나 맛과 영양 모두 꽉 잡은 능이해신탕은 여름을 건강하게 나기 좋은 보양식이다. 대표적인 보양식 재료들이 한데 모인 음식답게 해신탕은 무덥고 습한 날씨에 지친 심신을 뜨끈하게 풀어 준다. 평범한 삼계탕보다 더 영양가 있는 보양식을 원한다면 ‘능이오복탕’의 능이해신탕을 강력 추천한다.
위치: 성남시 분당구 새마을로177번길 7-8
문의: 031-609-3331
기력회복에 좋은 펄 속의 산삼 ‘낙지’, 야탑동 낙지왕궁
옛말에 낙지는 쓰러진 소도 일으켜 세운다고 할 정도로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 낙지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철분과 칼륨 성분이 많아 체내에 불필요한 나트륨 배출을 촉진한다. 철분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낙지는 양질의 단백질과 타우린이 풍부해서 여름철에 약해지기 쉬운 체력을 보충해주고 원기를 북돋워 준다.
낙지 해물 볶음, 산낙지 연포탕, 산낙지탕탕이, 낙지 해물전 등 다양한 낙지를 이용한 보양식이 있지만 그중 가장 인기 있는 낙지요리는 이열치열 낙지볶음. ‘낙지왕궁’의 시그니처 메뉴 역시 낙지볶음이다. 통통한 낙지가 푸짐하게 들어 있어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낙지왕궁’의 낙지 정식은 양과 맛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킨 이곳의 최고 인기 메뉴다. ‘낙지왕궁’의 낙지볶음은 은은하게 퍼지는 불맛이 일품인데 이는 이곳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 자극적이고 센 불향을 내기 위해 인공조미료를 사용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는 요즘, 이곳에서는 낙지 초벌구이로 불맛을 먼저 내고 야채를 넣어 다시 한 번 불맛을 입힌다고.
위치: 성남시 분당구 장미로 110
문의: 031-703-8882
여름을 이겨낼 대표 보양식 ‘추어탕’, 정자동 춘향골 남원추어탕
미꾸라지를 푹 끓여 만든 추어탕은 선조들이 원기회복을 위해 먹던 대표적인 보양식이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미꾸라지의 성질이 따뜻해 속을 보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추어탕은 단백질과 칼슘 등이 기운을 내게 하고 몸을 보해 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해 소화기관을 편하게 해주기 때문에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 배탈이 자주 발생할 때 먹으면 좋다.
정자동 KT먹자골목의 터주대감 ‘춘향골 남원 추어탕’은 음식의 재료부터 특별하다. 우선 추어탕에 들어가는 추어는 2~3년간 자라 직경이 최소 7~8mm 정도 되는 살이 꽉 찬 추어를 사용한다. 추어탕에 들어가는 된장과 간장은 재래식 남원 근처 구례와 산동에서 이곳 대표의 어머니와 이모님이 담가서 올려 보낸다. 무청(우거지)역시 제주도에서 재배된 것을 쓰고, 흔히 산초라고 불리는 젬피 역시 지리산에서 공수해온다. 남원추어탕의 주방에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추어분리기가 있다. 추어를 깨끗하게 해감해 삶은 후 살만 분리해 낸 다음 추어탕을 끓인다. 뼈와 살을 분리하지 않고 통째 갈기 때문에 영양이 더 풍부할 수 밖에 없다. 남원추어탕에서는 추어탕 외에 추어돈가스, 추어튀김, 추어 딤섬, 추어 군만두 등 추어로 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어 입맛 따라 보양식을 선택할 수 있다.
위치: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77번길 1
문의: 031-714-939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