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개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반려를 말하기엔 개에 대한 이해가 늘 부족합니다. 도대체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 반려견이 나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정확히 몰라 답답합니다. TV 속 강아지는 말도 잘 듣고 훈련도 잘 따라 하는데, 우리 강아지는 천방지축 도를 넘어서는 행동을 할 때가 많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이런 고민을 하는 이들을 위해 D.I.N.G.O. 코리아(이하 딩고 코리아) 한준우 대표를 만나보았습니다.
사람과 동물, 평등한 관계
딩고 코리아의 한 대표는 동물행동심리학자다. 동물의 행동을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이유를 찾아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것이 그의 일이다. 개뿐만 아니라 고양이나 앵무새의 문제행동도 수정한다. 실제로 한 TV 방송에선 조류 전문가로 통하기도 한다. 그가 앵무새나 물까치 같은 새들의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장면은, 이를 지켜본 많은 이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본래 반려견 전문가지만 그는 “동물에 관해 공부하면 새의 마음을 읽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그의 교육에는 ‘동물은 스스로 생각할 줄 안다’는 전제가 깔렸다. 사람처럼 동물도 그때그때 생각하고 판단하며 살아간다는 전제하에, 그는 동물을 교육하고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것이다. 더불어 사람과 동물은 상하 관계가 아닌, 평등한 관계에서 서로 협력하고 살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강압적인 훈련이 아닌, 인도적인 교육을 통해 동물의 변화를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 그의 교육 철학이다.
반려견에게 필요한 것은 훈련이 아닌 교육
한 대표 또한 애견 훈련사의 길을 걸었다. 개에게 벌을 주고, 강압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으로 개의 문제행동을 고치기도 했다. 하지만 상명하복이나 복종관계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여전했다. 2005년 미국 클리커(clicker) 트레이닝을 공부하면서 새로운 시선으로 개를 이해할 수 있었다. 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지능이 높고, 사람의 언어를 잘 알아듣는다는 것도 알게 됐다. 클리커 트레이닝을 국내에 확산시키며 활동하다가 2014년 일본에서 딩고재팬의 대표를 만나면서 또 다른 전환점을 맞게 됐다.
일본에서 반려견 교육에 관해 공부하며 클리커 트레이닝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었다. 20여 년간 반려견에 대해 공부하면서 경험하고 이해한 내용을 한 권의 책에 담아 선보였다. 저서인 ‘반려견이 더 행복한 클리커 페어 트레이닝’에서 그는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능동적인 반려견이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개에게 필요한 것은 지시와 반복을 통해 익히는 훈련이 아니라 교육이며, 개에게 사람의 언어를 알려주고 이해시키는 교육을 통해 개와 사람의 삶이 한결 더 행복해진다고 설명한다.
반려견 사회화 교육은
보호자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사람이나 다른 개에게 덤벼드는 개, 끊임없이 짖는 개, 불리불안이 심한 개 등 문제행동을 보이는 개가 많다. 이런 문제행동은 위협적이고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딩고코리아를 찾아오는 다수의 고객이 고민하는 문제다. 한 대표는 센터를 찾아오는 고객에게 개에 대해 정확히 알려주는 수업을 한다.
개는 어떤 동물이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지 등을 알려준다. 이렇게 개에 대해 알고 나면 보호자 스스로 개를 가르칠 수 있게 된다. 문제행동이 생기기 전, 적절한 시기에 반려견에게 사회화 교육을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한다. 한 대표가 ‘반려동물 입양 전 사전교육 1편’이라는 책자를 펴낸 것도 이 때문이다.
반려견을 입양하기 전 꼭 알아야 할 것, 또 입양 후 반드시 가르쳐야 할 것 등을 상세히 정리했다.
딩고코리아에서는 한 대표가 개발한 ‘클리커 페어 트레이닝’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을 상시 모집한다. 전문 트레이너를 희망하는 사람이나 개와 고양이, 새 등 자신의 반려동물을 잘 교육하고 싶어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자격증반과 취미반으로 나눠 수업하며 문제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수업도 진행한다.
문의 010-6477-1085
위치 일산동구 일산로 380번길 5-11
https://blog.naver.com/dingo-korea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