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세계 7대 기업이 모두 디지털 플랫폼 기업이다. 이들 기업에 대한 투자는 온 세계가 코로나19로 팬데믹에 빠져있는 이후로도 2800조원 증가했다고 한다. 앞으로 우리의 생활방식이 디지털문명으로의 전환은 선택이나 필수도 아닌 강제가 되고 있다. 지금도 전 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혹독한 시련을 겪고 있지만 전염병에도 의료계는 물론 빅 데이터, 인공지능, 앱 등 it기술이 감염병 예방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첨단 it기술은 모든 산업 전반에 적용되고 활용되는 핵심적인 키워드이다. 첨단 it기술이 곧 그 나라의 국가 경쟁력인 시대이다. 요즘 미국과 중국이 치열한 무역전쟁을 하고 있지만 이 무역전쟁의 내면에도 첨단 it기술을 독점해 나가려는 강력한 의지가 있다.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it시대의 기본이 되는 코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단계적으로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먼저 초중고 학생들의 코딩수업은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떤 의미가 있을까?
초등학생 코딩수업
이제 초등학생들에게 코딩수업이 낯설지는 않을 것이다. 처음에는 블록형태로 만들어진 명령어들을 가져다 놓고 실행버튼만 누르면 바로 바로 실행되는 모습이 관심을 가질 만하다. 더 나아가 게임도 만들어볼 수 있다는 것에 흥미로울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다가 만드는 과정에서 알고리즘적인 사고와 수학적이고 논리적인 개념을 이해해야지 코딩을 완성해나갈 수 있어서 점차 어렵다고 느낄 것이다. 나는 초등학생들의 코딩교육은 표현의 수단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즉 자기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표현해내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초, 중,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엔트리나 스크래치와 같은 코딩프로그램은 마치 내 생각을 글로 써서 많은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것처럼 프로그램도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내 생각을 표현해내는데 최적화 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다. 즉 초등학생의 코딩수업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법에만 너무 치중하지 말고 자기의 생각을 구현해내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특히 초등학생 때는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가 존재한다. 우리가 이것을 끄집어내서 즐겁고 재미있게 코딩으로 구현해낼 수 있는 교육이 진정한 코딩수업이다. 이런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와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워갈 수 있다.
중학생 코딩수업
중학생들은 적성과 진로도 생각해 보는 좀 더 심층적 수업이 됐으면 한다. 먼저 스크래치나 엔트리등 공교육에서 진행하는 코딩프로그램부터 시작하자. 공교육에서 하는 코딩교육은 프로그래머를 양성하는 수업이 아니고 컴퓨터적인 사고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해내는 능력을 배워나가는 수업이다. 즉 앞으로 it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문명은 필연적으로 모든 분야에 접목되고 흡수되어 있는 사회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학생이 코딩공부에 관심이 많아서 적극적으로 열심히 한다면 폭넓게 활용가능하다. 중학생은 공부과목에도 점점 호불호가 나타나기 때문에 코딩공부에 관심과 재미가 있다면 진로를 선택할 정도로 비중 있게 생각해도 괜찮을 듯하다. 중학생이 코딩수업에 적극적이라면 대학입시에도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도 있으며 대학생이 되면 모두가 코딩수업을 필수과목으로 배워야 하는 추세이다. 여러 가지 목적으로 중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코딩공부를 하는 것은 아주 유익할 것이다.
고등학생 코딩공부
고등학생들에게 코딩공부는 두 가지의 길을 생각할 것이다. 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비롯한 실무적인 프로그램공부와 또 하나는 대입에서 좀 더 유리하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부일 것이다. 나는 특히 대입에 활용할 수 있는 코딩공부에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실제로 it관련학과로 컨설턴팅하여 진학시킨 사례도 많이 있다. 고등학생들의 코딩공부는 좀 더 목표와 적성을 고려하여 공부할 필요가 있다. 코딩공부도 다양한 분야가 있어서 나의 어떤 진로에도 연결될 수 있을 만큼 그 활용 폭이 생각보다 훨씬 크다.
우리나라는 국민들의 교육수준이 선진국으로 끌어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래에도 디지털it산업은 우리의 핵심 산업임에 틀림없다. 그 기반이 되는 코딩공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코딩으로 대학가기
일산 아트로봇코딩학원 서재수 원장
문의 031-905-7783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