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고1 학생들이 무더운 여름의 시작과 함께 첫 고등학교 시험을 막 마무리했습니다. 준비한 만큼 좋은 성과를 낸 학생들도 있을 것이고 첫 시험이라 고등학교 공부와 시험에 대해 감을 잡지 못하는 친구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통합사회라는 과목에 대해 다소 쉽게 생각했다가 생각보다 점수가 나오지 않아서 안타까워 하는 학생들이 많을텐데요. 그 때문일까요 저희 학원에도 중간고사 이후에 등록을 원하는 학생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쉬워 보이지만 막상 좋은 등급을 받기 어려운 통합사회, 오늘은 효과적인 통합사회 내신 공부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통합사회? 주요 과목도 아닌데… 적당히 해도 되지 않나요?
통합사회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과 함께 2018년 전체 고등학교에 도입된 신설 과목입니다. 올해로 시행 3년째를 맞는 과목이기에 아직까지는 과목의 특성이나 내신 준비 방법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은 과목이기도 합니다. 중학교 사회 정도의 내용을 생각하며 거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다면 이번 시험에서 충격을 받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국·영·수에 비해 내신에서 통합사회, 통합과학, 한국사 등 탐구 과목이 갖는 중요성은 절대 낮지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뒤처지게 되면 만회하기가 어렵습니다.
통합사회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의무적으로 학교별로 3~4단위로 배우도록 되어 있습니다. 학교별로 살펴보면 대진고·불암고·혜성여고·용화여고·서라벌고·선덕고 등은 4단위를, 서울외고·영신여고·청원여고·청원고·대진여고·상명고·재현고 등은 3단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국·영·수가 모두 4단위씩이므로 통합사회 또한 내신 등급 산출에 있어서 국,영,수에 준하는 중요도를 갖고 있습니다. 1학년때부터 대학 입시가 이미 시된 것이기에 3~4단위를 차지하고 있는 통합사회 내신 또한 실수하지 않고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합사회, 어떻게 공부해야 1등급을 받을 수 있을까요?
우선 통합사회는 그 어느 과목보다 학교별, 특히 교사별 특성이 크게 반영되는 과목입니다. 통합사회는 보통은 2명에서 많게는 4명의 선생님이 수업을 나눠서 진행하십니다. 그리고 자신이 전공한 사회탐구 과목과 연계하여 고난이도 문제를 출제합니다. 예를 들어 통합사회 2단원 <자연 환경과 인간>에는 기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는데, 교과서에는 구체적인 기후 구분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한국지리’ 과목에서 나오는 쾨펜의 기후구분을 추가적으로 언급해주며 이에 대해 숙지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처럼 선정한 교과서 외의 내용을 가져오거나 심지어 고3 수능특강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통합사회 시험에 출제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사회 내신 준비는 통합사회 교과서나 문제집만으로 공부한다면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교과서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각 학교의 지난 기출문제를 분석해본 결과 학교별로 80~90% 정도의 시험 문제는 교과서만 꼼꼼히 공부해도 답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변별력은 교과서에 없는 내용을 누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에서 판가름나기 때문에, 교과서 내용 이해는 ‘기본’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교과서를 제대로 숙지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런데 추가 자료들을 보며 어느 선까지 공부를 확장해야 하는지를 혼자서 판단하고 공부하는건 더욱 쉽지 않습니다. 특히 학교별 특성에 따라, 혹은 선생님의 특성에 따라, 어떤 자료가 주로 시험에 출제되는지 파악하고 있지 않다면 비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각 학교별 출제 경향을 완벽히 분석한 후 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개념을 이해, 암기하고 교과서에 없는 주요 개념과 자료들을 해석할 수 있도록 심화내용까지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중간고사에서 통합사회가 발목을 잡은 학생이라면, 또는 이번 시험보다는 좀 더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비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SR 사회탐구의 내신 대비 과정이 여러분에게 모범 답안이 되어드리겠습니다!
SR사탐학원 박석규 통합사회 전담강사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