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역의 과학고인 세종과고와 한성과고는 1단계 서류 및 출석면담에서 1.5배수를 선발해 11월 28일 시행하는 소집면접에서 창의사고력 영재성검사 문항으로 최종선발하게 된다.
1단계 서류전형에서 제출된 서류인 자기소개서, 생활기록부, 추천서 내용을 토대로 출석면담에서 자기소개서의 진위여부를 판단하여 수학·과학 분야의 열정 및 학업소양, 탐구력에 대한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내신 성적은 성취평가제로 산출된 최근 3학기 즉 2학년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수학, 과학 성적 (성취도 및 수강자 수 )을 반영한다. 생활기록부의 독서, 봉사시간, 출석점수 등을 고려 최종적으로 소집면접 대상자를 정원 1.5배수 선정한다. 세종과고와 한성과고는 소집면접시 3학년 2학기 성적이 반영된다. 경기북과학고는 1단계에 제출된 서류로 개별면접대상자를 9월 25일 발표한 후 과학고에 직접 방문하여 출석 면담을 통해 소집면접대상자를 2배수를를 선발한다. 이때 3학년 2학기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경기북과고는 11월 14일 소집면접으로 최종 선발한다. 서울 지역의 과고보다 2주 먼저 선발한다. 2022학년부터는 소집면접 대상을 3배수 내외로 선발하는 것이 예고되어 있다.
서울 지역의 세종과학고와 한성과학고 개별 출석면담 기간은 2020년 9월 4일부터 11월 5일까지이며 경기북과학고의 개별 출석 면담 기간은 2020년 10월 6일부터 10월 20일까지 이다.
과학고 개별 출석면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해당 학교에 방문하여 진행하는데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오전/오후 시간대로 나누어 진행하고 대기실과 면접실을 3곳이 있다. 대기실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자신의 차려가 되면 면접관 2명 앞에서 자기소개서, 생활기록부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시간으로 20분정도이지만 40분 가까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었다. 면접질문내용을 주로 기반으로 진위여부를 묻고 추가적으로 심층질문을 진행하는데 작년(2020학년도)부터 중학교 교과과정 내용의 질문이 많아졌으며 진로희망, 진로활동, 자율활동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는 준비해 가야한다. 최근 독서에 관한 질문 또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독서량은 3년간 30~50권정도가 적당하지만 더 많아도 좋다. 출석면담시 인성관련 공통면접 질문은 없었다. 그럼 어떤 질문이 나왔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수학에서 수 체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일차함수가 실생활에 사용되는 예를 찾아보아라.
-이방 안에 수학으로 표현되는 것을 찾아라
-우리나라는 지나는 해류를 말해봐라
-암석의 종류에 대하여 말해봐라
-무리수가 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장래희망이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한다고생각하는가
-생기부에 써 있는 셀레이션에대하여 설명하여라.
-읽은 책 중 자신의 진로 가장 영향을 준 책은 무엇인가
-생기부에 자기주도적이고 열정이있다고써 있는데 사례를 들어봐라
조창모 대표
㈜지엠에스플렉스
중계GEMS학원 원장
문의 02-3392-200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