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규모를 자랑하는 코오롱모터스 삼성전시장. 여러 명의 고객과 세일즈컨설턴트(딜러)가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 차를 둘러보는 사람들도 눈에 띈다. 그 사이로 보이는 신선호 대리(38). 고객과 눈을 맞추며 신중하게 상담을 하고 있다.
‘고객과 함께 하는 성장’이란 영업철학을 갖고, 보다 세심한 상담과 출고 후 꼼꼼한 관리까지 책임지고 있는 신 대리. 그는 고객들의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2020 BMW공식인증직원을 목표로 경자년 새해를 맞았다.
“자동차 하면 BMW를 떠올리기 전에 ‘신선호’란 이름이 먼저 떠오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자녀분들을 소개해주고, 또 자녀분들이 부모님 차를 구입한다고 연락이 올 때면 정말 큰 보람을 느낍니다. 자동차는 구입할 때의 조건도 중요하지만, 담당 딜러와의 관계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구입은 물론 책임감을 갖고 구매 후 세심한 부분까지 체크해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송파에서 나고 자란 ‘송파토박이’ 신 대리는 대학교에서 축산을 전공한 후 전공을 살린 직업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하지만 늘 가슴 한켠에 품고 있던 자동차에 관한 관심은 결국 그를 새로운 직업으로 이끌었다.
“축산관련 논문을 연구하며 관련 회사 연구팀과의 세일즈를 진행하는 일을 했었는데 전공 관련성이 높아 만족도도 높았어요. 그런데 어릴 때부터 키워온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꿈은 사그라지지 않더라고요. 결국 이직을 결심, 자동차 딜러로서의 일을 시작했는데 만족도는 물론 행복하기까지 합니다.”
딜러로서의 일을 시작할 때 BMW를 선택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았다. 우선 BMW가 추구하는 모토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운전의 ‘재미(JOY)’가 그가 지향하는 모토와도 딱 맞았기 때문이다.
그는 “직관적, 실용적, 역동성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브랜드인 만큰 운전에 대한 즐거움을 고객들에게 알려줄 수 있어 세일즈의 즐거움도 함께 느끼고 있다”며 “차의 장점과 고객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최대한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자동차에 대한 정보 또한 넘쳐난다. 오히려 선택에 방해가 될 정도다. 같은 궁금증에 대한 답도 천차만별. 이럴 땐 직접 전시장을 방문해 전문가에게 의견을 구하고, 직접 차량을 보며 결정하는 게 상책이다.
“차량에 대한 너무 많은 정보를 입력하다보면 혼란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사전에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만 온라인 정보를 알아보고 전시장을 방문하시면 차량 구매에 있어서 좋은 방향의 결정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차량 구입에 있어서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지만 그중 빠뜨리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딜러와의 관계. 구입 후 차에 대한 궁금증을 가장 쉽게 풀어줄 사람이 바로 차를 판매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요즘은 자동차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어 디지털에 익숙한 젊은 층조차도 차량 구입 후 작동과 기능에 대한 문의를 꾸준히 하는 분위기다.
“차량을 구입할 때에는 담당 딜러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요즘 자동차는 차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해야만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실 수 있을 만큼 꾸준히 발달하고 있어요. 때문에 구입 후 관리에까지 책임감을 갖고 고객들을 만나야 하죠. 차량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때마다 전화를 주시는 분도 있고, 영업에 방해될까봐 궁금증을 정리해 1주일 단위로 문의를 주시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그런 문의가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예전 자동차에 익숙한 고령의 운전자일 경우는 더욱 그렇죠. 요즘은 영상통화로 설명을 드릴 수 있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차를 인도한 후 고객님과 더 가까운 관계가 된 듯한 느낌이 많이 들 정도로 전화를 주시는 분이 많습니다.”
차량 선택 시 시승은 필수. 코오롱모터스 삼성전시장은 아시아권 가장 큰 규모의 전시장으로 시승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차량을 갖추고 있다. 언제든 방문해 시승이 가능하지만, 혹시 원하는 차가 스케줄이 있을 경우 기다리거나 재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니 전화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게 좋다.
인터뷰 중 끊임없이 울리는 그의 전화.
“네, 그럴 경우엔 메뉴에 들어가서 내 차량을 체크하시고~”
“많이 당황하셨겠네요. 그럴 땐 브레이크를 밞으신 상태에서~”
정직과 신뢰, 그리고 그만의 특별한 배려를 베이스로 고객과의 상담을 이어가는 신선호 대리. 차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판매 후 철저한 관리는 고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라 항상 세심하게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한다.
코오롱자동차 세일즈컨설턴트가 되고 나서부터 워라벨(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이 가능해졌다는 신 대리. 회사에 대한 만족감은 그에게 새로운 목표를 갖게 했다. 바로 BMW공식인증직원이 되는 것.
그는 “지난해에 판매조건과 필기시험을 패스해 올해 실기시험을 남겨두고 있다”며 “BMW공식인증딜러는 엑스퍼트, 시니어, 마스터 등의 세 단계가 있는데 올해 그 첫 단추를 꿰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또 그는 “10년 안에는 꼭 마스터가 되겠다는 장기적 목표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