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리예술인마을에 위치한 한국스토리뮤지엄은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순간들을 미니어쳐와 디오라마로 재현한 역사박물관이다. 독립운동가와 해외 선교사 등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을 추모하고 후세대들에게 자유와 평화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박물관을 세웠다고 한다.
한국스토리뮤지엄은 현재 한국의 문화적 위상을 나타내는 K-POP과 한국 전래동화관, 3.1절을 표현한 디오라마, 6.25전쟁, 판문점 PX 등 다양한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K-POP 섹션에는 아이돌 가수의 공연 장면이 멋스럽게 연출돼 있고 한국 전래동화관에는 흥부놀부 심청이 견우와 직녀 해님달님 콩쥐팥쥐 등 전래동화 그림책 속 인물들이 막 책 속에서 뛰어나온 듯 생생하게 재현돼 있다. 3.1만세운동 당시 모습을 연출한 3.1절 디오라마는 규모가 몇 미터에 달하며 생생한 인물들의 표정을 통해 ‘대한독립만세’라는 구호가 당장이라도 귀에 들리는 것만 같다. 민족의 아픔인 일제치하 군함도 디오라마와 6.25 전쟁 디오라마도 후세대의 가슴을 저리게 하는 역사 속 한 장면이다. 지난해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던 남북정상회담의 역사적 순간도 디오라마에 담겨져 있다.
미니어쳐와 디오라마를 통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경험해보았다면 마지막으로는 실물크기의 판문점 PX가 기다린다. PX에는 우리 시대 군인들이 ‘애정’하는 건빵과 짬빱, 군복이 전시 판매된다.
위치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93-75
영업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7시 (월요일 휴관)
이용요금 대인 5,000원, 소인 4,000원 (단체 예약 가능)
문의 031-947-067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