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가 올 한해 양질의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한 지역 우수 진로 체험 기관 20여 곳을 선정, 발표했다. ‘자신맘만 고양e-체험처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번 선정 과정에는 학부모가 직접 체험처에 동행해 프로그램을 평가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자신맘만’은 ‘자유학년제에 대해서 신중한 맘(엄마)들이 만족한 체험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우수체험처로 선정된 지역 기관 및 협회, 학원 등 올 한해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어떠한 진로체험을 제공했는지 체험처 관계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우수 체험처는 여러 차례에 걸쳐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호에는 ‘카페 플랫비’와 ‘고양안무가협회’를 소개한다. (관련기사 1247호부터)
✓ 자신맘만 고양e 체험처 ③ 카페 플랫비 - 정영미 대표
‘바리스타’의 매력 느껴볼 수 있는 곳
Q. 카페 플랫비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카페 플랫비’는 한국 커피& 와인문화원 일산서구센터로 교육은 물론 카페를 병행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Q. 진로체험을 제공하게 된 계기는요?
커피 문화가 확산되면서 조명 받고 있는 커피 바리스타 직종에 대한 교육과 진로 방향을 알리고, 올바른 커피 지식을 청소년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마음에 진로체험 교육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Q.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카페 플랫비에서 체험하게 될 직종은 ‘바리스타’입니다. 바리스타는 이제 외식산업에서 새로운 전문 직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학교에선 전공 과정도 개설돼 전문적으로 커피 교육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무역상, 교육자, 컨설턴트 등 다양한 사회적 진출이 확대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카페 플랫비에서는 원두커피 산지별 특성과 맛을 분석해보게 됩니다. 또한 핸드드립체험, 에스프레소 추출, 나만의 카페 메뉴 만들어 보기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Q. 진로 선택 시, 청소년들에게 조언 한마디를 해주신다면요?
현대 사회는 다양한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자기 자신을 믿고 적성에 맞는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체험과 학습을 경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부모인증단 평가> -김윤경 학부모
알차게 진행된 이론 교육과 체험, 안전교육도 잘 돼
바리스타에 전반에 대한 이론수업이 알차게 진행됐다. 쉬는 시간 없이 학생들을 두 팀으로 나뉘어 핸드드립과 에스프레소 머신 체험을 교체해서 진행함으로써 만족도가 높았다. 수업 뿐만 아니라 안전교육도 잘 이뤄진 점도 높게 사고 싶다.
✓ 자신맘만 고양e 체험처 ④ 고양안무가협회 - 임미경 협회장
무대 위 주인공, 무용수를 경험해보는 시간
Q. ‘고양안무가협회’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2년 출발한 고양안무가협회는 고양시 출신 우수 무용수를 비롯한 세계 각지의 무용수들과 함께 고양시 문화 예술 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는 곳입니다. 고양국제무용제를 비롯해 고양청소년예술단 공연, 고양예술제 공연, 정기공연 등 다양한 무대를 통해 관객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Q. 진로체험을 제공하게 된 계기는요?
하루 종일 앉아서 늘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장이 필요할 거라 생각됐습니다. 고양안무가협회는 진로체험을 통해 그 장을 제공함과 동시에 무용수에 대한 직업탐구도 같이 할 수 있는 곳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Q.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무대 위 가장 빛나는 무용수에 대한 직업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용수가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용수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공연을 구성하고 진행하고 무대에 올라가는지, 무용수 외에 무용수를 빛나게 하는 직업은 무엇이 있는지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Q. 진로 선택 시, 청소년들에게 조언 한마디를 해주신다면요?
누구든지 자신만의 재능과 꿈이 있다면 절대 숨겨두지 마세요. 주변 멘토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고요. 자신의 꿈과 끼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학부모 인증단 평가> 임미경 학부모
자신을 돌아보며 힐링할 수 있었던 곳
체험처가 일반 학생들이 접해볼 수 있는 곳이 아니기에 학생들에게는 새로운 분야를 경험해볼 수 있는 시간과 장소였다.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활동을 하다 보니 잠시나마 아이들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