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가 올 한해 양질의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 지역 우수 진로 체험 기관 20여 곳을 선정, 발표했다. 특히 이번 우수 체험처 선정에는 학부모 인증단의 참여로 의미가 컸다. 우수체험처로 선정된 지역 기관 및 협회, 학원 등 우리 지역 어느 기관이 올 한해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어떠한 진로체험을 제공했는지 체험처 관계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우수 체험처 소개는 여러 차례에 걸쳐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호에는 ‘증권박물관’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1247호부터>
우수 고양e 체험처 ②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박물관 - 박인선 관장(한국예탁결제원 팀장)
생소한 증권 업종, 쉽고 즐겁게 만나볼 수 있는 체험의 장
Q. 증권박물관은 어떤 곳인가요?
한국예탁결제원에서 공익적 목적으로 운영하는 국내 유일 증권 전문 박물관입니다. 다양한 스토리텔링과 흥미로운 에듀테인먼트가 어우러진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지요. 400여년 증권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공간에서 역사성과 희소성을 갖춘 세계 각국의 증권은 물론 세계 글로벌 기업들의 증권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Q. 진로체험을 제공하게 된 계기는요?
증권박물관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증권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생소한 증권 관련 직업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진로탐색프로그램 ‘똑똑! 증권 속 나의 DREAM’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전시 해설 및 금융 교육 프로그램 등 안전하고 유익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증권박물관은 2017년 서울시교육청 ‘서울학생배움터’, 교육부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으로 지정됐으며, 2018년 고양시·고양시교육지원청·고양시청소년재단과 진로체험 업무 협약 체결 등으로 인증받았습니다.
Q.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회사를 운영하는 기업가, 시장과 기업의 전망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 정보를 습득하여 전문적으로 투자를 하는 전문투자자, 대표적인 간접투자방식인 펀드를 운영하는 펀드매니저, 그리고 한국예탁결제원과 같은 금융 유관기관 종사자 등 증권과 관련된 대표적인 5개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똑똑! 증권 속 나의 DREAM!'은 전시실에서 증권 관련 직업과 대표적인 인물을 연계한 증권 실물유물을 매치하고 태블릿PC를 활용한 미션활동을 통해 증권과 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를 유도합니다. 그리고 금융교육실로 이동하여 전문기관에서 개발한 진로 적성검사를 통해 각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증권 관련 직업을 찾아보는 탐색활동을 하게 됩니다.
중학교 학급 및 동아리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똑똑! 증권 속 나의 DREAM!'은 상반기 4~7월, 하반기 9~12월 매주 화·수·목요일에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비 및 교구, 교재 제공은 모두 무료입니다.
Q. 진로 선택 시, 청소년들에게 조언 한마디를 해주신다면요?
진로선택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체험과 탐구활동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할 때 진정 행복할 수 있고, 자신이 행복할 때 함께 하는 가족들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 행복하면 결국 우리나라도 행복해 질 것입니다. ‘행복한 나, 행복한 가족, 행복한 나라’ 여러분이 이뤄나갈 수 있습니다. 증권박물관에 오셔서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찾아보세요. 저희 증권박물관이 청소년 여러분을 적극 돕겠습니다.
<학부모 인증단 평가>- 최주희 학부모
“완성도 있는 체험, 운영진의 진심과 열의 느껴져”
시설 부분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완성도가 높았다. 무엇보다 진로체험교육을 운영하시는 모습에서 열의가 느껴졌다. 공공기간으로서 의무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학생들의 진로에 깊이 고민하며 프로그램의 피드백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장을 요청하기도 했다. 자체적으로 차량지원도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있는 체험이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