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의 구직 상담과 진로 설계, 맞춤형 직업 교육 훈련, 일자리 알선과 기업체 인턴십 등 취업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취업지원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내 일’을 찾는 여성들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라고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 오현남 관장은 설명한다.
지난해 문을 연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는 서울시 지정, 각 자치구마다 운영중인 여성인력개발센터의 우수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를 벤치마킹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상담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강동여성새로일하기센터까지 겸하고 있어 취업 지원과 일자리 매칭까지 체계적으로 이뤄진다.
코딩강사 길러내는 ‘소프트웨어·IoT교육’
서울시의 여성유망직종 직업교육훈련과 여성가족부의 경력단절여성 직업교육훈련 공모에 잇따라 선정되며 4차산업시대 필요한 직업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프로그램은 해당 분야 전문 교육과 함께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클리닉부터 인턴십 기회, 취업 알선과 사후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서울시 시비나 여성가족부 국비가 지원돼 교육생은 10만원의 수강료만 부담하면 된다. 자부담 10만원도 수료, 취업 시 100% 환불된다.
“현재 ‘4차산업혁명 대비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이 진행중입니다. 기업체마다 수요가 늘고 있는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을 연계한 과정인데 호응이 높습니다. 6월 중에는 ‘소프트웨어·IoT(사물인터넷) 교육 전문가 양성과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강동구는 반려동물,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고 동물병원 역시 많습니다. 이런 지역 특색을 살려 ‘반려동물행동 교육전문가 양성과정’도 6월에 진행합니다. 교육생은 면접을 통해 선발하는데 열정, 취업 의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라고 오 관장은 말한다.
서울시 좋은 여성일자리 특화프로그램인 ‘소프트웨어·IoT(사물인터넷) 교육 전문가 양성과정’은 6월25일~9월4일까지 교육이 진행된다.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 교과에 편성되고 자유학기제와 동아리, 방과후 교실을 운영하는 학교마다 코딩 전문 강사를 필요로 하는 만큼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여성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교육은 스크래치를 비롯해 콘텐츠 제작, 비트브릭, 아두이노, IoT 활용, 앱인벤터 프로그래밍을 폭넓게 다룬다. “강사진 역시 경력단절을 겪은 후 전문 교육을 받고 협동조합을 만들어 활발히 활동하는 분들입니다. 교육생들에게 직무 교육뿐만 아니라 커리어 개발 노하우까지 전수할 강사이자 멘토들이지요”라고 오 관장은 덧붙인다.
반려견 전문 인력 양성하는 ‘반려동물행동교육’
동물행동상담사 자격증 과정인 ‘반려동물행동 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은 6월18일~8월13일까지 진행된다. 반려동물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교정하는 방법, 동물보호와 복지, 반려견 산책과 기초 미용까지 폭넓게 다루는 강동구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마을공동체에 관심 많은 강동구 특성에 맞춰 이 분야 전문 퍼실리테이터를 길러내는 ‘마을공동체 촉진자 양성과정’은 7월 중에 밀도 있게 선보인다.
회계 사무원은 기업체 구인 수요가 꾸준하며 여성들도 선호하는 일자리다. 이 같은 직무 특성에 맞춰 ‘클라우드 기반 구글독스 활용&ERP 회계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을 7월2일~9월17일 진행한다. 최근 기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와 구글독스까지 다루는 차별화된 회계 교육이다.
이 외에도 베이비시터, 산모 신생아 관리, 정리수납, 동화구연, 전래놀이, 컴퓨터 OA 등 다양한 유료 직업교육프로그램이 진행중이다. 직업상담사, 전산 회계, 전산 세무, 컴퓨터 디자인, 바리스타 등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실업자·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도 선보인다. 커피교육은 로스터기, 커피머신 등이 갖춰진 강의실에서 생두 로스팅과 커피 추출까지 체계적으로 지도한다.
직업 교육, 구직 알선까지 맞춤형 지원
취업 관련 집단 상담과 개인 맞춤형 취업 알선도 체계적이다. “회계 분야 취업을 원했던 50대 여성은 교육 후에도 관련 자격증을 따며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셨어요. 나이의 핸디캡을 극복하고 인턴 경험을 쌓은 뒤 회계사무소 취업에 성공했지요. 센터에서 구직 전 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기 때문에 용기와 끈기만 있다면 취업 기회는 찾아옵니다”라고 이혜진 강동여성새로일하기센터 팀장은 말한다.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상세한 직업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체 인사 담당자들과 현장면접을 진행하며 면접헤어, 메이크업 컨설팅까지 받을 수 있는 ‘서울여성일자리박람회’를 6월8일 개최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