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은 아무에게나 허락된 옷은 아니다. 긴 목 가녀린 어깨에 잘 어울리며 헤어스타일 또한 정갈해야 좋다. 안산에서 30여년이 넘도록 한복전문가로 일해온 에덴주단 김양금 대표는 전통한복의 한계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안다. “옷은 우선 편해야 한다. 더구나 여자들의 옷은 섹시한 느낌이 있어야 예쁘다. 그래서 나는 전통한복만을 고집하지는 않는다.” 시대에 맞는 한복의 화려한 변신이야기 그리고 집안 경사날 입을 한복 잘 고르는 법을 배워보자.
한복, 드레스와 융합
전통한복은 어깨부터 소매까지가 직선이므로 입고 나면 어개부분에 접히는 부분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어깨가 다소 넓은 체형이라면 맵씨가 나지 않는다. 김 대표는 “양장식 저고리는 어깨선 흐름이 자연스럽고 편안하다”며 “양장 바느질 솜씨가 좋은 기술자들이 한복바느질을 겸하면서 새로운 멋을 지닌 한복이 늘었고 다양해 졌다”고 말했다.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전공한 김양금 대표는 한복고유의 멋과 드레스의 섬세한 아름다움을 동시에 표현하는 작품을 만들고 또 소개해 왔다. 그를 ‘양장식 한복의 리더’로 부르는 이유다.
예복, 잔치를 빛나게
집안에 경사가 나면, 함께 축하하는 자리가 마련되고 푸짐한 잔치가 열린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축하하는 자리에 주인공과 가족들은 잔치를 빛내고 품위를 유지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 대표는 주인과 객이 구분되지 않은 잔치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가족들이 함께 예복을 입는 것도 ‘집안의 화목함’을 알리는 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최근들어 집안행사에도 점점 한복을 입지 않는다”며 “적어도 직계가족과 형제들은 한복을 입고 가까운 친척이며 집안임을 알리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복선택, 격에 맞게
나를 빛내줄 옷을 고르는 일은 쉽지 않다. 더구나 한복은 화려해서 입어보면 옷만 빛나는 경우도 종종 많다. 한복을 잘 고르는 요령이 있을까? 김 대표는 “너무 화사하면 가벼워보일 수 있고 또 너무 고상하면 나이들어 보일 수 있다”며 “최근 나오는 개량한복은 디자인과 색감 그리고 소재가 다양하니, 나이와 입는 목적에 따라 직접 입어보며 전문가와 의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피부톤과 체형에 따라 보는 것과 입어 보는 것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한복을 고르러 매장에 갈때는 약간의 메이컵을 하고 머리는 잘 정돈하고 가는 것이 좋다”고 귀띔했다. 칙칙한 얼굴에 한복을 입어보면, 어떤 색감도 디자인도 살려낼 수 없기 때문이란다.
맟춤보단 대여, 유행에 따라
이왕이면 한복을 내 체형에 잘 맞게 맞춰입는 것이 낫지 않을까? 김 대표는 “상황에 맞고 나이에 어울리게 빌려입는 것이 낫다”고 단언했다. 요즘 한복 맞춤에 드는 비용은 40~70만원정도, 대여는 5~20만원 정도이니 유행하는 소재나 디자인에 맞게 대여하는 것이 훨씬 실속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본견으로 된 한복은 대여하지 않는 것이 낫다. 커피만 튀겨도 폭 전체를 갈아야 하므로 자칫 마찰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무난하면서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강추했다. 유난히 야한 느낌의 한복은 자칫 사람과 옷이 겉도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고 단가가 낮거나 원단 질이 떨어지면 품격마저 낮아질 것을 염려된다는 것이다.
“좋은 한복은 사람을 돋보이게 한다. 옷만 돋보이는 것도 좋은 선택이 아니다.”
위치: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31-2(롯데백화점 신관현장 앞)
문의: 031-411-886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