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평균 수명 80세를 넘어 백세시대가 열렸다. 수명이 길어진 데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의술의 발달이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은 수명 연장은 물론이고 노년의 삶의 질까지 높인 시술로 꼽힌다. 잘 먹어야만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일산 리빙웰치과병원에서는 ‘8020운동’을 넘어 이제는 90세까지 20개 이상의 건강한 치아를 지키자는 ‘9020운동’을 시작했다. 리빙웰치과병원 김현철 병원장으로부터 9020운동의 의미에 대해 들어보았다.
도움말 리빙웰치과병원 김현철 병원장
임플란트 시술 후 교합 찾는 것이 중요
음식을 씹고 삼키는 것을 기준으로 보면 적어도 20개 이상의 치아가 있어야만 건강한 식사가 가능하다. 9020운동에서 말하는 20개 치아는 모두 자연치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임플란트 시술로 심은 치아도 포함된다. 틀니가 아무리 좋아도 마음껏 음식을 먹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포함해 20개 이상 치아를 유지하고 있다면 90세 이후에도 음식을 먹는 데 최소의 역할을 담당한다. 저작기능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28개의 치아가 꼭 필요하다.
임플란트는 빠진 자연치아를 대체해 인공치아를 심는 것이다. 하지만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인접 치아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까지 한다. 큰 어금니가 손상돼 빠지면 위아래, 옆은 물론이고 반대편 치아까지 영향을 미친다. 큰 어금니가 받아야 하는 하중을 대신 나눠 받게 되면서 다른 치아에 무리를 주게 된다.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그 자리를 채워야만 인접 치아 또한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후 중요한 것은 치아의 교합을 맞추는 것이다. 치아는 위아래, 옆 모두 섬세한 교합으로 움직인다. 건강한 치아는 미세한 움직임과 탄력이 있다. 치아 하나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어깨동무를 한 듯 인접 치아들이 함께 움직인다. 그런데 임플란트를 심게 된다면 치아상실로 인접 치아들과 이미 있는 균형이 깨지면서 교합이 맞지 않게 되어 있는 이 교합을 맞추는 치료를 반드시 동시에 해야 한다. 흔히 교합하면 위아래 맞물림만 생각하는데 옆 치아와의 교합도 맞춰야 한다. 임플란트를 심었을 경우 위아래 치아와 인접 치아 4개까지는 함께 교합을 맞추는 조정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전체 균형도 맞추어야 한다.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정확히 잘 심는 것과 함께 인접 치아와의 교합을 잘 맞춰야만 제 역할을 한다.
임플란트, 자연치아와 같은 개념 똑같이 관리해야
자연 치아는 음식을 씹으면서 마모되는 과정을 거친다. 임플란트를 심고 도자기 치아를 올리는 경우 주의해야 하는데, 도자기는 재질이 단단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탄력이 없고 마모되지 않기 때문이다. 식사 중 불운하게 조개껍데기나 돌을 씹었을 때 깨지기 쉽다. 탄력이 없다 보니 씹는 힘이 강해져 인접 치아의 뼈를 녹이기도 한다. 도자기 치아를 올릴 경우 정상적으로 씹는 기능을 회복할 때까지 언제든 수리가 가능하도록 가능하다면 임플란트를 풀 수 있게 해 놓는 것이 좋다.
정기적인 검진도 필수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니라서 손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오해가 많다. 그래서 관리를 소홀히 하는 환자도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고 똑같이 관리해야 한다.
최소한 4개월에 한 번씩은 반드시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환자에 따라 1개월 또는 2개월마다 스케일링은 하는 환자도 있다. 스케일링 간격은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결정되어야한다심어놓은 임플란트가 인접 치아에 영향을 미쳐 잇몸뼈를 녹이진 않는지 엑스레이 촬영으로 확인해야 하며, 스케일링은 필수다. 필요한 경우 레이저살균 치료를 병행하며 칫솔질이 잘되고 있는지 확인받는 것이 좋다.
우리 치아는 임플란트이건 자연치아이건 이상이 있을 때 신호를 보낸다. 칫솔질할 때 피가 나는 증상이 바로 그 신호다. 칫솔질을 잘하는 것은 치아 관리의 기본임과 동시에 임플란트 및 자연치아의 수명 연장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단순히 잇몸이 부어올라 피가 난다면 칫솔질을 열심히 하면 증상이 개선된다. 하지만 원인을 모를 경우 바로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 9020 운동을 실천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정확한 칫솔질과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다.
9020을 위해 본원은 칫솔을 6개에서 8개를 추천하고 있다. 이 관리방법을 시행하는 환자는 9020이 가능할 것이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