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즐겨 먹는 우리나라 고유 음식이라면 당연 ‘냉면’을 꼽는다. 그러나 미식가들이 뜨뜻한 육수와 함께하는 차가운 냉면의 맛을 즐기면서 냉면은 어느 새 사계절 내내 인기메뉴로 등극했다. 전통적으로 아시아에서 긴 면발은 긴 수명을 상징해오면서 자르지 않고 먹던 것이 최근에는 재료의 가감, 손님들의 편의를 고려하며 입맛을 돋우는 한 그릇으로 인기가 더 높아졌다.
메일 생산지 평양, 감자 생산지 함흥 등 지역에 따라 면의 재료를 달리하며 명칭으로 더욱 맛깔스럽게 알려진 냉면. 지역 특색을 고스란히 살려낸 강북지역의 냉면 맛 집을 모아봤다.
1. 정통평양냉면 ‘제형면옥’ 하계점
할머니 손맛을 그대로 살린 이북식 평양냉면
건강재료 메밀을 주재료로 뛰어난 맛과 높은 영양가, 입맛을 돋우는 여러 가지 고명으로 유명한 평양냉면. 강북지역에서 유일하게 먹을수록 빠져드는 오묘함을 지닌 정통 평양냉면의 맛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바로 ‘제형면옥’하계점이다. 이북출신 할머님의 영향을 받아 시작한 고유한 평양식 냉면은 선별된 재료로 항상 균일하고 정확한 맛을 내서 손님상에 오른다.
평양냉면은 그릇을 가득 채운 육수가 맛을 좌우한다. 식초도 겨자도 없는 육수는 시원한 동치미 국물을 베이스로 메밀 면을 풀어 한 입 넣으면 구수하고 담백한 메밀 특유의 맛이 배어나며 감칠맛과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육수 맛이 심심한가 싶을 즈음 담백하고 기분 좋은 감칠맛이 입안에 감돈다. 70% 이상(날씨에 따라 메밀의 함량을 달리한다) 메밀이 섞인 면발은 쫄깃하지만 필요한 만큼 툭툭 끊어지는 식감과 부드러운 목 넘김을 자랑한다.
인기메뉴 평양냉면 외에도 곁들여 먹기 좋은 수육과 제육 그리고 옛날불고기, 이북식 음식의 맛을 재현한 어복쟁반, 평양손만두전골, 평양손만두 등도 맛볼 수 있다. 속이 알차고 정성까지 가득한 강북 냉면 맛 집, 제형면옥 하계점은 100여 평 규모로 가족과 학부모 모임, 회식장소로도 각광받고 있다.
2. 오장동 함흥냉면 수유점
얼얼한 매운 맛, 함흥냉면의 오들오들한 식감도 매력
평양냉면과 다른 함흥냉면을 즐기고 싶다면 이곳을 주목하자. 생선회와 고추장 양념을 비벼먹는 회냉면과 ‘농마국수’에서 유래한 물냉면의 제 맛을 살려 유명해진 오장동 함흥냉면 수유점. 회냉면과 함흥식 물냉면도 맛볼 수 있어 지역에서 소문난 맛 집이다.
함흥냉면하면 흔히 비빔냉면을 말할 정도로 매콤한 고추장 양념과 비벼먹을 때 전해지는 찰진 식감과 혀가 얼얼할 정도로 맵게 양념을 한 맛이 매력적이다. 여기에 쇠심줄보다 질겨야 함흥냉면이라는 말이 전해질 정도로 오들오들한 면발의 맛이 더해진다. 유독 추운 날 따뜻한 육수로 몸을 녹이고 난 후 붉은 빛에 매콤한 맛과 향을 얹은 오장동 함흥냉면을 마주하면 군침이 확 돈다.
함흥지방 향토음식 중 하나인 냉면에 회를 얹는 ‘회냉면’도 인기메뉴. 냉면에 홍어회나 가자미식해, 또는 명태식해를 얹어 비벼먹는데 알싸하게 씹히는 식감과 매운 맛이 어우러져 찾는 사람들이 많다.
그 외 푸짐한 왕 갈비탕, 석쇠불고기, 속이 꽉 찬 왕만두 등 취양대로 다양한 음식도 골라먹는 재미도 곁들어진다. 한쪽 벽면에는 맛 집다운 연예인들의 방문 기록도 채워져 있다.
3. 제주밀면촌 수유직영점
쫄깃한 밀 면과 천연재료로 우려낸 육수의 조화, 제주 밀면
한국 전통음식인 밀 면과 고기국수, 일본의 전통 음식인 돈코츠라멘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면 전문점이 제주밀면촌 수유점이다. 수유동 국립재활원 앞 사거리에 위치한 이곳의 모든 메뉴는 밀 면의 쫄깃하고 탱탱한 식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주문과 동시에 조리가 시작된다. ‘매일 제면하여 뽑아낸 생면과 엄선한 천연재료로 우려낸 육수’의 원칙을 지키며 강북 맛 집으로 인정받고 있다.
인기메뉴인 냉 밀면은 15가지 이상의 천연재료로 우려 낸 시원한 육수에 새콤하고 아삭한 무와 오이를 얹어 나온다. 식초와 겨자를 기호에 맞게 가미하고, 계란 노른자를 육수에 풀어먹으면 더욱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비빔밀면도 14가지 엄선된 천연재료로 만들어진 비빔장과 아삭한 채소가 쫄깃한 밀 면과 만나 입안을 가득 채우는 만족감을 주는 밀면촌 인기메뉴이다.
그 외에도 건강한 사골육수로 만든 뜨끈한 고기국수, 담백한 수육의 사라고기, 독특한 모양과 맛에 반한 쫄깃한 만두, 무한제공 상큼 샐러드도 만날 수 있다. 추가 반찬과 밥은 셀프로 편하게 먹도록 배려하고 있어 넉넉한 인심이 느껴지는 곳이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