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이학원
겨울방학 수준별 맞춤학습전략 알아보기
학교 내신 성적 올리려면 완전학습 되어야 가능하다
개인별 부족내용 수준별로 집중 공략해야…소그룹 수업장점 이해 파악 쉬워
방학을 맞아 집집마다 자녀 교육에 비상이 걸렸다. 복습과 예습을 위해 대부분 학원 수강을 하고 있지만, 시간 투자 대비 얼마나 완전히 이해하며 공부하고 있는지는 꼭 한 번 짚어 볼 문제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저마다 이해 편차가 서로 다르고 공부 방식 또한 제각각이다. 따라서 강의식 수업의 장점과 과외식 수업의 장점을 살린 소그룹 수업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교재, 진도, 난이도 등 개별 수준에 따른 맞춤수업인지 확인해야
학원의 분명한 목표는 학생의 성적향상이다. 하지만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의 성적을 올리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더욱이 학생 개개인의 성적 수준과 목표 또한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원을 선택할 시 교재와 진도, 난이도 등이 개별 수준에 맞춰진 수업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맞춤식 수업 여부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완전학습까지가 이뤄지는지 이해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수업시간의 자기주도 학습능력도 있어야 응용이나 변형문항에 대한 경쟁력도 생긴다.
부천 상동 일대이 학원 이만진 원장은 “수업시간에 고개만 끄덕인다고 아이들이 이해된 게 아니다. 문제를 혼자서 풀 수 있는 것이 진짜 실력이다. 이를 위해서는 강의 이외의 혼자 자습하는 시간이 반듯이 필요하다. 또 알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한 반복학습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일대이 학원에서는 확인과정까지를 교사가 체크한다. 수업이 끝난 후, 그날 배운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온전하게 만들기 위해 자습실을 운영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물론 학생들은 담당 교사의 확인과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귀가하게 된다.
강의식과 과외식의 장점을 살린 지도 시스템이란
일대이학원의 특징은 한 명의 선생님과 두 명의 학생으로 이루어진 수업 형태이다. 한마디로 과외와 학원수업의 장점을 접목했다. 따라서 학생들끼리는 경쟁을, 강사는 학생별 맞춤수업을 진행하는 장점이 있다.
교사 한 명이 여러 명의 아이를 가르치다 보면 잘 따라오는 학생들은 끌고 가지만 제대로 따라오지 못하는 일부 학생들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 반면 일대일 수업은 교사의 밀착관리가 가능한 만큼 교육적인 효과가 크다. 또한 대그룹 수업은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 위주로 수업이 진행된다. 현실적으로 한정된 수업 시간 내에 다수의 아이들의 학습 이해도를 체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사 한 명이 두 명의 아이를 가르치고 관리하는 만큼 학생들이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1:2시스템은 겨울방학기간 초·중·고 내신대비반에서도 동일하다.
중하위권부터 최상위권까지 교육받을 평등권
부천 상동지역에서 국, 영, 수, 과 단과전문학원인 일대이학원은 학원과 과외의 장점을 살린 수업방식으로 인기를 받은 지 올해로 개원 12년째이다. 적지 않은 세월을 학부모로부터 신뢰받으며 학생들을 지도해온 결과이다.
이곳 일대이 학원은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내신 및 서술형 대비와 방학기간 개인별 맞춤 특강, 교재 진도 난이도 등 개별 수준에 따른 수업 외에도 또 한 가지 눈여겨 볼 점이 있다.
이 원장은 “교육에서 기회가 균등해야한다. 즉 상위권 학생이나 중하위권 학생 공히 자신의 진로와 진학을 위한 성적향상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잘 하는 학생들은 더 잘하게,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문제를 파악해 변화를 맞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교육적”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수업진도 역시 아이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선택하도록 했다. 난이도 도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다. 덕분에 형식적인 개별교육이 아닌, 실질적인 맞춤식 개별교육을 실현하게 된다.
이밖에도 국, 영, 수, 과 4과목 강사진 모두 고등부 수업이 가능한 베테랑들이다. 따라서 강사 경력에 의해 중동과 상동 지역 학교 내신출제 경향에 대한 분석이 완벽하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