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7년 수능이 끝난 시점이자 2018년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들을 위해 과연 절대평가로 바뀐 시점에서의 수능 영어는 어떻게 접근해야하는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하는가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올해 수능에서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쉬운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어 등급컷이 94점인 것을 감안한다면 평가 제도가 바뀐다고 해서 90점 이상 점수를 받는 것이 예상보다 어려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올바른 영어 공부란 일정량 공부를 했을 때 늘어나는 실력이 가장 큰 방법을 의미합니다. 영어 공부시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석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문법적 지식을 필요로 하지만 불필요한 용어 및 쓰임에 관해서는 굳이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령 문장의 뼈대를 이해하게 해주는 1형식~5형식까지 공부를 했을 때 “주격보어다, 불완전 자동사다, 완전 자동사다”라는 용어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장의 형식 및 동사에 따라 어떻게 해석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해석력 및 수능 시험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정확한 해석력은 해석에 초점을 맞춘 문장 분석력에서 나오고 이는 학습한 문법이론을 영어 문장에 얼마나 잘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가령 Among them is a creative student 와 같은 문장이 있을 때, 1형식을 올바르게 공부한 학생 같은 경우는 전치사+명사가 문두에 나오면 주어와 동사의 위치가 바뀐다는 것을 알 것이고 이에 따라 a creative student가 주어이고 be동사 is가 동사고 be동사가 1형식으로 쓰였을 때는 “있다”라고 해석하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즉 (Among them)전명구 is(V1 a creative student(주어) 이런 식으로 분석을 하게 되어
“그들 중에는 창의적인 학생이 있다.”와 같이 정확한 해석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이와 같이 최소한의 문법 이론을 통한 문장 분석력을 익혀 정확한 해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학생이라면 아무리 수식어구가 많아지고 복잡해진다 할지라도 그리고 속도는 처음에 빠르지 않더라도 해석의 정확도는 누구보다 높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문장 분석력을 통해 우리는 1+1이 2임을 아는 것으로서 2+2가 1+1+1+1을 통해 4라는 것을 알아내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학습한 학생들은 아무리 문장 구조가 복잡하고 어렵다 할지라도 단어 뜻만 알면 어떤 문장이든 정확한 해석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이때부터 영어공부에 속도가 붙게 되고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많은 수험생들 중에서 이 단계를 완성하지 않고 본인은 열심히 노력한다는 생각 하에 수백 개의 어휘를 암기하고 연계든 비 연계든 수많은 문제들을 푼 학생들은 본인의 실력이 생각보다 향상되지 않고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지금까지 해석에 초점을 두었다면 다음 단계는 이해력과 요약능력을 증진시킬 단계입니다. 글을 아무리 정확히 해석 한다 할지라도 본인이 글을 이해하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해석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 단계를 극복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페러프레이징입니다.
마지막 단계는 추론력과 문제풀이 능력입니다. 추론력이란 특정 문장을 읽은 후에 이후 내용들이 무엇이 올 것인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수능 독해에서 추론력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바로 독해 속도 때문입니다. 글을 읽는 속도는 독자가 얼마나 해당 내용과 친숙하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본인이 특정 글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독해 속도는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추론력은 특정 문장을 읽고 이후 내용올 미리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므로 추론 능력이 있다면 본인이 생각한 내용이 뒤에 나오게 되므로 독해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게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풀이 능력이란 문제를 푸는 것에 있어서 본인이 찍은 답은 왜 답이며 나머지 4개의 보기들은 왜 그리고 무엇 때문에 답이 될 수 없는지 확인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보기에 대한 내용을 추측하고 생각하여 그 내용이 본문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학습해야 됩니다.
공부라는 것은 과목에 상관없이 양으로 승부해야하는 것은 맞지만 그것은 올바른 공부 방법을 전제로 하였을 때 성립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고생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영어 공부에 있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이정스터디 이정영어
정석휘 강사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