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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예종 합격자 배출한 예고 수준의 일반고 음악중점과정 예체능에 꿈과 끼가 있다고 해도 진로로 선뜻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과도한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 때문이다. 공교육을 통해서 원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음악을 배우고 해당 학과로 진학할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하는 시스템이 바로 음악중점학급(이하 음중반)이다. 우리 지역에서는 영신여자고등학교(교장 백승환, 이하 영신여고)가 유일하게 지정 받아 운영하고 있다. 김유경 예술부 부장 교사를 만나 올해 첫 졸업생부터 한국예술종합대학(이하 한예종) 합격생을 배출한 저력의 바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한예종 등 4년제 주요 대학 포함 재학생 80%가 음악학과 진학영신여고 음중반은 2016년 교육부에서 지정돼 2017학년도 신입생을 시작으로 올해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음악대학 합격률이 80%에 이른다. 김유경 교사는 “한예종을 비롯해서 연세대, 한양대, 경희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세종대, 성신여대, 동덕여대, 가천대, 상명대, 단국대 등 음악대학이 유명한 4년제 대학에 많이 합격했습니다. 엄청난 경쟁률을 보이는 실용작곡과 합격생도 있어 일반고 내에서도 충분히 음대 진학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 같아 학교와 교직원들이 모두 뿌듯하게 생각합니다”라며 입시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다만, 서울대학교에 2차까지 3명이 합격했는데 최종 합격이 안 됐다며 내년도에는 꼭 합격자를 배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예고와 동일한 시스템에 전문 교수진의 1:1 전공 실기 수업까지좋은 입시 결과의 출발은 학교 법인의 지지와 실력 있는 실기 교수진이다. 각 전공별 국내·외 석사와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 강사진이 직접 학교로 출강 와서 개인 레슨을 해준다. “예고의 경우 학교는 이론 수업을 위주로 하고 실기 수업은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하는 반면 음중반은 수업시간 내에 전공 실기 수업이 포함되어 있어 별다른 사교육 없이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실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유명 대학교수를 비롯한 전문 연주가를 초빙하여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고 방학 기간에도 음악캠프를 실시해 학교 활동으로 진학 준비의 밑거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학교 내에 방음시설이 되어 있고 피아노가 비치된 25개의 개인 연습실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이 방과후 레슨, 자기주도학습 시간 등을 이용해 충분히 연습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실기가 아닌 음악에 대한 열정과 꿈으로 선발하는 자기주도전형음중반 교육과정은 182단위 중 60단위를 음악 전문교과 수업으로 진행하는 예고와 동일한 방식이다. 전공 실기가 1학년은 주당 3시간, 2학년은 5시간, 3학년은 6시간 포함되어 있다. 국·영·수·탐구 교과 시간이 인문계 반에 비해 적어 실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며, 음중반 학생들로만 성적을 산출하기 때문에 내신에서도 경쟁력이 있다. 선발방식은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1단계는 중학교 음악 교과 성적과 비교과 활동 및 자기소개서를 보는 서류 100%, 2단계는 실기시험 없이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한다. 실기 능력이 아닌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역량과 인성, 예술에 대한 관심도와 잠재능력을 평가한다. 성악, 뮤지컬, 피아노, 작곡, 실용음악(피아노, 작곡), 관현악 등 6개 과가 있으며 총 30명 모집이다. 서울시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여러 장학금 제도를 통해서도 학생들의 음악적 성장을 돕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11월 21일 11시 개최되는 ‘2021학년도 음악중점학급 입학설명회’ 때 안내된다.문의 : 영신여고 예술부 02-2289-0209 2020-11-05
- 2020 수시합격생 인터뷰 박준형 한예종 무대미술과(오금고 졸) “어릴 때부터 뮤지컬이나 콘서트를 무지 좋아했어요. 그런데 공연장에 가면 음악도 좋지만 무대 장치에 관심이 많이 가더라고요. 고1때 무대미술과가 있다는 걸 알게 됐는데, 수시에 응시한 여러 학교 중 한예종 무대미술과에 합격해 제일 기쁩니다.”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 무대미술과 1학년 박준형군. 예술가 느낌 가득한 그를 만나 미대 입시 대비에 대해 들어봤다.그림으로 꽉 찬 교과서, 가장 좋아하는 미술어린 박준형은 그때의 자신에게 물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게 무엇일까?’ 항상 대답은 같았다. 그림이었다.마침 중학교 때 이사를 갔는데 오금고 바로 옆이었다. 운명처럼 다가온 오금고 미술반에서 그는 그가 좋아하는 미술 관련 활동을 맘껏 할 수 있었고, 가장 하고 싶었던 무대미술에 첫 발을 내디뎠다.“어릴 때부터 교과서, 노트에 그림을 엄청 그렸어요. 그냥 빈 공간이 보이면 항상 그림을 그렸던 것 같아요. 사람들이 ‘어떻게 미술을 전공하게 됐느냐’고 묻는데, 그냥 ‘가장 좋아하는 게 미술이었다’고 대답해요,”고등학교 3년 동안 내신, 실기, 미술활동, 수능 모두에 전념했지만 입시 원서를 쓸 때에는 스트레스도 많았다. 서울대, 국민대, 홍익대, 한예종을 지원했는데 비실기와 실기 전형 사이에서 고민이 컸기 때문이다.준형군은 “비실기전형과 실기전형을 함께 대비해야 했고, 최종으로 수능최저까지 있는 학교도 있어서 무엇 하나 허술하게 대비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때문에 3학년 2학기 때엔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가장 하고 싶은 무대미술을 공부하게 되어 너무나 행복하다”고 말했다.한예종 무대미술과는 1차 실기시험/고교내신성적과 2차 심층평가시험으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심층평가시험에는 심층실기(실기/글쓰기)와 구술면접이 포함되는데 심층 실기는 이틀간 각각 6시간 30분씩 진행된다.다양한 경험, 입시에 큰 도움고1 입학하면서부터 다양한 학교 활동에 집중한 준형군. 특히 좋았던 건 2·3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미술반의 커리큘럼이었다.“미술반에서는 전공과 상관없이 회화, 조형, 드로잉, 디자인을 모두 공부하거든요. 전 이 부분이 가장 좋았어요. 다양한 전공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니까요. 수업시간에 입체조형을 공부할 당시엔 ‘의무적으로’ 참여했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 습득이 되어있더라고요, 그리고 결국 대입 실기에서도 사용하게 됐고요, 실기를 볼 때 사람들이 ‘운이 중요하다’ ‘문제가 잘 걸려야 한다’ 이런 말들을 하는데요, 저는 실기시험을 보면서 ‘평소 공부해왔던 것들이 결국 모두 쓰이는구나’를 확실히 느꼈답니다.”한예종 2차 시험에서 입체물 과제가 나온 것. 스스로 입체물이 약하다고 생각한 준형군은 잠시 멘붕이 왔다. 6시간 30분이나 되는 시험에서 자신감이 떨어진 준형군은 잠시 ‘포기해야 하나?’란 생각도 들었지만 학교 수업에서 했던 과정을 떠올리며 집중했다. 물론 성공적으로 작품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준형군은 미술반에서의 모든 공부가 미대를 위해 훈련하는 과정이라 말한다. 또 다른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가 되어 있으며 좀 더 독특하고 차별화된 작품이 가능하다고도 했다.미술학원에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본 경험도 입시에 큰 도움이 됐다.준형군은 “유화, 아크릴은 물론 먹물, 테이프 등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해 그림을 그렸는데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된 활동이었다”며 “입시 준비를 하면서 주변의 다양한 재료들을 창의적으로 이용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미술반 수업, 그 자체가 대입 준비이런 활동과 공부는 무엇보다 학생부와 미술활동보고서를 채우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했다.홍익대 미술우수자전형은 1단계 학생부교과, 2단계 서류(학생부+미술활동보고서), 3단계 2단계 성적과 면접, 그리고 수능 최저(3개 영역 합8 이내)로 학생을 모집하는데 준형군은 2단계까지 합격한 후 한예종 합격 통보를 받고 면접을 보러가지 않았다.홍익대 미대 입시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미술활동보고서. 오금고는 다양한 미술관련 활동은 물론 미술반 학과수업에서 미술과 연계된 활동이 많아 미활보를 풍성하게 채울 수 있다.오금고 미술반 수업은 처음엔 많은 학생들이 생소해하는 수업 형식이다. 막연히 그림을 그리거나 작품을 완성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모든 시작과 과정 그리고 마지막에 자신만의 생각을 표현하고 발표해야 하기 때문이다.준형군은 “홍익대 면접도 이런 과정과 연결되지만 한예종 시험 역시 글에서 내포하는 것을 자신만의 생각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미술반 수업 자체가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직접 만든 이야기로 만화 그리기, 추상단어를 선정하여 그림으로 표현하고 입체조형물 만들기, 영감을 이미지로 표현하기 등의 수업이 미술반에서 진행하는 수업이다.내신과 실기 병행, 두 마리 토끼 잡아미대 입시에서 내신은 매우 중요하다. 한예종도 예외는 아니다. 미술반에 소속되어 있지만 미술학원에도 꾸준히 다닌 준형군. 내신기간에도 미술학원 수업은 평상시와 똑같이 진행됐다.공부가 걱정되어 학원에서 억지로 시간을 빼보기도 여러 번. 하지만 나태해져 시간을 허투루 보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됐다고.“미술학원을 가지 않는다고 해서 내신 공부를 더 열심히 하지는 않더라고요. 그래서 ‘2등급대만 유지하자’는 목표를 세우고 원래 생활패턴 그대로 유지하며 내신에 집중했어요.”실기 또한 1학년 때부터 꾸준히 집중했다. 비실기전형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실기전형을 꾸준히 대비해온 준형군은 “1,2,3학년 3년을 입시기간처럼 살았다”고 말한다.학교와 미술학원을 오가며 집중하고, 방학 때면 12시간씩 실기에 집중하는 것도 그에게 평범한 일상이었다.무대미술과에서 앞으로 배울 것에 대해 정말 기대가 많이 된다는 준형군, 이를 위해 체력과 정신력은 이미 만반의 준비를 갖춘 상태다.영화미술, 무대미술, 음악, 의상디자인 등에 관심이 많아 하고 싶은 것도 많다는 예비예술가 박준형군. 마지막으로 그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충격을 안겨주는 종합예술인이 되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미대 희망 후배들을 위한 준형군의 조언1. 성적과 실기 어느 것 하나라도 놓치면 안 된다.2. 모든 기회를 긍정적으로 도전하라.재미있게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다보면 미활보도 잘 챙길 수 있다. 재미있게, 스트레스 받지 않고 활동을 즐겨라!3. 계획적으로 활동을 챙기겠다는 마음을 버려라!생각지도 못한 활동이 중요한 활동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활동이 중요하다.4. 하고 싶은 게 있으면 도전하라!자기가 표현하고 싶은 예술세계가 있는 학생들에게 오금고 미술반에서는 개인전의 기회를 준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흘러내림’이란 주제로 캠퍼스 100호 작품을 8개를 완성해 개인전 ‘HLNL’을 진행했다. 개인전이 작품의 규모가 점점 확장되는 계기가 됐다.5. 마지막까지 집중하라!고3 막바지가 되면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가 온다. 우울해지고 감정 기복 심해지는데 그때를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6. 미대를 희망한다면 오금고 미술반에 가라!다양한 미술과정 전문교과가 운영되고 미술활동도 활발하며 인문학적 소양까지 쌓을 수 있다. 또, 입시전문 미술선생님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020-04-08
-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신체조건? 중력을 거스르는 듯 가벼운 발레리나하늘을 나는 것 같은 가볍고 우아한 발레의 몸짓은 사실 엄청난 근력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이다. 발레리나의 가녀린 모습은 근력과 잘 매치되지 않지만, 발레리나의 근육은 힘과 동시에 부드러움까지 겸비해야 한다. 발레는 중력을 거스르는 듯 깃털처럼 부드럽고 가벼워야 하며, 그것이 바로 다른 무용들과 구별되는 발레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이다.그렇다면, 발레리나의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몸은 어떻게 완성되어지는가?무엇을 강화시키고, 무엇을 부드럽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판단은 일률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다보면, 사람의 얼굴이 다 다르듯이 몸도 사람마다 다 다르다고 말해야 할 정도로, 각자 비슷한 듯해도 다른 특징들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일률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여, 신체조건을 보완·변화시키려 한다면, 선생님도 학생도 한계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는 ‘이 아이는 전공을 할 수 없는 몸이다’라는 결론에 쉽게 이르는 경우를 종종 보곤 한다.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신체조건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신체조건이 있다. 턴아웃(Turn-out)이 잘 되는 고관절, 높은 발등(Arch) 등이 바로 이러한 신체조건들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신체조건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학생들도 있다. 하지만, 이 학생들도 효과적으로 근력을 훈련시켜야 훌륭한 테크닉을 완성시킬 수 있으며, 선천적으로 타고 나지 않은 학생들도 과학적인 훈련을 통해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하다.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신체조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개별 학생의 몸에 대한 장단점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진단이 좋은 학원인지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 노하우라고 생각한다. 진단이 정확하면, 치료법은 생각보다 간단할 수 있으며, 고질적인 문제, 몇 년을 노력해도 넘을 수 없었던 테크닉의 한계를 몇 달 만에 극복하는 “기적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정확한 진단에 효과적인 운동법이 더해지면, 넘을 수 없는 산처럼 느껴지던 테크닉을 쉽고 빠르게 마스터할 수 있기 때문이다.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운동법이러한 효과적인 운동법들로 구성한 프로그램이 어드밴싱 발레테크닉이다. 그동안 나는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다양한 신체조건의 학생들을 만날 수 있었으며, 그들이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고 훌륭한 발레리나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왔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운동법과 스트레칭, 맛사지 등 몸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며 효과적인 방법들을 선별해왔다.또한, 런던에서 3년간 머물면서 Progressing Ballet Technique, Bar Core, Floor Bar 등 다양한 운동프로그램들을 섭렵하며 발레테크닉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운동들을 엄선하였다. 어드밴싱 발레테크닉은 학생들의 신체조건을 개선하고 발레테크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과정에서 터득한 노하우와, 런던에서 배운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들을 집약한 프로그램이다. 발레는 평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지 않는 안쪽 근육을 사용하기에, 발레를 위한 근력은 발레클래스나 발레에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어져야 한다.어드밴싱 발레테크닉의 효과일례로, 발등이 잘 펴지지 않아서 포인한 발의 모습도 예쁘지 않고, 뒷꿈치를 높이 들어 업을 서기도 힘든 학생들이 어드밴싱 발레테크닉의 발 맛사지와 운동법을 통해 발레리나와 같은 높은 발등을 만들고, 다리의 근력을 키울 수 있었다. 복근, 안근육, 발목의 근력이 부족하여, 포인트 워크가 힘든 학생들도, 어드밴싱 발레테크닉 수업을 통해 빠르게 포인트 워크가 가능해 졌다. 발레리나와 같은 긴 라인을 표현하기 힘든 학생들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키보다 커보이고, 다리도 훨씬 길어보이는 효과가 나타나면서, 발레에 자신감이 생기고, 발레가 더 재밌어지게 되었다.누군가는 신체조건을 한탄하며 한숨 쉬고 있을 때, 누군가는 그것을 극복하고 있다. 신체조건을 극복한 학생들은, 어려움이 닥쳐도 이겨낼 자신감을 갖게 되며, 자신을 사랑하고 당당해진다. 이러한 경험이 신체적인 변화 뿐만 아니라, 즐겁게 발레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한다. 잘 되지 않는 동작이 있다고 해서 학생의 신체조건을 탓해서는 안된다. 주어진 신체조건 속에서 학생이 테크닉을 완성해 갈 수 있도록 효과적인 길을 안내하는 것이 발레선생님의 올바른 역할이라고 생각한다.한예종LALALA발레원장 예라영 2019-01-09
- 송파 발레 입시 & 국제 발레콩쿠르의 명문 ‘한예종LALALA발레’ “예중이나 예고에 떨어지면 열심히 준비했던 학생들의 상처가 너무 큽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더 힘들게 하는 건 부모님들이 무심코 내뱉는 ‘상처가 되는’ 말들이죠. 사실 발레입시를 지도하다보면 가장 힘든 게 예중 입시고, 그 다음이 예고 입시, 마지막이 대학 입시 순입니다. 스스로 실망감을 딛고 일어서기에는 아직 너무 어린 나이기에 주위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예중이나 예고의 합격과 불합격은 정말 종이 한 장 차이도 되지 않습니다. 실력이 뛰어난 아이도 입시 날 몸 컨디션에 따라 단 한 동작의 실수로 떨어질 수 있는 게 발레 입시니까요. 아이들의 다양한 케이스를 알고, 그들을 공감하며 현실적 상담과 진로 방향을 제시하고, 또 아이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게 저희의 역할이자 사명이라 생각합니다.”꾸준히 예중·예고 합격생을 배출하며, 더불어 예중·예고 기회를 잃어버린 학생들을 위한 최선의 발레교육으로 대입에서의 높은 성과와 함께 발레와 함께 하는 ‘행복한 삶’을 제시하고 있는 송파 발레전문학원 한예종LALALA발레 예라영 원장의 교육 철학이다.한예종LALALA발레는 철저하게 학생들의 ‘행복’에 포커스가 맞춰진다. 여기서의 행복은 단순한 칭찬과 입시 결과가 아니다. 성취감의 경험에서 오는 자신감이 기본이 되며, 스스로의 발전 속에서 아이들은 행복감을 느낀다.예 원장은 “단계 단계에 맞춘 성취감이야말로 행복하게 발레를 하는 원동력이 된다”며 “잘 되지 않던 동작이 레슨과 연습을 통해 조금씩 발전할 때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그때 만들어지는 동기부여는 자기주도력과 함께 더 큰 노력으로 이어져 스스로의 발전과 만족을 위한 선순환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아울러 발레전공에 소신과 축적된 노하우로 아이의 잠재된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데에도 집중한다. 남들과의 치열한 경쟁시스템이 아닌 선의의 경쟁을 통해 ‘스스로에게’ 집중하게 만드는 것은 송파 발레전문학원 한예종라라라발레의 가장 차별화되는 강점이다.“다른 학원에서 ‘전공하기 힘든다’는 말을 들은 아이조차 우리 학원의 1대 1맞춤교육으로 체형적 보완을 이뤄내고, 또 따뜻한 분위기의 수업 속에서 정서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얻어 전공의 길을 잘 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정말 발레를 좋아하고 소질이 있다면, 바른 방향으로의 확실한 교육적 지원과 로드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게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부족한 것을 채워주고 장점을 이끌어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줄 수 있는 시스템, 우리 라라라발레의 가장 큰 강점이라 확신합니다.”발레 전공자로서의 길을 선택한 학생들. 효율적 성과를 위한 빠르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 또한 시스템화했다. 영국에서 ‘프로그레싱 발레테크닉(Progressing ballet technique)’ 자격증을 획득한 예 원장은 전공자의 기초체력단련과 체형을 잡아주는 노하우를 접목한 ‘어드밴싱 발레 테크닉’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어드밴싱 발레 테크닉 수업은 어린 학생들에게도 큰 효과가 있지만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기적적인 입시 결과를 이뤄내는 핵심‘으로 인정받고 있다.예 원장은 “어드밴싱 발레 테크닉은 과학적 운동법과 다양한 소도구를 활용해 발레에 필요한 근육과 자세들을 빠른 시간에 만들어갈 수 있다”며 “확실한 방법론적인 프로그램과 노하우로 보다 빨리 전공생다운 체형을 만들고 전공에 필요한 근력이나 자세 역시 훨씬 더 빠르게 만들어간다”고 설명했다.특히 전공으로의 진학 결정이 늦은 학생들에게는 가능성의 차이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으로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진학 상담부터 시작되어 입시에까지 이어지는 입시로드맵 또한 전문적이다. 예중, 예고와 한예종, 해외 유학파 등 유수 대학을 나온 막강 강사진이 포진되어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1대1 로드맵을 제시하고 강사진을 배치하게 된다.학생들에게 큰 경험이 되는 국제콩쿠르의 기회도 넓혔다. 특히 영국에서의 공부 경험을 살려 각 국제대회의 특성을 연구하고, 대회에서 제공되는 여러 혜택을 학생들에게 돌아가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또한 예 원장의 몫이다.“국제대회는 참가만으로도 학생들에게 큰 발전의 계기가 되는 큰 경험입니다. 대회에서 비용을 후원해주는 혜택을 활용한다거나 상위권 성적에 들어 장학금 혜택을 받는 등 최대한 학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YAGP콩쿠르에서 전액장학금을 받아 해외 유학을 간 학생들도 있고, 대회 주최사의 후원으로 중국에서 열리는 국제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도 있습니다.”한예종라라라발레는 꾸준히 YAGP(유스 아메리카 그랑프리)에서 우수성과를 내고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대회에서의 성과 역시 눈에 띈다.국내 및 해외의 실력 있는 발레리나(노)를 초빙해 진행하는 마스터클래스 역시 투명성 있게 진행, 학생들의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발레라는 특성 상 다양한 기회에 대한 정보와 진로 선택도 중요하다. 예 원장이 1대 1 맞춤식 교육과 국제콩쿠르의 기회를 많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이유기도 하다.예 원장은 “예중, 예고가 발레의 정도라는 생각을 가진 학부모들이 예전처럼 많지 않다”며 “요즘은 정규 교육 과정을 고수하지 않고 실기에 집중해 외국에서처럼 그들의 최전성기인 20대를 무대 위에서 펼치려는 학생들도 많다”고 분위기를 전한다.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화해 국제콩쿠르에서의 성과로 연결, 프로발레리나(노)가 되는 것도 하나의 로드맵이 될 수 있다는 것. ‘다양한 기회’의 제공이 중요한 이유다.“타고난 재능이 있는 학생, 그리고 1등만이 길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 자신만의 길을 가는 것이지요. 너무나 많은 학생들의 케이스를 직접 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행복’이란 걸 매번 느낍니다. 아이와 공감하며 현실적 상담을 통해 진로 방향을 제시하고, 또 아이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화해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행복한 삶은 꼭 예중, 예고를 가지 않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읽고 아이의 진정한 미래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이 중요할 것입니다.” 2018-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