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데파트 3층에 위치한 매쓰라이즈 수학교습소의 차별성은 관리보다는 원리를 이해시키는 강의방식에 있다. 김주영 원장은 대치동에서 10년 이상 강의를 하고, 푸르넷에듀 인터넷 강의를 10년 이상 한 30년 경력의 수학 강의 베테랑이다. 주로 특목고를 준비하는 중학생과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가르쳐 왔지만, 지금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아우르는 강의를 하고 있다.
창의사고력 중심의 심화학습
매쓰라이즈 수학교습소의 김주영 원장은 초중고를 다 가르쳐 본 결과 수학은 초등과 중등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기본을 탄탄히 해 놓으면 고등수학은 자연스럽게 완성된다고 강조한다. 고등수학은 80% 이상이 초등‧중등 수학과 기본이 연계된다. 초등학교는 창의사고력 중심의 수학이 중요하고, 싱가폴도 창의력 중심으로 교육한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교과과정이 변화가 없이 옛날식 방법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학부모들이 고등수학은 어렵다는 인식으로 과도한 선행학습을 시킨다. 중학생까지는 수학도 암기가 되지만, 고등학생은 이해가 바탕이 돼야 한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때 왜 그런가를 알고 배우면 고등학생이 돼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된다. 무작정 진도를 나가기보다는 현행수학을 배우면서 깊이있게 심화학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수능문제까지 풀 수 있다.
학부모상담도 공개수업처럼
매쓰라이즈의 김주영 원장은 학부모상담을 하면 한 시간 동안 수업을 하고 수학수업은 이렇게 한다는 것을 알려드린다. 초등학교 6학년을 예로 들면 비와 비례가 중요하다. 함수의 기본이 비와 비례이고, 규칙이 변하면 결과가 변한다는 것을 배운다. 비와 비례를 정확히 이해해야 함수를 잘 할 수 있다. 또한, 도형은 그림으로 나타나는 형식이다. 점이 모여 선이 되고 선이 모여 면이 된다. 선을 빈틈없이 위로 수직으로 쌓으면 면이 된다. 결국, 면의 크기는 쌓여 있는 선의 양이다. 이것이 적분의 기본원리가 되고, 이렇게 도형을 배우면서 적분의 기본을 익히는 것이다. 매쓰라이즈에서 중3까지 공부하면 고2 개념까지 끝난다고 보면 된다. 특히 도형은 중3까지 배우지만, 고등학교에서도 도형문제는 출제가 되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하고 기본을 확실히 배워둬야 한다.
원리를 깨우치는 수학강의
수학은 공식을 외우는 것 보다 공식의 원리를 아는 게 중요하다. 원리를 깨우치면 수학을 이해하는 속도가 빠르다. 김주영 원장은 많은 공식을 외우게 해서 아이들의 마음을 무겁게 하기보다는 원리 하나를 알면 열까지 이해하게 돼서 가볍게 수학을 날게 해준다. 아이들이 수학의 언어를 알면 수학을 이해할 수 있다. 김주영 원장은 일상생활에서 알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해서 대입 수학까지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중계동 수학은 양적인 접근이 많지만, 질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숙제중심이 아닌 강의중심의 학습
매쓰라이즈에서 초등학생은 숙제를 내주지 않아도 좋은 점수를 받는다. 초등학생은 학습에서 학이 80%, 습이 20%라서 어떻게 가르치냐가 가장 중요하다. 잘 가르치면 아이들이 수학에 흥미를 붙인다. 김원장은 학생들의 생각을 잘 들어주고, 성적이 뒤쳐진 학생들도 현행수학을 하면서 모르고 지나간 부분까지 가르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다. 김주영 원장은 수학실력이 너무 부족한 고등학생도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3등급까지는 충분히 성적을 만들 수 있다고 자신한다.
복습과 심화학습으로 정확한 교과이해
매쓰라이즈는 학년별 4~5명의 소규모 수업을 하고, 초등 주 3회, 중등 주 2회, 고등 주 1회 수업을 한다. 초등학생은 배우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반면, 고등학생은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초등학생은 거의 숙제를 내주지 않고 학원에서 거의 해결하게 하고, 대신 주말숙제로 복습을 하게 한다. 중2부터는 앞에 나와서 칠판에서 심화문제를 풀어보게 하고 본인의 풀이방식을 존중해 준다. 방학동안에는 학생들이 아래 학년의 멘토가 되어 지난 교과서를 가르쳐보는 경험을 한다. 학생들은 후배를 가르치면서 복습을 하고 정확히 이해하게 되고, 후배들은 최대한 어려운 질문을 하는 의무가 있다.
수학을 좋아하게 만드는 선생님
김주영 원장은 “부모님께서 수학학원을 선택할 때 관리보다는 수업에 중심을 두세요. 선생님의 능력과 가르치는 내용이 중요합니다. ” 고 강조한다. 학원은 원리를 깨우치는 수업을 하는지, 무슨 내용을 어떻게 가르치는지가 먼저이다. 그런 면에서 매쓰라이즈 수학교습소는 다른 학원과 차별성이 있다. 김주영 원장은 “원리를 알면 어려워서 못 푼 문제도 쉽게 풀기 때문에 두세 달만 기다리면 학생들이 스스로 알아서 공부합니다. 학생들이 수학을 정말 좋아하기를 바란다면 매쓰라이즈 수학교습소로 보내주세요. 네다섯 명의 팀을 만들어 오면 더욱 다양한 커리큘럼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 고 당부한다.
Q&A 김주영 원장에게 묻다
초등학생의 수학교육은? 초등학생은 기본적으로 많이 놀아야 합니다. 놀면서 창의력이 발달합니다. 문제를 많이 푸는 훈련보다는 창의사고력을 확장하며 원리를 이해하는 방식의 수업이 좋습니다. 세계적으로 수학교육이 창의력중심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