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AI창의융합캠프

디지털 발명 마인드를 키우고 몰입의 즐거움을 통한 행복 찾기

이지혜 리포터 2024-07-11

오는 8월 9일(금)부터 12일(월)까지 3박4일 동안 친환경 천정지역 제주에서 ‘GAIC(Green Ai Creative)융합 캠프’가 진행된다. 초3부터 고1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캠프는 제주의 자연을 만끽하며 Digital Thinking 훈련, AI Chapt GPT・메타버스(verse)훈련, 환경활동 참가, 친환경 교구 발명 제작하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주 다빈치 융합 발명 국제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조찬영·최장혁 원장을 만나 캠프의 이모저모를 들어봤다. 



Q. GAIC융합캠프의 운영목표는 무엇인가요?
GAIC(Green AI Creative Convergence Camp)은 ‘그린 AI 창의융합 캠프’로, 환경 인식 제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 협력과 소통 능력 강화, 창의융합적 사고력 강화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전 프로젝트를 통해 참가자들이 보고 들은 내용을 직접 적용하고 경험하게 하여 실질적인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킵니다. 이는 2022년 개정교육의 지향점에 따라 자기주도성(주체성, 책임감, 적극적 태도), 창의와 혁신(문제해결, 융합적 사고, 도전), 포용성과 시민성(배려, 소통, 협력, 공감, 공동체 의식) 배양을 주요 목표로 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Q. 캠프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논술 : ‘자연을 기반으로 한 융합논술’을 배웁니다. LNT(Leave No Trace, 모든 야외 활동에서 사람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지침) 7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자연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자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스스로 찾아 ‘디자인 싱킹’ 기법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충분히 고민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 활동을 합니다. 이때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과 모둠활동을 통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또한 토론·토의로 비판적 사고활동은 물론, 발표 대본 작성을 위한 글쓰기 기법과 발표 방법 등을 배우며 다각적인 통합 프로젝트활동을 펼칩니다. 조찬영 원장이 개발한 스토리봄 ‘STEAM 창의융합논술’학습 프로그램이 활용됩니다.
 
영어 : 문화와 상황으로 영어 문법을 배우고, 모둠으로 마인드맵 활동을 합니다. 기존의 영어문법을 타파한 혁신적인 ‘콘다영어’ 문법 학습법은 특허출원하여 인정받았고, 단 하루 만에 영어 문법을 이해하고 마인드맵을 그려낼 수 있습니다. 캠프에서 마법의 콘다영어 문법을 익혀 실전에 적용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수학 : 수학이 중심이 된 융합과정(M-STEAM)으로 수의 기원과 확장을 중심으로 사고 활동을 합니다. 수학 개념을 바탕으로 한 STEAM 프로그램은 우리 일상에서 수학이 얼마나 유용하고 필요한 것임을 깨닫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수학과 예술, 수학과 인문학, 수학과 자연과학 등이 어떻게 융합되는지 그 방법과 수학개념의 활용법을 깨닫게 되는 활동입니다. 최장혁 원장이 개발한 창의융합 프로그램인 ‘다빈치 수학’을 활용합니다.  
 
과학 : 과학이 중심이 된 융합과정(S-STEAM)으로 주어진 논제를 과학적 지식으로 추론해가는 절차적 사고를 배웁니다. 실험과 관찰을 통해 정리해가며 체계적인 단계를 통해 논리를 배우고, 추론적 사고방식과 유추방법을 배워나갑니다. 예를 들면, ‘메타버스 속 빗물 순환 디자인 ’이라는 주제로 빗물순환 메타버스 오브젝트를 만들고 빗물이 우리 인간에게 어떠한 유용성을 주는지 ‘물’은 우리에게 어떠한 존재이며 가치인지 등 과학·기술·공학은 물론 인문·사회적 측면까지 아우르는 융합적 사고를 다루는 활동입니다.
 
코딩 : 코딩은 컴퓨터 언어 문법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구현해내는 활동입니다. 하지만 GAIC캠프에서는 기존의 문법중심 아닌 실무중심의 프로그래밍 과정으로 수학·과학 학습을 코딩으로 배워봅니다. 실전 논제를 코딩 프로그램으로 구현해보며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으며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해봅니다. 또한 플랫폼을 활용한 코딩 게임으로 챌린지와 보상 체계를 넣어 동기 부여를 높이며 단순한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이 아닌 기획과 프로그래밍을 모두 경험해보는 활동을 합니다. SW융합교육 개발전문 기관인 ‘넥스트 코딩’에서 제공하는 교구와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문의 : 02-554-1998, www.jverseschoo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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