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보청기를 맞추기 위해 저희 센터를 찾으시는 고객님들이 작성하는 설문지 문항 중 하나의 질문입니다. 이명소리가 들리는 분들에게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묻는 것이지요.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
외부에 소리를 내는 음원이 없는데도 내 귀에 소리가 들릴 수 있을까요?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들리는 소리를 ‘이명(tinnitus)’ 또는 ‘귀 울음’이라고 부릅니다. 이명 소리로 인해 수면에 어려움을 겪거나 일상생활이 힘든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명 치료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했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명으로 인해 들리는 소리의 종류는 참 다양합니다. “삐~~~‘하는 순음도 있고, ’쏴아~~~‘하는 마치 백색잡음 같은 소리도 있습니다. 바람소리나 기계소리 또는 보일러 돌아가는 소리. 타자기로 타자하는 소리처럼 들린다고 하는 분도 있습니다. 노랫소리나 말소리가 들린다면 이명이라기보다는 환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명 치료하기
메니에르병이나 ’청신경 또는 귀 주변‘ 혈관압박이나 근육수축 등으로 인해 생기는 이명은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더 이상 들리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이명은 약물이나 수술 등으로 치료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때 소리치료, 보청기 착용, 이명재훈련, 뉴로모닉스, 기타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그 중 이명재훈련(TRT)으로 효과를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명재훈련은 상담과 소리치료를 병행하여 이명을 습관화하는 훈련 방법입니다.
이명 종류에 따라 다른 소리....
이명재훈련에 사용하는 소리치료를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보청기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회사마다 이름은 다르지만, 이명이 어떤 소리로 들리느냐에 따라 소리치료에 사용하는 소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삐이~~‘하는 순음(pure tone) 형태의 이명이라면 이명 주파수와 크기를 측정한 후 이명 주파수와 비슷한 대역의 소리를 들려주고(Notch Therpy), 폭포소리와 같은 화이트 노이즈 형태의 이명 소리가 들린다면 넓은 대역의 소리를 들려주며 (sound therapy), 이명 소리가 커졌다 작아졌다 한다면 파도소리를 들려주어 소리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소리치료에 임할 때 보청기를 통해 듣는 소리가 일정한 패턴을 가지면 치료받는 분이 지루해할 수 있으므로 플랙탈 구조의 소리를 들려주어 지루함을 줄이며 소리치료에 임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보청기도 있습니다.
이명은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명을 완화하거나 습관화하기 위해 소리치료를 사용할 때 이명 소리에 따라 서로 다른 소리를 사용해 보세요.
시그니아 독일보청기 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