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은 캐라틴으로 구성되어있어 단백질이 필수인데, 닭가슴살, 생선 달걀, 콩 등이 추천된다.
5대 미네랄인 철분, 아연, 구리 셀렌, 크롬 등의 미네랄이 모두 필요하나, 특히 망간은 모발성장에 매우 중요한 미네랄이다. 철분 부족 시 모근과 모낭에 산소가 전달되지 못하여 탈모위험이 크다. 철분은 채소. 견과류, 해산물에 풍부하다. 비타민도 종합비타민 말고, 비타민B 복합체가 더 중요하다. 비오틴을 먹으니 충분하다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큰 착각이다.
비오틴은 B7 하나에 불과하다. B1.2.3.5.6.7 모두 모발성장에 도움이 된다. 복합 비타민B군을 섭취하여야 한다. 비타민 D는 면역력과 직접 관련 있고, 모낭세포의 분열에 관여하므로 모발생장주기가 정상화되려면 비타민D가 중요하다. 우유, 달걀, 연어에 많으며, 비타민D 주사를 3개월마다 맞거나, 충분한 일조량을 쬐는 것도 중요하다. 커피나 차의 경우 함유된 카페인이나 타닌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나중에 빈혈로 인해 모발이 얇아지는 연모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채식과 동물성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고, 커피한잔도 좋지만, 충분한 디저트 과일도 같이 섭취하길 권한다.
탈모에 좋은 채소와 과일을 설명하겠으나, 몸에 좋은 채소와 과일이 탈모에도 좋은 것을 알수 있다.
탈모에 특히 좋은 채소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휴기지 여성탈모에 좋은 시금치가 대표적이다. 비타민 C, 망간 페타카로틴는 오이는 항산화에 도움이 된다. 비오틴이 풍부한 양파와 당근은 항염효과가 있다. 마늘도 강력한 항균 항염효과가 있다.
탈모에 좋은 과일은 비타민 B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는 모발 팩을 해도 좋은 과일이다. 탈모에방에 도움이 되는 레몬, 비타민 A가 풍부해 피지분비 조절과 비듬감소에 도움이 되는 구아바도 탈모예방에 좋은 과일이다. 이뿐만 아니라 복숭아와 딸기는 두피를 촉촉하게 해 주고 베리체리는 플라보노이드 성본이 두피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포도씨 오일은 천연 탈모제라 할 정도로 많은 비타민과 항산화 효과를 나타낸다. 사과에는 비타민 ABC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두피건강을 위해 가장 많이 권하는 과일이다. 이 밖에 오렌지 키위 파인애플 등도 모발과 두피건강에 좋은 과일이다.
안산엔비의원
기문상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