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에듀오케스트라, 제3회 정기연주회 11월 24일 개최
학교가 아닌 공연 무대에서 전하는 격려와 응원, 힐링의 시간
11월 끝자락의 금요일, 고양 아람누리에선 특별한 연주회가 열린다. 경기에듀오케스트라가 세 번째 정기연주회를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한창이다.
경기에듀오케스트라는 경기 지역에서 근무하는 교직원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다. 창단 멤버이기도 한 구경순 부단장(고양 오금초 교장) “지휘자이신 마상학 선생님, 일산 양일중 신희숙 전 교장 선생님과 함께 교직원 오케스트라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에 의기투합했다”라고 그 시작을 설명했다. 고양 지역뿐만 아니라 파주, 부천, 가평, 김포 등 경기 곳곳에서 교직원들이 지원했고, 현재는 50여 명의 단원이 활동 중이다.
최윤자(고양초 교장) 단장은 “경기에듀오케스트라는 초, 중등 교사뿐만 아니라 유치원 교사, 영양사, 행정실 직원, 돌봄 선생님 등 다양한 멤버로 구성돼 있다. 음악을 사랑하는 학교 구성원이라면 누구든지 환영한다”며 “음악을 베이스로, 교육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구성원들이다”고 덧붙였다.
연습실 제공은 신일중, 지휘는 마상학 교사
단원들은 일산 신일중학교 므네모시네 윈드오케스트라의 연주실을 이용해 연습한다. 특히 신일중 마상학 교사(신일중 므네모시네 윈드오케스트라 상임 지휘자)가 경기에듀오케스트라의 지휘도 맡고 있다. 신일중 므네모시네 윈드오케스트라를 정상급 중등부 관악단으로 이끌었고, 고양 학생 1000인 음악회 개최 등 지역사회의 문화예술발전에도 기여가 큰 마상학 교사다. 바쁜 시간을 쪼개 에듀오케스트라의 지휘까지 맡고있는 그에게 단원들은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 연습실을 제공해준 학교 측의 배려에도 감사하고 있다.
마상학 교사 역시 경기에듀오케스트라 단원들과의 만남이 기다려지기는 마찬가지다. 마 교사는 “평소 뵙지 못했던 선생님들과 합을 맞추고 하모니를 만들어간다는 게 저에게도 신선한 즐거움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마상학 교사의 색소폰 독주 파트와 함께 에듀오케스트라의 관악 파트를 담당할 신일중 므네모시네 윈드오케스트라 단원들도 함께 무대를 꾸민다.
경기에듀오케스트라는 단원들의 자비로 운영된다. 연습 공간도 신일중 측의 배려가 없었다면 어림없다. 경기에듀오케스트라 단원들은 경기 북부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문화적 지원 체계가 부족함을 아쉬워하며 앞으로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더 많아지길 고대하고 있다.
힐링이 되고, 활력이 되고! 생일날도 고집스레 찾는 연습실
퇴근 후 지칠 법도 한데, 매주 연습실을 빠지지 않는 단원들. 바쁜 일상을 보내다가도 함께 모여 연주하다 보면 저절로 힘이 나고, 힐링이 된단다. 홍은경 부단장(파주 금신초 교장)은 “연습 일이 매주 기다려진다. 저녁을 거르고 와도 연습만 하면 가슴 안에서 열정이 끓어 올라 배고픔도 잊는다. 개인적으로는 지휘자님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는 시간이다”라고 말했다.
박윤선 단원(안곡초)은 “에듀오케스트라에 입단하면서 2nd 바이올린 장까지 맡게 됐다. 쉽지 않다는 걸 알지만 그만큼 즐거움이 크기에 입단 후 연습을 한 번도 빠진 적이 없다. 오늘이 생일인데도 연습에 나왔다”고 말했다.
모두에게 힘이 되길 바라는 세 번째 정기 공연
횟수로 창단 3년 차. 그간 팬데믹으로 인해 갖은 어려움이 많았지만 1회, 2회 공연을 거쳐 3회 정기연주회까지 맞고 있다. 특히 이번 연주회는 파주 금신초등학교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이 예정돼 있어 더욱 기대해 볼 만하다.
단원들은 이번 연주회가 모두에게 힘을 주고, 위로와 격려가 되길 바라고 있다. 김지혜(삼송초) 악장은 “최근 여러 가지 일들로 인해 학교 선생님들을 비롯해 학교 교육 공동체가 힘든 시기를 겼었다. 개인적으로도 이번 공연이 큰 의미로 남겠지만 무대를 통해 연주자들뿐만 아니라 관객분들도 힘을 얻어가셨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최윤자 단장은 “교육이라는 고귀한 영역 안에서 늘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단원들이다. 음악을 통해,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더욱 행복해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경기에듀오케스트라가 전하는 하모니가 궁금하다면 11월 24일 금요일, 고양아람누리를 찾으면 된다.
남지연 리포터 lamanua@naver.com
--------------------------------------------------------------------------------------------------------------
경기에듀오케스트라 제3회 정기연주회
일시: 2023년 11월 24일 금요일 오후 7시
장소: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입장료: 무료, 전석초대석/ 공연장 입구에서 좌석표 수령 후 입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