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나 수술로 인해 흉터가 생기면 보기에 좋지 않을뿐더러 다른 사람에게 나쁜 인상을 심어 줄 수도 있다. 그래서 흉터를 감추려 하다보면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흉터성형술로 흉터의 크기를 최소화하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흉터성형술은 시기가 중요
흉터성형술은 흉터 조직이 완전히 자리잡은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 흉터의 상태, 방향, 피부 등에 따라 안정되는데 차이가 있지만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이 지나야 흉터가 완전히 자리잡으면서 변형되지 않는다. 흉터가 안정되어 정상 피부와의 경계가 뚜렷해졌을 때 흉터성형술을 시행해야 결과가 좋다.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흉터성형술을 시행하면 흉터조직이 손상되어 오히려 악화 될 수 있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신체적인 성장이 완료된 사춘기 이후에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흉터의 정도가 심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사춘기 이전이라도 단계를 나눠 흉터성형술을 하는 것도 좋다.
흉터성형술, 충분한 경험이 있는 의료진에게 받아야
흉터성형술은 흉터의 표면부터 뿌리까지 온전히 제거하고 해부학적인 구조에 맞게 피부층 별로 봉합해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치료방법이다. 피부봉합시 상처가 벌어지는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 흉터의 방향이 피부결과 일치하지 않거나 수직으로 있는 경우에는 흉터의 방향을 지그재그 모양으로 바꾸어야 흉터가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울퉁불퉁 튀어나온 형태의 흉터일 경우에는 박피술로 표면을 고르게 만들기도 한다. 함몰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이식, 국소 피판술 등의 복잡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흉터성형술 후 어느 정도 수술 부위가 아물면 봉합자국이 남지 않도록 테이핑으로 관리한다. 봉합부위를 최대한 만지지 말고 테이핑을 자주 바꾸어 흉터를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흉터성형술은 심각한 흉터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이지만 흉터의 위치, 상태, 피부컨디션 등 고려할 사항이 많은 고난도 수술이다. 따라서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는 흉터성형외과 전문의와 꼼꼼한 치료계획을 수립한 후에 치료받는 것이 좋다.
한강수병원 고장휴 대표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